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3
1. 연구 필요성 14
가. 선행연구 현황 및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 15
2. 연구 목적 15
3. 연구 내용 15
가. 국내 대입 영어특기자 전형체계 분석 및 진단 15
나. 영어를 외국어로서 교육하는 국외의 전형사례 탐색 16
다. 단순화된 대입 전형체계를 시행하는 외국의 전형사례 탐색 16
라. 대입 영어 특기자 전형 단순화 방안 연구 16
4. 연구방법 16
가. 문헌 연구 16
나. 전문가 협의회 16
다. 사례분석 및 연구 절차 17
Ⅱ. 국내 영어 특기자 전형의 현황과 문제점 20
1. 국내의 영어특기자 전형 21
2. 2014학년도 영어특기자 전형 현황 22
가. 전형 요소 23
나. 전형 방법 24
다. 전형 유형 25
라. 지원자격 25
3. 문제점 25
Ⅲ. 국외 사례분석과 시사점 28
1. 일본ㆍ중국 사례 29
가. 일본 29
나. 중국 41
2. 영국ㆍ캐나다 사례 47
가. 영국 47
나. 캐나다 63
3. 시사점 72
가. 일본 72
나. 중국 73
다. 영국 74
라. 캐나다 75
Ⅳ. 단순화 방안 76
1. 전형 방법의 단순화 방안 77
2. 전형 요소의 단순화 방안 78
가. 학교생활기록부의 비중 강화 79
나. 공인 영어 시험 성적 반영의 최소화 80
다. 논술 시험 제한을 통한 대학별고사의 단순화 81
Ⅴ. 요약 및 정책제언 82
1. 요약 및 결론 83
2. 정책제언 85
가. 해외 영어 공인시험 (TOEFL, TOEIC) 대체 방안 85
나. 대입 영어 특기자 전형의 간소화를 위한 표준화 방안 89
참고문헌 93
ABSTRACT 96
[부록 1] OUAC 온라인 지원서 양식 98
[부록 2] 주요 대학 선발 기준 99
판권기 2
〈표 Ⅱ-1〉 2014학년도 주요 대학 외국어특기자 전형 예시 22
〈표 Ⅲ-1〉 국립대 선발방법별 모집인원비율의 추이 31
〈표 Ⅲ-2〉 2013학년도 센터시험 참가 대학수 32
〈표 Ⅲ-3〉 대학입학자선발에 있어서 어학관련 외부시험 활용 현황(2012학년도 입시) 37
〈표 Ⅲ-4〉 2012학년도 실용영어기능검정을 반영하고 있는 대학 38
〈표 Ⅲ-5〉 2014학년도 대학입시요강(어학관련 외부시험 반영부분) 38
〈표 Ⅲ-6〉 특기자 추천전형 가능 16개교 41
〈표 Ⅲ-7〉 중국의 외국어 특별전형 선발 절차 42
〈표 Ⅲ-8〉 주요 대학 영어 특기자 선발 방법 43
〈표 Ⅲ-9〉 온타리오 주 연령별 공교육 단계 64
〈표 Ⅲ-10〉 학생 변인 별 지원구분 65
〈표 Ⅲ-11〉 오타와 대학교 불어능력연장교육 선택가능 전공 70
[그림 Ⅰ-1] 단순화 방안제시를 위한 연구 진행과정 17
[그림 Ⅲ-1] OUAC Compass 시스템 계정 접속 65
[그림 Ⅲ-2] OUAC를 통한 연간 입학전형 절차 66
[그림 Ⅲ-3] OUAC 전자성적증명 원서지원 시스템 67
[그림 Ⅲ-4] 원서 응시자 언어배경 기입요령 68
[그림 Ⅲ-5] 토플 성적 열람 시스템(View Scores Online) 69
[그림 Ⅲ-6] 대학 불어몰입과정 응시절차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