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문 요약 1
Abstract 1
Ⅰ. 서론 2
Ⅱ. 도시학교 기획 및 운영 3
1. 주제선정 및 참여자 구성 3
1) 7개 대상지 선정 3
2) 학교 참여자 구성 4
2. 도시학교 교육과정과 스튜디오 진행 4
3. 도시학교 운영 결과 5
Ⅲ. 도시학교 운영에 대한 주민의견 6
1. 도시학교 운영 중간 평가 6
1) 도시학교 참여경로와 의식변화 7
2) 교육기간 및 운영 시간에 대한 인식 8
3) 스튜디오 작업에 대한 인식 8
4) 기타 내용 9
2. 도시학교 운영 마무리 평가 10
1) 과정이수후 도시학교 및 마을에 대한 이해 변화 10
2) 2012년 참여 의사 11
3) 스튜디오 작업 참여 정도 11
4) 학교운영 및 기타 12
Ⅳ. 도시학교 운영 개선 방향 13
1. 기획단계에서 참여자 역량강화를 위한 전문교육 및 사전 훈련과정 필요 13
2. 학교 운영전 지역맞춤형 참여계획 수립 매뉴얼 마련 필요 13
3. 학교운영의 효율을 고려한 참여자 맞춤형 교육과정과 프로그램 개발 필요 13
4. 수료 후 참여자 관리를 통한 도시학교의 잠재적 효과 확대 14
5. 도출된 사업화 아이디어의 현실화를 위한 지자체 역량 강화 14
Ⅴ. 결론 14
참고문헌 15
[표 1] 신청 지자체 및 대상지 3
[표 2] 도시학교 참여자 수료율 6
[그림 1] 도시학교 진행 단계 3
[그림 2] 교육 프로그램 진행 과정 5
[그림 3] 도시학교 진행 모습 5
[그림 4] 도시학교 참여 경로 7
[그림 5] 도시학교에 대한 인지변화 7
[그림 6] 도시학교의 효과에 대한 기대변화 7
[그림 7] 대상지에 대한 관심 변화 8
[그림 8] 교육일정에 대한 의견 8
[그림 9] 교육시간에 대한 의견 8
[그림 10] 운영진 또는 수업도우미 등에 대한 만족 8
[그림 11] 팀별 작업에 대한 인지 변화 9
[그림 12] 이론강의의 실습 작업에서의 효과 정도 9
[그림 13] 스튜디오 작업의 난의도 9
[그림 14] 스튜디오 진행방법에 대한 만족 9
[그림 15] 이론강의 수준 10
[그림 16] 우수사례 답사의 실질적 도움 정도 10
[그림 17] 강의 외에 보완해야 할 사항 10
[그림 18] 수강 후 도시학교 인지 정도 10
[그림 19] 수료 후 도시학교의 효과 10
[그림 20] 수강 후 도시와 마을에 대한 관심 변화 11
[그림 21] 계획과정에 대한 이해증진 정도 11
[그림 22] 도시계획 수립과정 참여 의사 11
[그림 23] 2012년 도시학교 참여 의사 11
[그림 24] 친지에게 도시학교 추천 여부 11
[그림 25] 이론강의와 스튜디오 작업의 중요도 12
[그림 26] 스튜디오 작업에 적극 참여 여부 12
[그림 27] 작업이 실제 활동에 도움이 되었는가 12
[그림 28] 다양한 교육방법들의 활용 여부 12
[그림 29] 학교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그램 12
[그림 30] 향후 보완해야 할 점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