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문 8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16
2. 연구배경 및 목적 19
3. 연구방법 21
4. 연구의 내용적 범위와 전개과정 24
Ⅱ. 커뮤니케이션 환경분석 26
1. 조사개요 27
2. 커뮤니케이션 환경 분석 결과 28
3. 커뮤니케이션 해결과제 및 시사점 42
(1) 입법기관으로서 국회의 정체성에 기초한 이미지 형성 42
(2) 이미지 형성 요인의 전략적 관리 - 계획적 메시지, 접촉메시지 강화 43
(3) 국회의 유ㆍ무형 자산 발굴, 확산 44
(4) 국민과의 의사소통 채널 문제 개선 45
(5) 협력 대상으로서 미디어 및 시민사회, 전문가 그룹과 전략적 연계 45
Ⅲ. 커뮤니케이션 전략 48
1. 커뮤니케이션 목표 49
2. 커뮤니케이션 대상 (Target) 50
3. 커뮤니케이션 전략 51
(1) 커뮤니케이션 전략 51
(2) 커뮤니케이션 로드맵 52
Ⅳ. 커뮤니케이션 실행 프로그램 54
커뮤니케이션 실행 프로그램 구성 55
1. 홍보시스템 개선 56
대언론 관계 프로그램 57
(1) 출입기자 설명회 57
(2) 프레스 카페 운영 58
(3) Real Story Book (국회바로알기 책자) 59
내부 프로그램 61
(1) 내부직원 커뮤니케이션 교육 61
(2) 미디어 트레이닝 62
(3) 3분맨 프로그램 63
(4) 위기 관리 프로그램 63
2.국회의장 PI (President Identity) 67
PI 컨설팅 68
미디어 활용 70
(1) 미디어 인터뷰 70
(2) TV 명사 특강 71
(3) 외신기자클럽 강연 72
(4) 국회 참관 및 교육프로그램 활용 73
3. 국회바로알리기 프로그램 74
미디어, 인터넷 활용 75
(1) '입법이 서야 나라가 선다' 공동캠페인 75
(2) 일간지, 경제지 고정코너 활용 75
(3) 네티즌 국회 76
(4) 대학생 모의국회 77
(5) PR University 78
(6) 드라마 기획사 설명 미팅 78
(7) 작가 대상 설명회 79
국회 위상 정립 / 브랜드 관리 80
(1) 국회 60년史 발간 80
(2) 상징인물 제정 - 온라인 아바타, 홍보대사 81
(3) 본회의장 및 국회의장석 이미지 개선 82
(4) 인쇄홍보물 디자인 규격화 (가이드라인) 84
프로젝트 Project 85
(1) 정책공모전 85
(2) 아시아 민주주의 Fair 86
4. 스킨쉽 프로그램 87
참관 프로그램 개선 88
(1) 참관 및 투어 코스 개발 89
(2) 민주주의 체험프로그램 개발 91
(3) 전시공간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 92
(4) 부대 서비스 운영 93
(5) 국회 경비경찰 복장 개선 93
프로젝트 Project 95
(1) WITH YOU Concert 95
(2) 국민 대 토론회 96
5. 중요 공중 관리ㆍ참여 (Engagement) 프로그램 98
네트워킹 프로그램 99
(1) 국회 홈페이지 명사 칼럼 99
(2) 언론 포럼 99
(3) PD 연합회 이달의 프로그램상 후원 100
(4) 국회 GREEN 설명회 101
(5) 법률정보지식화 / 웹뮤지엄 102
셀프 매니페스토 (Self-Manifesto) 105
(1) 국회의원 Self-Manifesto 선언 105
(2) 국회평판감시단 구성, Manifesto 지수개발 106
(3) 의정감시 수행단체 공모 107
Appendix 108
1. 일반국민 서베이 결과 109
1. 조사개요 110
2. 조사결과 분석 110
3. 조사결과 122
4. 설문지 및 주관식 문항 코딩분석지 152
2. 미디어 내용분석 결과 158
1. 조사개요 159
2. 내용분석 결과 159
3. 조사결과 163
4. 내용분석 코딩지 165
3. 국회 내부공중 서베이 결과 166
1. 조사개요 167
2. 조사결과 분석 167
3. 조사결과 173
4. 설문지 174
4. 사회여론지도자 대상 심층인터뷰 결과 178
1. 인터뷰 개요 179
2. 인터뷰 결과 분석 179
3. 인터뷰 질문지 및 응답내용 정리표 182
5. 사례분석 결과 194
1. 해외 의회 195
2. 국내 기관 참관(관람) 프로그램 212
[표 1] 신문기사의 부정성 항목과 일반국민의 부정적 이미지 항목 비교 35
[그림 1] 제도기관에 대한 신뢰도 비교 (한국-미국 /2004) 18
[그림 2] 기관운영자 신뢰에 대한 변화(2003-2005) 18
[그림 3] 연구의 전개과정 25
[그림 4] 일반국민의 국회에 대한 태도 29
