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배경 및 문제점 5
영어교육 정상화를 위한 시도 5
대학입학시험에서 말하기ㆍ쓰기 배제로 인한 문제점 5
2. 조사 및 분석 결과 7
교사ㆍ학생의 말하기와 쓰기 교수ㆍ학습 및 평가에 대한 부담감 7
현재 단위학교에서 실행되는 수행평가의 어려움 7
기존의 말하기ㆍ쓰기 교수ㆍ학습 자료의 양과 내용에 대한 불만족 8
3. 정책 제언 9
4. 기대 효과 15
영어 말하기ㆍ쓰기 전문교사 양성 연수 15
개발된 교수ㆍ학습 자료가 효율적으로 보급ㆍ확산 15
수행평가 문항 개발 및 배포 16
수행 평가 전문성 확보를 위해 연수 및 평가 모형 확산 16
정책의 지속성, 예측가능성 및 일관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장치 필요 17
참고문헌 18
판권기 2
〈표 1〉 교사의 교수ㆍ학습 자료 만족 8
[그림 1] 교수학습 자료검색 포털 청사진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