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요약문 1
1. 서론 1
2. 국내외 현황 2
2.1. 국내현황 2
2.2. 국외현황 3
3. 기본설계도서 개발 5
3.1. 주요제원 5
3.1.1. 설문조사 5
3.2. 선형개발 6
3.2.1 주요제원 6
3.2.2 초기선도 작성 7
3.3. 모형시험 7
3.3.1. 회류수조 8
3.3.2. 모형시험 준비 8
3.3.3. 모형시험 수행 8
3.3.4. 모형시험 결과 11
3.3.5. 결과 분석 13
3.4. 특허출원 15
3.4.1. 특허소개 15
참고문헌 16
[Table 1] 국내 레저선박 수요/생산업체가 판단한 국내외 기술비교(평균) 3
[Table 2] 설문조사 결과 6
[Table 3] 모형선 크기 8
[Table 4] 시험조건 8
[Table 5] 유사 실적선과 저항성능 비교(30노트 기준) 14
[Fig. 1] 한국해양연구원 개발 보급형 레저보트 3
[Fig. 2] 시드니 국제 보트쇼 3
[Fig. 3] 진공적층공법 4
[Fig. 4] 조선소 내부 4
[Fig. 5] 사설 마리나내 주유 및 선박 수리시설 4
[Fig. 6] 마리나 주변 5
[Fig. 7] 직업별 분류 5
[Fig. 8] 나이별 분류 6
[Fig. 9] 길이와 배수량의 관계 6
[Fig. 10] 톤에 대한 길이 범위 6
[Fig. 11] 길이에 대한 너비의 범위 7
[Fig. 12] 길이에 대한 깊이의 범위 7
[Fig. 13] 선도 7
[Fig. 14] Schematic view of CWC 8
[Fig. 15] 모형선(Original hull) 8
[Fig. 16] 선수(14knots) 9
[Fig. 17] 선미(14knots) 9
F[ig. 18] 선수(32knots) 9
[Fig. 19] 선미(32knots) 9
[Fig. 20] 선수(30knots) 9
[Fig. 21] 선미(30knots) 9
[Fig. 22] 선수(32knots) 9
[Fig. 23] 선미(32knots) 10
[Fig. 24] 선수(30knots) 10
[Fig. 25] 선미(30Knots) 10
[Fig. 26] 선미(32knots) 10
[Fig. 27] 선수(32knots) 10
[Fig. 28] 선수(32knots) 11
[Fig. 29] 선미(32knots) 11
[Fig. 30] 선수(30knots) 11
[Fig. 31] 선미(30knots) 11
[Fig. 32] Fin주위 유동 11
[Fig. 33] 각 시험상태에 따른 Fn와 Trim angle의 관계 12
[Fig. 34] 각 시험상태에 대한 Fn와 선미침하량의 관계 12
[Fig. 35] 각 시험상태에 대한 Fn와 선수침하량의 관계 12
[Fig. 36] 각 시험상태에 대한 Fn와 station no.5의 침하량 관계 12
[Fig. 37] 각 시험상태에 대한 Fn와 Rt/∇의 관계 12
[Fig. 38] 각 시험상태에 대한 Rn와 Ct의 관계 13
[Fig. 39] 타 고속선과의 Fn-Trim angle 관계 비교 13
[Fig. 40] BHP curve 14
[Fig. 41] Fin을 부착한 모형선 15
[Fig. 42] 개발선형과 Fin부착선형의 EHP 비교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