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2. 연구의 내용 28
3. 연구의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조사연구 32
다. 공청회 35
Ⅱ.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방향 및 내용 37
1. 특수교육 교육과정(총론)의 개정 방향 및 개정 중점 37
가. 일반교육 접근 강화를 통한 교육과정 통합 지원 37
나. 특수교육의 특수성 제고에 의한 특수교육 정체성 강화 43
다. 교육과정 운영 자율화를 통한 특수교육기관의 특성화 도모 46
라. 특수교육의 책무성 강화에 의한 교육성과 제고 48
2.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의 개정 내용 51
가. 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성 52
나. 기본 교육과정의 편제와 편성ㆍ운영 중점 53
다. 공통 교육과정의 편제와 편성ㆍ운영 중점 55
라. 선택 교육과정의 편제와 편성ㆍ운영 중점 56
마.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공통 사항 56
바. 교육과정 지원 57
Ⅲ.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요구 60
1. 성격 규정의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60
가. 교육목표 설정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60
나.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64
2. 단계 구성의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68
가. 단계 구성방식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68
나. 트랙이나 수준 구분 학교 급에 대한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73
3. 내용 구성의 적합성 제고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78
가. 초등학교 1~2학년의 교육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78
나. 초등 3~4학년의 교육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82
다. 초등 5~6학년의 교육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86
라. 중학교 1~3학년 중심 교육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90
마. 고등학교 1~3학년의 교육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94
바. 트랙의 내용 구성 요구 및 실행 가능성 인식 98
Ⅳ.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의 틀과 방향 104
1.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의 틀 104
가. 교수 적합화에 기초한 적합성 제고의 틀 104
나. 중재반응모형에 기초한 적합성 제고의 틀 107
다. 미국 과학교육 국가표준에 기초한 적합성 제고의 틀 108
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방향 109
Ⅴ.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114
1.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114
가.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적합성 제고 모형 114
나.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적합성 제고 전략 119
2. 교육과정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121
가.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 121
나.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전략 123
3.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과 전략 126
가.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 126
나.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적합성 제고 전략 128
Ⅵ. 기대되는 성과 및 제언 133
1. 기대되는 성과 133
2. 제언 135
참고문헌 138
[표 Ⅰ-1] 설문조사 대상과 응답률 32
[표 Ⅰ-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요구 1차 조사 구성 체계 33
[표 Ⅰ-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제고 요구 2차 조사 구성 체계 34
[표 Ⅰ-4]/[표 Ⅰ-5] 공청회 의견 수렴 내용 36
[표 Ⅱ-1] 특수교육 교육과정 성격과 구성 비교표 53
[표 Ⅱ-2] 초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표 54
[표 Ⅱ-3]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표 54
[표 Ⅱ-4] 고등학교 시간 배당 기준표 55
[표 Ⅱ-5]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공통 사항과 개정 사유 58
[표 Ⅱ-6] 특수교육 교육과정 지원 사항 59
[표 Ⅲ-1] 학교별ㆍ과정별 교육과정 교육목표 설정 요구 비교 60
