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 요약 1
제1장 서론 21
1. 연구 필요성 22
2. 연구 내용 23
제2장 보조공학의 이해 24
1. 보조공학의 필요성 25
가. 보조공학기기와 서비스의 개념적 이해 25
나. 보조공학 활용의 필요성 27
2 보조공학 활용의 주요 유형 29
가. 일상생활 지원 보조공학 30
나. 컴퓨터 사용 지원 30
다. 이동 지원 보조공학 31
라. 의사소통 지원 보조공학 32
마. 자세유지 지원 보조공학 32
바. 보기 및 듣기활동 지원 보조공학 33
사. 읽기 및 쓰기활동 지원 보조공학 33
아. 여가활동 지원 보조공학 34
3. 보조공학 전달 35
가. 보조공학 전달 체제의 필요성 35
나. 보조공학 전달 체제 37
4. 보조공학 관련 법ㆍ제도 45
가. 미국의 보조공학 관련 법ㆍ제도 45
나. 우리나라의 보조공학 관련 법ㆍ제도 49
제3장 연구 방법 55
1. 문헌 연구 56
2. 질적 연구 56
가. 참여자 57
나. 포커스 집단 면접 내용 57
다. 포커스 집단 면접 내용 전사 58
라. 포커스 집단 면접 내용 분석 58
3. 조사 연구 59
가. 참여자 59
나. 조사지 내용 60
다. 설문조사의 실시 62
라. 자료 처리 62
제4장 연구 결과 63
1. 포커스 집단 면접 64
가. 보조공학기기의 필요성 64
나. 보조공학기기의 제한점 65
다. 활용하고 있는 보조공학기기의 종류 67
라. 보조공학기기 구비 절차 69
마. 보조공학기기 관리 71
바. 보조공학기기 활용도 및 만족도 73
사. 보조공학 관련 정보를 얻는 곳 75
아. 보조공학 관련 요구 76
2. 특수학교 보조공학 활용 실태 78
가. 일반사항 78
나. 보조공학기기 보유 및 활용 실태 86
3.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활용 실태 164
가. 일반사항 164
나. 보조공학기 기 보유ㆍ활용 177
다.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보조공학 지원 계획 수립ㆍ실행 251
4. 특수교육 현장의 보조공학 요구 조사 결과 260
가. 일반사항 260
나. 보조공학 활용 경험 264
다. 보조공학에 대한 요구 281
제5장 결론 및 제언 298
1. 결론 299
2. 제언 303
참고문헌 308
(표 Ⅱ-1) 최근 특수교육공학 제공에 영향을 미치는 미국의 연방법 규정 45
(표 Ⅲ-1) 포커스 집단 면접 참여자의 분포 57
(표 Ⅲ-2) 포커스 집단 면접 항목 58
(표 Ⅲ-3) 특수학교 보조공학 활용 실태 조사지 내용 61
(표 Ⅲ-4)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활용 실태 조사지 내용 61
(표 Ⅲ-5) 보조공학 요구 조사 조사지 내용 61
(표 Ⅳ-1) 지역별 참여 특수학교 78
(표 Ⅳ-2) 2007학년도 보조공학 예산 79
(표 Ⅳ-3) 2008학년도 보조공학 예산 80
(표 Ⅳ-4) 2009학년도 보조공학 예산 80
(표 Ⅳ-5) 2010학년도 보조공학 예산 81
(표 Ⅳ-6) 보조공학 지원 계획 수립 82
(표 Ⅳ-7) 개별화교육계획 수립 시 보조공학 요구 반영여부 82
(표 Ⅳ-8) 보조공학 지원 계획 기획ㆍ작성자 83
(표 Ⅳ-9) 2010년도 보조공학 예산편성 결정자 83
(표 Ⅳ-10) 2010년도 보조공학 예산 편성 방법 84
(표 Ⅳ-11)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 여부 84
(표 Ⅳ-12)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의 경력 85
(표 Ⅳ-13 )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의 보조공학 관련 교육 (연수) 경험 85
(표 Ⅳ-14) 식사 지원 보조공학 87
(표 Ⅳ-15) 특수 젓가락 보유 현황 및 활용도 88
(표 Ⅳ-16) 특수 숟가락(음식물 또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88
(표 Ⅳ-17) 특수 숟가락(손잡이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89
(표 Ⅳ-18) 특수 포크 (음식물 찍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89
(표 Ⅳ-19) 특수 포크 (손잡이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0
(표 Ⅳ-20) 특수식사도구 세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0
(표 Ⅳ-21) 잡기지원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1
(표 Ⅳ-22) 손목지지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2
(표 Ⅳ-23) 컵(손잡이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2
(표 Ⅳ-24) 컵(마시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3
(표 Ⅳ-25) 특수그릇(접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3
(표 Ⅳ-26) 세면 지원 보조공학기기 94
(표 Ⅳ- 27) 머리감기 지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5
(표 Ⅳ-28) 샤워(목욕)지원 특수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5
(표 Ⅳ-29) 샤워(목욕)지원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6
(표 Ⅳ-30) 샤워(목욕)지원 욕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6
(표 Ⅳ-31) 생리ㆍ배변 지원 보조공학기기 97
(표 Ⅳ-32) 접이식좌변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7
(표 Ⅳ-33) 이동변기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8
(표 Ⅳ-34) 입력보조 지원 보조공학기기 99
(표 Ⅳ-35) 헤드포인터(헤드스틱) 보유 현황 및 활용도 99
