목차
1. 들어가며 3
2. 스마트폰이란? 4
1) 스마트폰 정의 및 특성 4
2) 스마트폰의 포지셔닝 5
3) 스마트폰 시장 현황 및 전망 6
3. 스마트폰, 왜 이제야 부상하는가? 11
1) 모바일 네트워크 고도화 및 단말기의 비약적인 발전 11
2) 범용OS의 고도화를 통한 스마트폰 단말기의 낮아진 진입 장벽 13
3) 휴대폰의 경쟁력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 13
4. 스마트폰 수요자 시장 14
1) 개인 사용자 14
2) 기업 사용자 16
5. 스마트폰 시장의 소프트웨어 관련 이슈 17
1) 플랫폼 경쟁 본격화에 따른 개방형 플랫폼 증가 17
2) 애플리케이션 마켓 플레이스 활성화 19
6. 스마트폰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가 국내 SW개발사에게 주는 의미 22
1) 기회와 위협이 공존 22
2) 킬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급선무 24
7. 맺음말 28
참고문헌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