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들어가며 11
Ⅱ. PP시장의 변화 14
1. 시장 구조의 변화 15
가. 플랫폼의 변화 15
나. PP 사업자의 변화 19
2. 채널 사업자의 행위 변화 25
가. PP시장 규모와 수익 변화 25
나. PP의 제작 변화 31
다. 프로그램과 채널 유통 34
3. PP관련 규제의 변화 37
가. 소유규제 완화와 종합편성 채널 승인 37
나. 채널 편성 규제 38
다. 공정 경쟁 40
라. 수신료 규제 41
마. 광고 규제 42
바. 지원정책 43
Ⅲ. 주요 PP 경영과 편성 46
1. 지상파계열 PP 47
가. MBC플러스미디어 47
나. KBS N 60
다. SBS 미디어넷 67
2. 종합편성채널 76
가. TV조선 76
나. MBN 78
다. JTBC 80
라. 채널 A 82
3. 주요 MSP 84
가. CJ E&M 84
나. 티캐스트 93
다. CU미디어 98
라. 현대미디어 102
마. 중앙미디어네트워크 103
바. 한국HD방송주식회사 105
Ⅳ. PP의 채널과 프로그램 분석 109
1. 텔레비전 이용과 채널별 시청률 110
가. 연구방법과 이용 자료 110
나. 텔레비전 이용시간의 변화 111
다. 채널별 시청률의 변화 113
2. 프로그램별 시청률 119
가. 연구방법과 분석 방법 119
나. 지상파 방송 상위 시청률 프로그램 변화 분석 120
다. 유료방송 상위 50대 프로그램 변화 분석 122
라. 장르별 주요 인기 프로그램 123
3. 프로그램의 인기 요인과 포맷의 트렌드 분석 126
Ⅴ. PP의 편성 전략 130
1. 종합편성채널 등장과 시청률 변화 131
2. 종합편성채널의 편성 전략 134
가. 보도ㆍ시사 프로그램의 집중 편성 134
나. 보도/토크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대 135
다. 종편 특화 시간대 편성 전략 136
라. 중장년층 시청자 소구 중심의 편성 137
3. 지상파계열 PP의 편성 전략 138
가. 지상파 창구 채널 위상 변화 138
나. 스포츠 전문 채널 운영 강화 142
다. 전문채널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 144
4. CJ E&M의 편성 전략 145
가. 채널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 145
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강화 146
다. 종편채널과의 경쟁 구도 형성 147
Ⅵ. PP의 프로그램 유통 전략 150
1. PP의 채널과 프로그램의 유통 151
가. 연구의 배경과 목적 151
나. 유료방송 가입자수와 매체 이용행태 변화 152
2. VOD 시장과 이용행태 분석 155
가. VOD 매출액 분석 155
나. 유료방송 가입자의 VOD 이용행태 160
다. 지상파방송사의 VOD 유료 이용기간 확대 164
라. 제로 TV 가구와 N스크린 이용 증가 166
3. N스크린 서비스의 이용 169
가. N스크린 서비스 이용행태 169
나. N스크린 서비스 현황 172
다. 콘텐츠 사업자의 대응방향 174
Ⅶ. 나오며 176
1. PP의 제작활성화 방안 : 기업의 전략 177
가. 플랫폼의 다양화에 대한 전략 177
나. PP의 편성 전략 177
2. PP의 제작활성화 방안 : 정책 제언 179
가. 유료방송 ARPU개선을 통한 PP의 프로그램 사용료 증가 179
나. PP의 위상에 따른 차별적인 지원과 규제가 필요 179
다. PP의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필요 180
라. 홈쇼핑채널의 송출수수료를 PP의 지원재원으로 181
마. 저작권 보호 강화 181
바. 망중립성에 관한 합리적 정책방안 수립 182
참고문헌 183
판권기 186
〈표 1〉 주요 플랫폼 사업자의 PP채널 겸영 현황 19
〈표 2〉 지상파방송사의 PP채널 운영현황 20
〈표 3〉 종편채널과 보도채널의 손익 22
〈표 4〉 채널사용사업자 수 23
〈표 5〉 장르별 채널수 24
〈표 6〉 채널사용사업자의 매출액 추이 25
〈표 7〉 사업군별 PP의 매출액 27
〈표 8〉 사업군별 PP의 사업매출액 구성 28
〈표 9〉 사업군별 PP의 손익 30
〈표 10〉 PP의 연간 프로그램 제작비 32
〈표 11〉 PP의 제작원별 편성 비율 33
〈표 12〉 디지털 영화와 방송시장 규모 34
〈표 13〉 PP의 프로그램 판매수입 34
〈표 14〉 PP의 프로그램 수출액 35
