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1
1. 서론 1
2. 쌍동선의 국내외 건조현황 2
2.1. 국외 3
2.2. 국내 3
3. 선질 4
3.1. 국외 4
3.2. 국내 4
4. 국내 기술현황 5
4.1. 국내 선박의 구조기준 5
4.2. 기술현황 5
5. 기준의 비교 및 분석 5
5.1. 구조기준의 분류 및 적용범위 6
5.1.1. 선급 6
5.1.2. 국내기준 6
5.1.3. 국제표준 6
5.2. 구조 기준 적용대상 7
5.3. 각 규정 별 설계 지침 비교 9
5.3.1. 동하중 계수(가속도 계수)비교 10
5.3.2. 쌍동선 연결 부위의 국부 압력 비교 11
5.3.3. 각 기준의 연결부에 작용하는 하중 비교 12
5.4. 하중 및 부재 계산 예 14
5.4.1. 쌍동선 연결부의 압력 계산 결과 14
5.4.2. 쌍동선 연결부 하중 계산 결과 14
5.4.3. 쌍동선 연결부 위치에서의 판넬두께 14
6. 쌍동선 연결부의 구조해석 14
6.1. 유한요소 모델 15
6.2. 해석 결과 15
7. 향후 연구 계획 16
참고문헌 16
Table 1. 구조기준의 적용범위 7
Table 2. 각 기관별 쌍동선 설계 규정 적용 대상 비교 8
Table 3. 각 규정의 쌍동선 선체 재료 반영 현황 (2010년 기준) 8
Table 4. 각 규정의 쌍동선 설계 하중 비교 9
Table 5. Principal dimension of example 10
Table 6. 쌍동선 연결부 압력 계산 결과 14
Table 7. 쌍동선 연결부 하중 계산 결과 14
Table 8. 쌍동선 연결부에서의 최소두께 14
Table 9. Material properties of sandwich 15
Fig. 1. 정박사진 2
Fig. 2. 김녕요트클럽의 BONA 3
Fig. 3. 샹그리라 3
Fig. 4. 수상택시 3
Fig. 5. 진공적층 재료에 대한 실험(마이애미보트쇼) 4
Fig. 6. Dimensions of a catamaran 10
Fig. 7. 횡방향 수직 굽힘 모멘트 및 전단력 13
Fig. 8. 쌍동선체 종비틀림 모멘트 13
Fig. 9. 예제 쌍동선의 유한요소 모델 15
Fig. 10. 적용된 슬래밍 압력 15
Fig. 11. 변위 경계 조건 15
Fig. 12. Von-Mises 응력(선측) 16
Fig. 13. Von-Mises 응력(크로스데크)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