(표 Ⅳ-36) 타이핑지원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0
(표 Ⅳ-37) 마우스스틱(막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0
(표 Ⅳ-38) 키가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1
(표 Ⅳ-39) 키보드 지원 보조공학기기 102
(표 Ⅳ-40) 화면(화상)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2
(표 Ⅳ-41) 미투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3
(표 Ⅳ-42) 빅키 키가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3
(표 Ⅳ-43) 미니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4
(표 Ⅳ-44) 양손 분리형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4
(표 Ⅳ-45) 인체공학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5
(표 Ⅳ-46) ABC 배열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5
(표 Ⅳ-47) 한손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6
(표 Ⅳ-48) 마우스 스틱용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6
(표 Ⅳ-49) 마우스 지원 보조공학기기 107
(표 Ⅳ-50) 트랙볼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8
(표 Ⅳ-51) 스위치 연결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8
(표 Ⅳ-52) 트랙 볼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9
(표 Ⅳ-53) 롤러 트랙볼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09
(표 Ⅳ-54) 헤드 마스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0
(표 Ⅳ-55) 헤드 포인팅 시스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0
(표 Ⅳ-56) 발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1
(표 Ⅳ-57) 일반 조이스틱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1
(표 Ⅳ-58) 특수 조이스틱(손사용)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2
(표 Ⅳ-59) 특수 조이스틱(입사용)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2
(표 Ⅳ-60) 타블렛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3
(표 Ⅳ-61) 스위치 지원 보조공학기기 114
(표 Ⅳ-62) 원형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4
(표 Ⅳ-63) 사각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5
(표 Ⅳ-64) 막대스위 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5
(표 Ⅳ-65) 무선 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6
(표 Ⅳ-66) 발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6
(표 Ⅳ-67) 특수스위치류(머리로 누르는 것)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7
(표 Ⅳ-68) 대체출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118
(표 Ⅳ-69) 점자프린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8
(표 Ⅳ-70) 점자정보단말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9
(표 Ⅳ-71) 화면읽기프로그램(센스리더)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19
(표 Ⅳ-72) 화면확대프로그램(줌텍스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0
(표 Ⅳ-73) 확대모니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0
(표 Ⅳ-74) 지팡이(Cane) 지원 보조공학기기 121
(표 Ⅳ-75) 일점식 지팡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2
(표 Ⅳ-76) 삼점식 지팡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2
(표 Ⅳ-77) 견착식 클러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3
(표 Ⅳ-78) 보행 지원 보조공학기기 124
(표 Ⅳ-79) 일반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5
(표 Ⅳ-80) 후방지지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5
(표 Ⅳ-81) 일반바퀴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6
(표 Ⅳ-82) 착석가능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6
(표 Ⅳ-83) 물건수납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7
(표 Ⅳ-84) 일반(개호)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7
(표 Ⅳ-85) 유아용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8