〈표 15〉 PP의 주요 수입 포맷 36
〈표 16〉 연도별 공익성 방송분야(2005년~2014년) 38
〈표 17〉 유료TV의 디지털TV 채널수 39
〈표 18〉 연도별 SO의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률과 PP수 41
〈표 19〉 MBC플러스미디어 프로그램 광고 단가 49
〈표 20〉 매출액 구성 50
〈표 21〉 MBC계열 PP 시청률 및 시청률 순위 추이 55
〈표 22〉 MBC 플러스 미디어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명 56
〈표 23〉 MBC every1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명 57
〈표 24〉 MBC 플러스 미디어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명 58
〈표 25〉 KBS N 매출액 구성 61
〈표 26〉 KBS Drama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65
〈표 27〉 KBS JOY와 KBS스포츠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66
〈표 28〉 SBS 계열 PP의 매출액 구성 69
〈표 29〉 SBS 계열 PP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74
〈표 30〉 SBS ESPN과 SBS E!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75
〈표 31〉 TV조선 방송 매출액 구성 76
〈표 32〉 TV조선 시청률 상위 10개 프로그램 77
〈표 33〉 TV조선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77
〈표 34〉 MBN 매출액 구성 78
〈표 35〉 MBN 시청률 상위 10개 프로그램 79
〈표 36〉 MBN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80
〈표 37〉 JTBC 매출액 구성 81
〈표 38〉 JTBC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82
〈표 39〉 채널 A의 매출액 구성 83
〈표 40〉 채널 A의 손익 83
〈표 41〉 Channel A 시청률 상위 10개 프로그램 84
〈표 42〉 CJ E&M 매출액 구성 87
〈표 43〉 CJ E&M 매출액 구성 88
〈표 44〉 CJ E&M 매출액 구성 89
〈표 45〉 CJ E&M 채널별 시청률 순위 20내 프로그램 92
〈표 46〉 티캐스트 매출액 구성 94
〈표 47〉 E채널 시청률 순위 20위 내 프로그램 제작원 현황 97
〈표 48〉 CU미디어 매출액 구성 99
〈표 49〉 코미디TV 시청률 순위 20위 내 프로그램 제작원 현황 101
〈표 50〉 현대미디어 매출액 구성 102
〈표 51〉 중앙미디어네트워크 PP의 매출액 구성 104
〈표 52〉 한국HD방송주식회사 주요 연혁 106
〈표 53〉 한국HD방송 매출액 구성 107
〈표 54〉 한국HD방송주식회사 프로그램 제작원별 연간 편성 현황 107
〈표 55〉 채널 송출 현황 108
〈표 56〉 매체별 시청점유율의 변화 112
〈표 57〉 매체별 이용시간 변화 113
〈표 58〉 매체별 프로그래별 시청률의 최대 최소갑 113
〈표 59〉 2003년~2013년간 매체별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 비교 114
〈표 60〉 2003년~2013년간 채널별 시간대별 시청률 변화비교 115
〈표 61〉 2000~2013년간 장르별 시청률 116
〈표 62〉 케이블TV 상위 20개 채널 분석(2001~2013년) 117
〈표 63〉 케이블TV 상위 20개 채널 변화(2001~2013년) 118
〈표 64〉 인터뷰 참여자의 특성 및 세부직무현황 119
〈표 65〉 지상파 방송 시청률 상위프로그램 121
〈표 66〉 PP시청률 상위 50대 프로그램이 편성된 채널과 주요 프로그램 122
〈표 67〉 장르별/미디어별 이용 콘텐츠 분석(2012년 11월 조사) 124
〈표 68〉 인기 프로그램의 포맷 특성(2013년 대학생 면접조사 결과) 127
〈표 69〉 종편채널의 연평균 시청률 132
〈표 70〉 장르편성비율 (2012.12~2013.6 기간 평균) 134
〈표 71〉 지상파계열PP의 제작원별 편성비율 (방송시간기준) 139