[그림 5] 고학력층의 국회에 대한 태도 29
[그림 6] 국회와 공중과의 관계 (일반 국민의 인식) 31
[그림 7] 국회와 공중과의 관계 (일반국민/내부공중 인식비교) 31
[그림 8] 일반 국민의 국회에 대한 이미지 연상 33
[그림 9] 국회나 국회의원에 관한 정보습득 채널 35
[그림 10] 국회 관련 기사의 부정성 36
[그림 11] 신문기사 부정적 표현 간의 연결 네트워크 분석 36
[그림 12] 신문기사 긍정적 표현 간의 연결 네크워크 분석 36
[그림 13] 국회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평가 37
[그림 14] 국회 활동에 대한 평가 37
[그림 15] 국회 속성에 대한 평가 37
[그림 16] 국회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국회에 대한 인식 비교 39
[그림 17] 국회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국회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비교 39
[그림 18] 접촉경험이 있는 국회 내 조직(중복응답) 39
[그림 19] 국회 참여경험 활동 간 연결네트워크 분석 39
[그림 20] 출입기자, 언론관계 어려움 41
[그림 21] 언론관계 및 홍보활동의 장애물 41
[그림 22] 국회 홍보시스템의 문제점 41
[그림 23] 홍보시스템 문제점의 개선방안 41
[그림 24] 국회 신뢰도 하락 과정 43
[그림 25] 국회 이미지 형성요인의 전략적 관리 44
[그림 26] 국회 현실과 국회 이미지 형성 46
[그림 27] 국회에 대한 국민의 신뢰회복 과정 49
1. 일반국민 서베이 결과 111
[표1]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국회에 대한 관심도/지식정도 비교 111
[표2]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국회활동에 대한 평가 비교 112
[표3]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국회 속성에 대한 평가 비교 113
[표4]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국회와의 관계차원 비교 118
[표5]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관심도와 지식정도 119
[표6 ]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국회활동 평가 비교 119
[표7] 국회 경험 유무에 따른 국회 속성에 대한 평가 120
[표8] 국회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국회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 비교 121
2. 미디어 내용분석 결과 160
[표1] 국회 관련 기사의 부정성 160
3. 국회 내부공중 서베이 결과 167
[표1] 일주일 동안 일반 국민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정도 167
[표2] 일주일동안 기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정도 168
[표3] 출입기자/언론관계 어려움 168
[표4] 언론관계 및 홍보 활동의 장애물 169
[표5] 국회 홍보 시스템의 문제점 169
[표6] 홍보시스템 문제점의 개선방안 170
[표7] 국회 내 조직/부서 간 커뮤니케이션 필요성과 원활성의 차이 170
[표8] 국회 내부직원과 일반인 사이의 국회와의 관계 인식차이 172
1. 일반국민 서베이 결과 114
[그림1] "국회"하면 떠오르는 단어 간 연결 네트워크 분석 114
[그림2] "국회"하면 떠오르는 부정적 단어 간의 연결 네트워크 분석 115
[그림3] "국회"하면 떠오르는 긍정적 이미지 연결 네트워크 분석 116
[그림4] 국회의 문제점 간 네트워크 분석 117
[그림1] 국회 관련 기사의 부정성 160
[그림2]/[그림1] 국회 관련 부정적 표현 간의 연결 네트워크 분석 161
[그림3]/[그림2] 국회 관련 긍정적 표현 간의 연결 네트워크 분석 162
3. 국회 내부공중 서베이 결과 171
[그림1] 국회 내 부서간 커뮤니케이션 필요성과 원활성 포지셔닝 맵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