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논의 3
1. 여성과 IT관계에 대한 인식 변화 3
2. 공학 분야에서의 여성인력의 과소대표 문제 3
3. 성인지교육과 공학 5
Ⅲ. 우리나라 IT공학계열 여학생 현황과 특징: 과소대표와 누수현상 5
Ⅳ.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컴퓨터정보기술 공학교육인증 평가 8
1.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개요 9
2.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컴퓨터정보기술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CAC) 평가 12
Ⅴ. 결론 18
참고문헌 18
[그림 1] IT계열 입학생 중 여학생 비율 6
[그림 2] 학부-석사, 석사-박사 여학생 진학률 비교 8
[그림 3]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의 목적 10
[그림 4] 자율순환형 공학모델 10
[그림 5] 공학교육인증의 기본이념 및 세부 목표 11
[그림 6] 공학교육인증의 기대효과 12
[표 1]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공학 분야에서의 여성과소대표 이유와 해결방안 4
[표 2] IT계열 학과 학부과정 여학생 입학 현황 6
[표 3] IT계열 학부과정 여학생 입학-졸업자 현황 7
[표 4] IT계열 석사/박사과정 여학생 입학 및 졸업자 현황 8
[표 5] 컴퓨터정보기술 공학교육인증 대학 및 학과 현황 12
[표 6] 컴퓨터과학 인증프로그램 학습 성과의 정의 14
[표 7] 컴퓨터과학 인증프로그램 교과과정 외 학습 성과 15
[표 8]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대학 교수진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