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개요 1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 배경 12
2.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 범위 및 추진 방향 13
1. 연구 범위 13
2. 추진 방향 13
제3절 연구 추진방법 및 체계 14
1. 연구 추진방법 14
2. 연구 수행체계 14
제2장 방위산업 및 방산전시회의 이해 15
제1절 방위산업의 동향 및 특성 16
1. 방위산업의 대내외 환경 변화 16
2. 방위산업 동향 및 규모 20
3. 방위산업의 특성 27
제2절 전시산업의 최근 동향과 새로운 패러다임 28
1. 전시산업의 최근 동향 28
2. 전시회의 새로운 패러다임 대두 30
제3절 방위산업과 전시회의 관련성 33
1. 방위산업과 전시회 관계 33
2. 방위산업전시회의 주요 기능과 특성 34
제3장 국내외 방위산업전시회 개최현황 분석 36
제1절 해외 방위산업전시회 현황과 향후 전망 37
1. 선진국 방위산업전시회 개최 동향 37
2. 아시아 방위산업전시회 개최 동향 51
3. 중동 및 기타지역 방위산업전시회 개최 동향 65
제2절 한국의 방위산업전시회 현황 분석 73
1. 국내 방위산업전시회 개최 동향 73
제3절 해외 지상무기 방산전시회 개최사례 82
1. 전시회 개요 82
2. 세부 전시품목 83
3/2. 주요 컨퍼런스 84
4/3. 주최자 현황분석 85
제4장 방위산업전시회 실태조사 및 전문가 의견 분석 87
제1절 방위산업전시회 참가 실태조사 88
1. 조사 개괄 88
2. 조사대상 88
3. 국내, 해외 방산전시회 참가 경험 조사 90
4. 전시회 참가만족도 분석 92
5. 국내전시회 개최 문제점 및 개선 방향 93
제2절 전문가 의견조사 결과 95
1. 조사 개요 95
2. 분석 결과 96
제5장 지상무기분야 방위산업전시회 발전 모델 개발 101
제1절 방위산업전시회 평가 및 문제점 도출 102
1. 국내 방위산업 환경 변화 102
2. 통합 방위산업전시회 (ADEX) 운영 및 성과 평가 103
제2절 방위산업전시회의 통합/분리 개최 평가 108
1. 통합/분리 방산전시회의 경제적 효과 108
2. 통합/분리 방산전시회와 산업연관효과 분석 113
3. 통합/분리 방위산업전시회의 브랜드 효과 119
4. 방위산업전시회 통합분리 개최와 전략적 측면 124
5. 전시회의 통합/분리 추진사례 126
6. 방산전시회의 개선 방향 137
제3절 지상무기 방산전시회 발전모형 도출 143
1. 지상무기전시회의 비전 도출 143
2. 지상무기 방산전시회 발전 모형 145
3. 국내 분리개최 전문전시회 사례분석 150
4. 방산전시회를 통한 수출촉진 과제 153
제4절 지상무기 수출증진 모형 155
1. 방산수출의 특성과 중요성 155
2. 방산수출 현황 159
3. 지상무기 방산수출 증진 모형 161
4. 지상무기 방산전시회를 통한 방산수출 증진전략 164
제5절 효율적인 방위산업전시회 개최를 위한 민관군 협력방안 166
제6절 방산전시회에서의 육군의 역할과 달성방안 170
1. 방산전시회 개최와 육군의 역할 170
2. 지상무기 개발 및 발전 촉진 171
3. 지상무기 수출활성화에 기여 171
4. 방위산업 관련 국제협력 증진 172
5. 육군의 대외위상 강화의 일환으로 활용 173
제6장 결론 및 정책제언 174
제1절 요약 및 결론 175
1. 방위산업의 특성과 전시회 175
2. 국내ㆍ외 방위산업전 개최 실태 176
3. 실태조사 및 전문가 면담 분석 177
4. 지상무기 방산전시회 발전 방향 177
5. 효율적인 방위산업전시회 개최를 위한 민관군 협력방안 179
제2절 정책 제언 179
1. 전문화된 지상무기 방산전시회 개최 179
2. 지상무기 방산전시회의 차별화 추진 179
3. 세계수준의 지상무기 전시회로 도약 180