〈표 72〉 제작원별 유형별 편성비율 : 지상파계열 드라마PP (방송시간 기준) 139
〈표 73〉 제작원별 유형별 편성비율 : 지상파계열 오락 PP (방송시간 기준) 141
〈표 74〉 제작원별 유형별 편성비율 : 지상파계열 스포츠 PP (방송시간 기준) 142
〈표 75〉 제작원별 유형별 편성비율 : 지상파계열 전문채널 (방송시간 기준) 144
〈표 76〉 제작원별 유형별 편성비율 : CJ계열PP (방송시간 기준) 146
〈표 77〉 CJ계열 채널 시청률 변화와 제작/구매 편성 비율 149
〈표 78〉 IPTV 및 디지털 케이블 방송의 VOD 편당 요금 151
〈표 79〉 유료방송 유형별 가입자 증감 추이 및 현황 152
〈표 80〉 시청기기 관점에서 VOD 서비스의 종류 155
〈표 81〉 사업자별 VOD 매출(2011~2012년) 156
〈표 82〉 디지털 케이블TV와 IPTV3사의 VOD 매출과 ARPU(2012년) 157
〈표 83〉 주요 유료방송 사업자의 VOD 매출과 ARPU(2010~2011년) 158
〈표 84〉 홈초이스의 연도별 VOD 매출과 ARPU 159
〈표 85〉 디지털 케이블과 IPTV의 VOD 이용행태 160
〈표 86〉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와 IPTV가입자의 주간 TV시청 현황 160
〈표 87〉 연도별 지상파와 비지상파 콘텐츠의 VOD 매출 점유율 161
〈표 88〉 성별 연령별 지상파 방송 VOD 이용행태 164
〈표 89〉 분석대상 드라마 개요 165
〈표 90〉 해외 주요국가 케이블 TV ARPU 167
〈표 91〉 지상파 프로그램 시청방식 167
〈표 92〉 TV가구와 제로TV가구의 기기별 방송 프로그램 시청시간 168
〈표 93〉 1인가구의 연령대별 제로 TV현황 169
〈표 94〉 연령별 N스크린 서비스 이용현황 170
〈표 95〉 스마트폰 이용여부에 따른 N스크린 이용비율 170
〈표 96〉 연령별 N스크린 서비스 이용현황 172
〈표 97〉 주요 N스크린 서비스 개요 173
〈표 98〉 티빙의 2013년 분기 실적 174
〈표 99〉 2008~2011년 PP의 부문별 수익 및 비중 175
[그림 1] PP의 집단 분류 45
[그림 2] MBC플러스미디어 운영 체계 49
[그림 3] MBC 계열 PP 매출액 추이 51
[그림 4] MBC플러스미디어 매출액 구성 52
[그림 5] MBC스포츠 매출액 추이 52
[그림 6] MBC플러스미디어의 시청률 추이 54
[그림 7] KBS N 운영 체계 61
[그림 8] KBS N 매출액 추이 62
[그림 9] KBS N 채널 시청률 추이(20위내) 63
[그림 10] SBS 계열 PP의 조직도 68
[그림 11] SBS 계열 PP 매출액 추이 70
[그림 12] SBS 미디어넷 채널 시청률 추이(20위내) 72
[그림 13] CJ E&M의 시청률 추이 91
[그림 14] 티캐스트 채널 시청률 추이(20위) 96
[그림 15] CU미디어 채널 시청률 추이(20위) 100
[그림 16] 매체별 시청률변화 111
[그림 17] 매체별 TV이용시간 추세 112
[그림 18] 2000~2013년간 장르별 시청률 변화 115
[그림 19] 주요 PP집단별 시청률 변화 132
[그림 20] PP집단별 시청점유율 133
[그림 21] 지상파-종편 채널의 시간대별 시청률 비교 136
[그림 22] 지상파 PP 채널그룹별 시청률 변화 138
[그림 23] 지상파 드라마 채널과 종편 채널의 시청률 비교 140
[그림 24] 지상파 연예오락 채널 시청률 변화 141
[그림 25] 지상파계열 스포츠 채널 시청률 변화 143
[그림 26] 지상파계열 전문 채널 시청률 변화 144
[그림 27] CJ계열 채널의 시청률 변화 (2009-2013.9) 148
[그림 28] 유료방송 가입 동기 153
[그림 29] 이용 희망 IPTV서비스 154
[그림 30] 유료방송사업자의 VOD매출 현황 및 전망 158
[그림 31] SKB, BTV VOD매출 및 VOD ARPU 159
[그림 32] VOD 선호 장르 161
[그림 33] VOD 이용 동기 162
[그림 34] 유료/무료 VOD 이용행태 162
[그림 35] 연령별 VOD 이용률 163
[그림 36]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163
[그림 37] 지상파 드라마 편성일차에 따른 구매비중 166
[그림 38] 스마트 폰 이용으로 인한 TV 시청 시간 감소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