(표 Ⅳ-86) 거상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8
(표 Ⅳ-87) 침대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9
(표 Ⅳ-88) 기립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29
(표 Ⅳ-89) 높이ㆍ각도 조절형(Tilt)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0
(표 Ⅳ-90) 스포츠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0
(표 Ⅳ-91) 레저용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1
(표 Ⅳ-92) 일반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1
(표 Ⅳ-93) 침대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2
(표 Ⅳ-94) 기립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2
(표 Ⅳ-95) 삼륜스쿠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3
(표 Ⅳ-96) 사륜스쿠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3
(표 Ⅳ-97) 리프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4
(표 Ⅳ-98) 착석 지원 보조공학기기 135
(표 Ⅳ- 99) 다기능 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5
(표 Ⅳ-100) 높낮이 조절 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6
(표 Ⅳ-101) 플로어 시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6
(표 Ⅳ-102) 코너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7
(표 Ⅳ-103) 특수방석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7
(표 Ⅳ-104) 에어매트리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8
(표 Ⅳ-105) 욕장방지방석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8
(표 Ⅳ-106) 높이조절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9
(표 Ⅳ-107) 휠체어 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39
(표 Ⅳ-108) 휠체어 작업용 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0
(표 Ⅳ-109) 기립 스탠더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0
(표 Ⅳ-110) 의사소통 지원 보조공학기기 141
(표 Ⅳ-111) 의사소통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2
(표 Ⅳ-112) OK 톡톡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2
(표 Ⅳ-113) 키즈보이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3
(표 Ⅳ-114) 슈퍼 토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3
(표 Ⅳ-115) 랭귀지 프렌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4
(표 Ⅳ-116) 랭귀지 메이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4
(표 Ⅳ-117) 고토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5
(표 Ⅳ-118) 회전 커뮤니케이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5
(표 Ⅳ-119) 링고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6
(표 Ⅳ-120) 보기, 듣기 지원 보조공학기기 147
(표 Ⅳ-121) 탁상용 확대모니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7
(표 Ⅳ-122) 휴대용 확대모니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8
(표 Ⅳ-123) 책장넘기기 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8
(표 Ⅳ-124) FM 송수신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49
(표 Ⅳ-125) 쓰기 지원 보조공학기기 150
(표 Ⅳ-126) 쓰기보조도구(손가락지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50
(표 Ⅳ-127) 쓰기보조도구(손목지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51
(표 Ⅳ-128) 필기구 쥐기 지원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51
(표 Ⅳ-129) 글씨 쓰기 지원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52
(표 Ⅳ-130) 자석 쓰기 도구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52
(표 Ⅳ-131) 보조공학 지원계획의 전반적 만족도 153
(표 Ⅳ-132) 보조공학기기 구비 시 결정권자 154
(표 Ⅳ-133) 보조공학기기 구비 시 고려사항 154
(표 Ⅳ-134) 보조공학기기 구비절차 155
(표 Ⅳ-135) 보조공학 관련 정보 획득경로 155
(표 Ⅳ-136) 보조공학기기 구비 재정충당 156
(표 Ⅳ-137) 보조공학기기 구비 재정에 대한 만족도 157
(표 Ⅳ-138) 보조공학 전담인력 157
(표 Ⅳ-139) 관내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지원활동에 대한 정보 158
