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Ⅰ. 프로젝트 개요 3
1. 프로젝트 추진배경 4
2. 프로젝트 Framework 5
3. 프로젝트 추진경과 6
Part Ⅱ. 외부환경분석 7
1. 외부환경분석 Framework 8
2. 거시환경분석 9
2.1 정책환경 9
글로벌 FTA 확대 9
글로벌 금융기구 출범 10
바젤Ⅲ 도입 11
중장기 국가재정 운영방향 12
국가예산 배분 추이 13
금융정책변화 14
중소기업 육성 체계 16
신성장동력 17
녹색 중소기업 육성 20
신용보증제도 운영 21
경영선진화 방안 22
대ㆍ중소기업 동반성장 추진 23
2.2 경제환경 24
중ㆍ장기 세계경제 성장 전망 24
단기 세계경제 성장 전망 25
글로벌 재정위기 위험 증가 26
서비스 산업의 증가 27
중소기업 Life cycle 단축 28
대ㆍ중소기업, 중소기업 간의 양극화 29
2.3 사회문화환경 30
인구성장률 지속적 하락 30
부문별 양극화 및 다원적 갈등 구조 심화 31
사회 Trend 변화 32
2.4 기술환경 34
Global IT 발전방향 34
국내 IT 동향 35
거시환경 분석 :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38
3. 산업환경분석 39
3.1 산업환경분석 Framework 39
3.2 금융시장 동향 40
리스크 관리 강화 41
보증대출 증가 42
녹색금융 강화 43
융합상품 발달 44
정책금융 45
3.3 보증시장 현황 47
특성 47
시장 구조 48
참여자 현황 49
시장 규모 50
보증기관별 점유율 51
공공기금 vs 보증보험 52
대출보증 53
이행보증 54
사채보증 55
리스보증 56
3.4 경쟁기관 현황 57
주요경쟁기관 57
기술보증기금 59
지역신용보증재단 62
서울보증보험 64
정책금융공사 66
3.5 중소기업 현황 68
3.6 컨설팅산업 현황 70
산업규모 70
공급, 수요현황 71
3.7 창업지원현황 72
신설법인현황 72
지원공급현황 73
산업환경 분석 :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탐색 74
4. 벤치마킹 분석 75
4.1 벤치마킹 Framework 75
4.2/4.1 해외벤치마킹 : 독일 76
4.3/4.2 해외벤치마킹 : 미국 77
4.4/4.3 해외벤치마킹 : 프랑스 78
4.5/4.4 해외벤치마킹 : 일본 80
4.6/4.5 국내벤치마킹 : 기술보증기금 81
4.7/4.6 국내벤치마킹 : 지역신용보증재단 82
4.8/4.7 국내벤치마킹 : 서울보증보험 83
4.9/4.8 국내벤치마킹 : 정책금융공사 84
벤치마킹 시사점 85
5. 이해관계자 분석 86
5.1 이해관계자 분석 Framework 86
5.2 이해관계자 선정 : 이해관계자 관계 파악 87
5.3 이해관계자 선정 : 이해관계자 정의 및 역할 88
5.4 이해관계자 선정 : 정부 90
5.5 이해관계자 선정 : 금융회사 및 기타 시장참여자 91
5.6 이해관계자 선정 : 인터뷰 대상 선정 92
5.7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 인터뷰 개요 93
5.8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 인터뷰 분석 항목 94
5.9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 인터뷰 결과 95
5.10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 이해관계자 요구 분석 96
5.11 이해관계자 요구분석 : 기업 설문 결과 97
이해관계자 분석 98
시사점 종합 98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99
Part Ⅲ. 내부역량분석 100
1. 내부역량 분석 Framework 101
2. 비전체계 분석 102
2.1 현행 전략 Frame 102
2.2 현행 신용보증기금의 비전/전략체계도 103
2.3 현행 비전전략의 특징 104
2.4 비전의 핵심요소 105
2.5 비전 평가 106
2.6 기관 고객만족도 결과 107
2.7 기관 경영평가 결과 108
3. 예산현황 분석 109
3.1 출연금 구조 109
3.2 수입구조 110
4. 사업구조 분석 111
4.1 사업구조 현황 111
4.2 고유목적사업 115
신용보증 ] 일반보증 115
신용보증 ] 유동화회사보증 132
신용보증 ] 기타보증 133
신용보증 ] 구상권관리 134
4.3 수탁사업 136
신용보험 136
SOC신용보증 138
4.4 경영지도사업 140
5. Value Chain 분석 141
5.1 Value Chain 분석 Framework 141
5.2 전사 Value Chain 정의 142
5.3 Value Chain 분석 범위 143
5.4 주요 사업별 수행 조직 144
5.4.1 주요기능별 분석 ] 사업기획 ] 업무현황 145
5.4.2 주요기능별 분석 ] 사업기획 ] 강ㆍ약점 분석 146
5.4.3 주요기능별 분석 ] 공급 ] 업무현황 147
5.4.4/5.4.3 주요기능별 분석 ] 공급 ] 강ㆍ약점 분석 148
5.4.5/5.4.4 주요기능별 분석 ] 운영관리 ] 업무현황 149
5.4.6/5.4.4 주요기능별 분석 ] 운영관리 ] 강ㆍ약점 분석 150
5.5 전략적 요구역량 정리 151
6. 조직문화 분석 152
6.1 조직문화현황 : 조직문화 수준 설문분석 결과 152
내부역량 분석_강점과 약점 159
사업역량 분석_강점과 약점 160
Part Ⅳ. 전략방향 설정 161
1. 전략 Frame 설정 162
1.1 전략 Frame 설정을 위한 Framework 162
1.1.1 현행 비전전략의 특징 ] 비전가치체계 Review 163
1.1.2 현행 비전전략의 특징 ] 전략계획체계 164
1.2 전략경영 프로세스 165
1.2.1 전략 Frame 요소/유형 검토 166
1.3 Time Frame ] Time Frame에 따른 전략의 종류 167
1.3.1 Time Frame ] Time Frame 설정 168
1.4 전략 Frame ] 요소/유형 검토 170
2. 비전가치체계 정립 171
2.1 비전수립 절차 171
2.2 비전(안) 도출 172
2.2.1 비전 Statement 174
2.3 비전체계 175
3. 전략 목표 및 과제 설정 176
3.1 SWOT 요인 요약 176
3.2 이해관계자 시사점 요약 179
3.3 벤치마킹 시사점 요약 180
3.4 SWOT 분석 181
3.5 전략목표 도출 182
3.5.1 전략목표 정의 183
3.6 전략과제 도출 184
3.6.1 전략과제 정의 185
지속성장 기반확충 185
글로벌 경쟁력 강화 186
선진경영 체계 구축 187
고객가치 극대화 188
4. 중장기 경영목표 수립 189
4.1 중장기 경영목표 정의 189
4.1.1 중장기 경영목표 Frame 대안 비교 190
4.1.2 전략목표 연계형 경영목표 Frame 선정 191
4.1.3 타사 사례 참조 192
4.2 중장기 경영목표지표 Pool 개요 193
4.2.1 지표 검토 194
전략목표 I. 지속성장기반 확충 194
전략목표 II. 글로벌 경쟁력 강화 195
전략목표 III. 선진경영체계 구축 196
전략목표 IV. 고객가치 극대화 197
4.3 중장기 경영목표 지표 선정 198
4.3.1 지표별 목표 설정 199
지속성장기반 확충 199
글로벌 경쟁력 강화 200
선진경영체계구축 201
고객가치 극대화 202
4.4 중장기 경영목표 설정 (종합)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