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Lev Semyonovitch Vygotsky의 생애 / 광수 2
1. 어린 시절~대학시절 2
1) 출생 2
2) 아동기 2
3) 대학시절 3
2. 대학 졸업 후~1924년 3
1) 대학졸업 후 3
2) 투병 3
3) 결혼과 새로운 경력 3
3. 1924년~1934년 4
1) 모스크바에서의 행정적, 강의와 저술활동 4
2) 1920년 말~1930년 초 4
3) 비고츠키의 사망 4
4. 사후 5
비고츠키의 동시대인들 5
러시아의 동료와 제자 5
참고자료 7
비고츠키의 주요이론과 개념 / 성나래 8
근접발달영역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시한다 8
1.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상호작용 8
2. 근접발달영역의 시사점 9
교육은 발달을 선도한다 9
1. 발달의 전제 9
2. 발달의 네 가지 종류 9
심리적 도구로서의 언어는 발달의 매개이다 10
1. 심리적 도구로서의 기호 10
2. 발달의 매개, 언어 10
고등정신기능의 기원은 사회이다 11
1. 하등정신기능과 고등정신기능의 특징 11
2. 고등정신기능의 발달 방식 12
참고자료 12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학적 의의와 과제 / 지희;주연 14
1. 20세기 학습이론 14
2. 비고츠키 교수학습이론 : 변증법적 유물론에 기초 16
3. 비고츠키 이론의 의의와 과제 16
(1) 교육학적 의의 17
(2) 비고츠키에 대한 왜곡와 진실 18
(3) 시사점과 과제 21
비고츠키 복권 선언 / 천보선 23
서 23
1. 변증법적 유물론에 입각한 진보적 교수-학습론의 창시자 23
2. 왜 비고츠키는 구성주의일 수 없는가? 24
3. 비고츠키를 구성주의자로 둔갑시킨 이유와 조건들 25
4. 잘못된 규정의 결과 : 문제점과 성과(?) 26
1) 문제점 26
2) 파생적 효과들 27
5. 복권을 위하여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