(표 Ⅳ-140) 관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보조공학 지원활동에 대한 만족도 158
(표 Ⅳ-141) 관내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보조공학기기 지원방법 159
(표 Ⅳ-142) 보조공학기기 준비 시 부모의 참여 여부 160
(표 Ⅳ-143) 보조공학기기 준비 시 부모의 참여 방법 160
(표 Ⅳ-144) 보조공학기기 준비시기 161
(표 Ⅳ-145) 보조공학기기 제공 후, 활용에 대한 중간 평가 방법 161
(표 Ⅳ-146) 보조공학기기 제공 중간 평가 결과의 활용 162
(표 Ⅳ-147) 보조공학기기 관리 163
(표 Ⅳ-148) 보조공학기기 파손 또는 손실 시 대처 163
(표 Ⅳ-149) 참여 특수교육지원센터 164
(표 Ⅳ-150) 특수교육지원샌터 설치연도 165
(표 Ⅳ-151)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보조공학 지원 계획 수립 166
(표 Ⅳ-152) 특수교육지원샌터 보조공학 지원 계획 기획 및 작성자 166
(표 Ⅳ-153) 2010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 167
(표 Ⅳ-154) 2010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편성자 168
(표 Ⅳ-155) 2010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편성 방법 168
(표 Ⅳ-156) 2007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액 169
(표 Ⅳ-157) 2007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지원건 169
(표 Ⅳ-158) 2007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기기 지원 수혜자 170
(표 Ⅳ-159) 2008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액 171
(표 Ⅳ-160) 2008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지원건 171
(표 Ⅳ-161) 2008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기기 지원 수혜자 172
(표 Ⅳ-162) 2009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예산액 173
(표 Ⅳ-163) 2009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지원건 173
(표 Ⅳ-164) 2009년도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기기 지원 수혜자 174
(표 Ⅳ-165) 특수교육지원센터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 여부 175
(표 Ⅳ-166)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의 자격 175
(표 Ⅳ-167)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의 경력 176
(표 Ⅳ-168) 보조공학 업무 담당자의 보조공학 관련 교육(연수) 경험 176
(표 Ⅳ-169) 식사 지원 보조공학 178
(표 Ⅳ-170) 특수 젓가락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78
(표 Ⅳ-171) 특수 숟가락(음식물 뜨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79
(표 Ⅳ-172) 특수 숨가락(손잡이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0
(표 Ⅳ-173) 특수 포크(음식물 찍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0
(표 Ⅳ-174) 특수 포크(손잡이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1
(표 Ⅳ-175) 특수식사도구 세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1
(표 Ⅳ-176) 잡기지원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2
(표 Ⅳ-177) 손목지지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3
(표 Ⅳ-178) 컵(손잡이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3
(표 Ⅳ-179) 컵(마시는 부분 수정)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4
(표 Ⅳ-180) 특수그릇(접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5
(표 Ⅳ-181) 세면 지원 보조공학기기 186
(표 Ⅳ-182) 머리감기 지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6
(표 Ⅳ-183) 샤워(목욕) 지원 특수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7
(표 Ⅳ-184) 샤워(목욕) 지원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7
(표 Ⅳ-185) 샤워(목욕) 지원 욕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8
(표 Ⅳ-186) 생리ㆍ배변 지원 보조공학기기 189
(표 Ⅳ-187) 접이식좌변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89
(표 Ⅳ-188) 이동변기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0
(표 Ⅳ-189) 입력보조 지원 보조공학기기 191
(표 Ⅳ-190) 헤드포인터(헤드스틱)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1
(표 Ⅳ-191) 타이핑지원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2