[표 Ⅲ-2] 학교간ㆍ과정간 교육목표 설정 요구 차이분석 결과 61
[표 Ⅲ-3] 학교별ㆍ과정별 교육목표 설정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62
[표 Ⅲ-4] 학교간ㆍ과정간 교육목표 설정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63
[표 Ⅲ-5] 학교별ㆍ과정별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비교 64
[표 Ⅲ-6] 학교간ㆍ과정간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분산분석 결과 65
[표 Ⅲ-7] 학교별ㆍ과정별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66
[표 Ⅲ-8] 학교간ㆍ과정간 학년군별 특성 반영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석분석 결과 67
[표 Ⅲ-9] 학교별ㆍ과정별 단계 구성방식 요구 비교 68
[표 Ⅲ-10] 학교간ㆍ과정간 단계 구성 요구 분산분석 결과 69
[표 Ⅲ-11] 학교별ㆍ과정별 단계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71
[표 Ⅲ-12] 학교간ㆍ과정간 단계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72
[표 Ⅲ-13] 학교별ㆍ과정별 단계 구분 학교 급 요구 비교 74
[표 Ⅲ-14] 학교간ㆍ과정간 단계 구분 학교 급 요구 분산분석 결과 75
[표 Ⅲ-15] 학교별ㆍ과정별 단계구분 학교 급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76
[표 Ⅲ-16] 학교간ㆍ과정간 단계구분 학교 급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77
[표 Ⅲ-17] 학교별ㆍ과정별 초등 1~2학년 내용 요구 비교 78
[표 Ⅲ-18] 학교간ㆍ과정간 초등 1~2학년 내용 요구 분산분석 결과 79
[표 Ⅲ-19] 학교별ㆍ과정별 초등 1~2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80
[표 Ⅲ-20] 학교간ㆍ과정간 초등 1~2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81
[표 Ⅲ-21] 학교별ㆍ과정별 초등 3~4학년 내용 요구 비교 82
[표 Ⅲ-22] 학교간ㆍ과정간 초등 1~2학년 내용 요구 분산분석 결과 83
[표 Ⅲ-23] 학교별ㆍ과정별 초등 3~4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84
[표 Ⅲ-24] 학교간ㆍ과정간 초등 3~4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85
[표 Ⅲ-25] 학교별ㆍ과정벌 초등 5~6학년 내용 요구 비교 86
[표 Ⅲ-26] 학교간ㆍ과정간 초등 5~6학년 교육내용 요구 분산분석 결과 87
[표 Ⅲ-27] 학교별ㆍ과정별 초등 5~6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88
[표 Ⅲ-28] 학교간ㆍ과정간 내용 요구의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89
[표 Ⅲ-29] 학교별ㆍ과정별 중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비교 90
[표 Ⅲ-30] 학교간ㆍ과정간 중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분산분석 결과 91
[표 Ⅲ-31] 학교별ㆍ과정별 중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92
[표 Ⅲ-32] 학교간ㆍ과정간 중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93
[표 Ⅲ-33] 학교별ㆍ과정별 고등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비교 94
[표 Ⅲ-34] 학교간ㆍ과정간 고등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분산분석 결과 95
[표 Ⅲ-35] 학교별ㆍ과정별 고등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96
[표 Ⅲ-36] 학교간ㆍ과정간 고등학교 1~3학년 내용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분산분석 결과 97
[표 Ⅲ-37] 학교별ㆍ과정별 트랙별 내용 구성 요구 비교 99
[표 Ⅲ-38] 학교간ㆍ과정간 트랙별 내용 구성 요구 분산분석 결과 100
[표 Ⅲ-39] 학교별ㆍ과정별 트랙별 내용 구성 실행 가능성 인식 비교 101
[표 Ⅲ-40] 학교간ㆍ과정간 트랙 내용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차이분석 102
[표 Ⅳ-1] 미국 과학교육 국가 표준의 구성 사례 110
[표 Ⅴ-1] 2007 년 개정 초ㆍ중등학교 국어과 1학년 읽기 교육과정 구성 사례 127
[표 Ⅴ-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전문과정 영역 구분 참고자료 131
[그림 Ⅲ-1] 교육과정을 단계로만 구성하는 요구 상호작용 효과 70
[그림 Ⅲ-2] 단계별 트랙 또는 수준 구성 요구 실행 가능성 인식 상호작용 효과 73
[그림 Ⅳ-1] 단계별 단원계획의 예 106
[그림 Ⅳ-2] 중재반응 모형 109
[그림 Ⅴ-1]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모형 116
[그림 Ⅴ-2]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성격 규정 적합성 제고 모형 118
[그림 Ⅴ-3]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단계 구성 적합성 제고 모형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