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들어가며 4
2. 북한의 수학교육 현황 5
가. 교육과정 편제 및 수학 교육과정 성격 5
나. 수학 교과서 9
다. 수학 교수학습 방법 12
라. 수학 평가 방법 13
3. 탈북청소년의 교육지원 및 수학 교재 개발 현황 16
가. 교육지원 흐름 16
나. 수학 교재 개발 현황 17
1) 입국 초기 적응 단계 18
2) 거주지 정착 후 지원 단계 18
4. 요약 및 제언 22
가. 요약 22
나. 제언 23
1) 남북 수학교육의 통합 측면 23
2) 북한 교육 연구의 활성화 측면 24
3) 탈북청소년 지원과 통일대비 준비의 연계 측면 24
참고문헌 26
판권기 2
[표 1] 북한 소학교 교과목 편제표 5
[표 2] 북한 중학교 교과목 편제표 6
[표 3] 북한 소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10
[표 4] 남한 초등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11
[표 5] 북한 중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11
[표 6] 남한 중등학교 학년별 내용 영역 분량 11
[표 7] 북한 소학교 기말고사 평가지 예시 14
[표 8] 북한 중학교 기말고사 평가지 예시 15
[표 9] 하나원 하나둘학교 수학 교재 목차 18
[표 10] 남북한 수학 용어 비교표 19
[표 11] 초등수학 보충교재 개발내용 20
[표 12] 중등수학 보충교재 개발내용 21
[그림 1] 북한교과서의 곱셈, 나눗셈 도입 부분(김영건, 고재의, 2002, p.91) 9
[그림 2] 남한교과서의 나눗셈 도입 부분(교육과학기술부, 2011, p.60) 9
[그림 3] 탈북 청소년 정착 지원 흐름도(조정아, 2009, pp.107-108)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