(표 Ⅳ-192) 마우스스퇴(막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3
(표 Ⅳ-193) 키가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3
(표 Ⅳ-194) 키보드 지원 보조공학기기 194
(표 Ⅳ-195) 화면(화상)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5
(표 Ⅳ-196) 미투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6
(표 Ⅳ-197) 빅키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6
(표 Ⅳ-198) 미니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7
(표 Ⅳ-199) 양손 분리형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7
(표 Ⅳ-200) 인체공학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8
(표 Ⅳ-201) ABC배열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8
(표 Ⅳ-202) 한손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9
(표 Ⅳ-203) 마우스 스틱용 키보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199
(표 Ⅳ-204) 마우스 지원 보조공학기기 201
(표 Ⅳ-205) 트랙볼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2
(표 Ⅳ-206) 스위치 연결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2
(표 Ⅳ-207) 트랙볼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3
(표 Ⅳ-208) 롤러 트랙볼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4
(표 Ⅳ-209) 헤드 마스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4
(표 Ⅳ-210) 헤드 포인팅 시 스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5
(표 Ⅳ-211) 발 마우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5
(표 Ⅳ-212) 일반 조이스틱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6
(표 Ⅳ-213) 특수 조이스틱(손사용)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7
(표 Ⅳ-214) 특수 조 이스틱(입사용)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7
(표 Ⅳ-215) 타블렛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8
(표 Ⅳ-216) 스위치 지원 기기 209
(표 Ⅳ-217) 원형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09
(표 Ⅳ-218) 사각스위 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0
(표 Ⅳ-219) 막대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1
(표 Ⅳ-220) 무선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1
(표 Ⅳ-221) 발스위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2
(표 Ⅳ-222) 특수스위치류(머리로 누르는 것)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2
(표 Ⅳ-223) 대체출력 지원 보조공학기기 213
(표 Ⅳ-224) 점자프린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4
(표 Ⅳ-225) 점자프린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4
(표 Ⅳ-226) 화면읽기 프로그램(센스리더 )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5
(표 Ⅳ-227) 화면확대 프로그램(줌텍스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6
(표 Ⅳ-228) 확대모니 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6
(표 Ⅳ-229) 지팡이(Cane) 지원 보조공학기기 217
(표 Ⅳ-230) 일점식 지팡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8
(표 Ⅳ-231) 삼점식 지팡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8
(표 Ⅳ-232) 견착식 클러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19
(표 Ⅳ-233) 보행 지원 보조공학기기 220
(표 Ⅳ-234) 일반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1
(표 Ⅳ-235) 후방지지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2
(표 Ⅳ-236) 일반바퀴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2
(표 Ⅳ-237) 착석가능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3
(표 Ⅳ-238) 물건수납형 보행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3
(표 Ⅳ-239) 일반(개호)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4
(표 Ⅳ-240) 유아용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4
(표 Ⅳ-241) 거상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5
(표 Ⅳ-242) 침대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5
(표 Ⅳ-243) 기립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6
(표 Ⅳ-244) 높이ㆍ각도 조절형 CTilO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6
(표 Ⅳ-245) 스포츠형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7
(표 Ⅳ-246) 레저용 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7
(표 Ⅳ-247) 일반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8
(표 Ⅳ-248) 침대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8
(표 Ⅳ-249) 기립형 전동휠체어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9
(표 Ⅳ-250) 삼륜 스쿠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29
(표 Ⅳ-251) 사륜 스쿠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0
(표 Ⅳ-252) 리프트 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0
(표 Ⅳ-253) 착석 지원 보조공학기기 232
(표 Ⅳ-254) 다기능 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2
(표 Ⅳ-255) 높낮이 조절 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3
(표 Ⅳ-256) 플로어 시 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4
(표 Ⅳ-257) 코너의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4
(표 Ⅳ-258) 특수방석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5
(표 Ⅳ-259) 에어매트리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5
(표 Ⅳ-260) 욕창방지 방석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6
(표 Ⅳ-261) 높이조절 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6
(표 Ⅳ-262) 휠체어 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7
(표 Ⅳ-263) 휠체어 작업용 책상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7
(표 Ⅳ-264) 기립 스탠더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38
(표 Ⅳ-265) 의사소통 지원 보조공학기기 239
(표 Ⅳ-266) 의사소통판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0
(표 Ⅳ-267) OK 톡톡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0
(표 Ⅳ-268) 키즈보이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1
(표 Ⅳ-269) 슈퍼 토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1
(표 Ⅳ-270) 랭귀지 프렌드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2
(표 Ⅳ-271) 랭귀지 메이트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2
(표 Ⅳ-272) 고토커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3
(표 Ⅳ-273) 회전 커뮤니케이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3
(표 Ⅳ-274) 링고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4
(표 Ⅳ-275) 보기, 듣기 지원 보조공학기기 245
(표 Ⅳ-276) 탁상용 확대모니 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5
(표 Ⅳ-277) 휴대용 확대모니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6
(표 Ⅳ-278) 책장넘기기 도구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6
(표 Ⅳ-279) FM 송수신기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7
(표 Ⅳ-280) 쓰기 지원 보조공학기기 248
(표 Ⅳ-281) 쓰기보조도구(손가락지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8
(표 Ⅳ-282) 쓰기보조도구(손목지지)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49
(표 Ⅳ-283) 필기구 쥐기 지원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50
(표 Ⅳ-284) 글씨 쓰기 지원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50
(표 Ⅳ-285) 자석쓰기도구의 보유 현황 및 활용도 251
(표 Ⅳ-286) 보조공학 지원계획의 전반적 만족도 251
(표 Ⅳ-287) 보조공학기기 구비 시 주요사항 결정자 252
(표 Ⅳ-288) 보조공학기기 구비 시 고려사항 253
(표 Ⅳ-289) 보조공학기기 구비절차 253
(표 Ⅳ-290) 보조공학 관련 정보 획득경로 254
(표 Ⅳ-291) 보조공학기기 구비 재정충당 255
(표 Ⅳ-292) 보조공학기기 구비 재정에 대한 만족도 255
(표 Ⅳ-293) 보조공학 홍보방법 256
(표 Ⅳ-294) 보조공학기기 대여기간 257
(표 Ⅳ-295) 보조공학기기를 구비하는 시기 257
(표 Ⅳ-296) 보조공학기기 제공 후 중간 평가 과정 258
(표 Ⅳ-297) 보조공학기기 사용에 대한 중간평가의 활용 259
(표 Ⅳ-298) 보조공학기기 관리 259
(표 Ⅳ-299) 보조공학기기가 파손 또는 손실 시 조치 260
(표 Ⅳ-300)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소속기관 및 지역 261
(표 Ⅳ-301)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소속급별 261
(표 Ⅳ-302)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교육경력 262
(표 Ⅳ-303)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소지자격 262
(표 Ⅳ-304)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성별 263
(표 Ⅳ-305) 보조공학 요구조사 응답자 연령 263
(표 Ⅳ-306)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학업성취 향상 264
(표 Ⅳ-307)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수업참여 향상 265
(표 Ⅳ-308)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자신감 향상 265
(표 Ⅳ-309)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사회성 향상 266
(표 Ⅳ-310)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독립성 향상 267
(표 Ⅳ-311)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통합촉진 267
(표 Ⅳ-312)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일상생활 도움 268
(표 Ⅳ-313)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직업교육 도움 268
(표 Ⅳ-314)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여가생활 도움 269
(표 Ⅳ-315)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신체발달 지장 270
(표 Ⅳ-316)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인지발달 지장 270
(표 Ⅳ-317)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언어발달 지장 271
(표 Ⅳ-318)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또래관계 형성 지장 272
(표 Ⅳ-319) 보조공학기기 사용의 장애학생 피로감 증가 272
(표 Ⅳ-320) 보조공학기기 사용을 저해하는 요인 273
(표 Ⅳ-321) 보조공학기기에 대한 구체적인 활용 정보 획득 방법 274
(표 Ⅳ-322) 획득한 보조공학기기 정보에 대한 만족도 275
(표 Ⅳ-323) 보조공학기기 선정 절차 275
(표 Ⅳ-324) 보조공학기기 선정 시 주요 역할자 276
(표 Ⅳ-325) 보조공학기기 선정 시 절차에 대한 만족도 277
(표 Ⅳ-326) 보조공학기기 구비 방법 277
(표 Ⅳ-327) 보조공학기기 구비 예산 278
(표 Ⅳ-328) 보조공학기기 구비 예산에 대한 만족도 279
(표 Ⅳ-329) 보조공학기기 사용자에 대한 만족도 및 활용도 평가 실시 여부 279
(표 Ⅳ-330) 보조공학기기 사용자의 만족도나 활용도 평가 방법 280
(표 Ⅳ-331) 보조공학 관련 교육 혹은 연수 참여 경험 281
(표 Ⅳ-332) 보조공학과 관련한 교육 혹은 연수에 대한 만족도 281
(표 Ⅳ-333) 보조공학 지원 전문 웹사이트 282
(표 Ⅳ-334) 보고공학기기 사전 체험 후 구매 결정 방식의 필요성 283
(표 Ⅳ-335) 보조공학기기를 사용하는 학생 부모 교사의 사용후기 정보 필요성 283
(표 Ⅳ-336) 특수교육지원센터 로우테크 제작담당자 배치 필요성 284
(표 Ⅳ-337) 보조공학기기와 교재교구의 예산 및 관리 구분의 필요성 285
(표 Ⅳ-338) 보조공학기기 구매예산 증가의 필요성 285
(표 Ⅳ-339) 보조공학기기 사용 후 효율성 과 만족도 평가 과정 의 필요성 286
(표 Ⅳ-340) 보조공학기기 선정과정 에서 부모 참여의 필요성 286
(표 Ⅳ-341) 보조공학기기 선정과정에서 보조공학 전문가 참여의 필요성 287
(표 Ⅳ-342) 보조공학기기 선정 시기 288
(표 Ⅳ-343) 보조공학전문가 288
(표 Ⅳ-344) 보조공학전문가의 역할 289
(표 Ⅳ-345) 보조공학기기 선정 시 정보 제공 방법 290
(표 Ⅳ-346) 보조공학기기 활용 관련 만족도 및 효율성 평가 방법 291
(표 Ⅳ-347) 보조공학기기 관련예산 충당 291
(표 Ⅳ-348) 현장에서 가장 필요한 보조공학기기 292
(표 Ⅳ-349)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의 필요성 293
(표 Ⅳ-350) 보조공학기기 활용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역할 294
(표 Ⅳ-351) 보조공학 활용 연수의 필요 내용 294
(표 Ⅳ-352) 일반인을 위해 개발된 기기를 장애학생에 사용하는 예 296
(그림 1) 일상생활 지원 보조공학의 주요 예 30
(그림 2) 컴퓨터 사용 지원 대체 입력기기의 주요 예 31
(그림 3) 컴퓨터 사용 지원 대체 출력기기의 대표 예 31
(그림 4) 이동 지원 보조공학의 주요 예 32
(그림 5) 의사소통 지원 공학의 주요 예 32
(그림 6) 자세유지 지원 보조공학의 주요 예 33
(그림 7) 보기 및 듣기활동 지원 보조공학 33
(그림 8) 읽기 및 쓰기활동 지원 보조공학의 주요 예 34
(그림 9) 여가활동 지원 보조공학의 주요 예 34
(그림 10) Bowser와 Reed의 보조공학 전달 체제 모형 39
(그림 11) Cook와 Hussev의 보조공학 전달체제 모형 41
(그림 12) NATRI의 보조공학 전달체제 모형 43
(그림 13) WATI의 보조공학 전달체제 모형 44
(그림 14) 보조공학전달체계의 주요 요소와 과정 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