4. 지상무기 방산전시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제언 180
참고문헌 181
참고자료 184
[부록 1] 선진국 방산정책 사례 185
[부록 2] 유사 산업전시회의 분리 개최실태 186
[부록 3] 방산수출 추진정책 현황 192
[부록 4]/[부록 3] ADEX 개최성과 193
[부록 5]/[부록 4] 국제 해양 방위 산업전 2013 개최성과 196
[부록 6]/[부록 5] 대한민국 방위산업 발전을 위한 방산전시회 설문조사 198
〈표 2-1〉 세계 방산수출 시장 현황 20
〈표 2-2〉 주요국의 방산정책 추진 동향 22
〈표 2-3〉 주요 권역별 방산무기 수출현황 24
〈표 2-4〉/〈표 2-6〉 마케팅 수단별 전시회활용도 비교(영국) 30
〈표 2-5〉/〈표 2–7〉 미국의 전시장 내 평균 관람시간 31
〈표 2-6〉/〈표 2–8〉 해외 방산전시회 및 에어쇼 개최 시기 33
〈표 3-1〉 방산전시회 개최 현황 73
〈표 3-2〉 서울 ADEX 개최성과 75
〈표 3-3〉/〈표 3-2〉 국제 해양 방위 산업전 개최성과 79
〈표 3-4〉/〈표 3-2〉 2013 벤처국방마트 개최성과 81
〈표 3-5〉/〈표 3-15〉 AUSA 교육프로그램 수 85
〈표 5-1〉 국내 방위산업 경쟁력 수준 및 영향 요인 102
〈표 5-2〉 2011 ADEX 전시회 참가업체(부스기준) 현황 105
〈표 5-3〉 ADEX전시회 년도별 개최성과 107
〈표 5-4〉 전시회 통합개최시 예상되는 효과 108
〈표 5-5〉 전시회 분리 개최시 예상되는 효과 111
〈표 5-6〉/〈표 5-7〉 방위산업부분 생산유발계수 114
〈표 5-7〉/〈표 5-8〉 방위산업 부분별 기술집약도 117
〈표 5-8〉/〈표 5-2〉 국내 방산제품군별 글로벌 경쟁력 경쟁우위요소 분석 125
〈표 5-9〉/〈표 5-10〉 국내전시회 통합(공동) 개최 현황 128
〈표 5-10〉/〈표 5-11〉 국내 전시회의 통합/분리 동향 138
〈표 5-11〉/〈표 5-12〉 방산전시회 통합분리 개최시의 장단점 비교 140
〈표 5-12〉/〈표 5-13〉 방산전시회 통합분리개최의 효과 비교 141
〈표 5-13〉/〈표 5-14〉 SIMTOS 전시회 개요 150
〈표 5-14〉/〈표 5-15〉 KIMES 전시회 개요 151
〈표 5-15〉 아시아 주요 공작기계 전시회와 SIMTOS 규모 비교 152
〈표 5-16〉 일반산업과 방위산업 비교 156
〈표 5-17〉 방산수출 성공요소 측면 157
〈표 5-18〉 방산제품 전력분야별 수출현황 159
〈표 5-19〉 권역별 방산 수출현황 160
〈표 5-20〉 선진국의 방산수출지원 체계 162
〈표 5-21〉 민관군 기관별 역할 분담 체계도 (안) 168
〈표 5-22〉 권역별 방산협력 체결 현황 172
〈표 5-23〉 권역별 무관파견 현황 172
〈그림 1-1〉 연구 수행체계 14
〈그림 2-1〉 방산수출액 증가 추이 23
〈그림 2-2〉 품목별 수출액 증가 추이 24
〈그림 2-3〉 세계 무기거래 규모 추이 26
〈그림 3-1〉/〈그림 3-7〉 Paris Airshow 2013 41
〈그림 3-2〉/〈그림 3-5〉 Euro Naval 2012 41
〈그림 3-3〉/〈그림 3-8〉 판보로 에어쇼 2012 44
〈그림 3-4〉/〈그림 3-11〉 Helitech 2013 44
〈그림 3-5〉/〈그림 3-13〉 Berlin Air Show 2012 46
〈그림 3-6〉/〈그림 3-14〉Berlin Air Show 2012 46
〈그림 3-7〉/〈그림 3-18〉 AUSA 2013 48
〈그림 3-8〉/〈그림 3-16〉 Sea-Air-Space Exposition 2013 48
〈그림 3-9〉/〈그림 3-19〉Air show China 2012 52
〈그림 3-10〉/〈그림 3-20〉Air show China 2012 52
〈그림 3-11〉/〈그림 3-22〉 Security China 2012 54
〈그림 3-12〉/〈그림 3-24〉 Asian Aerospace 2013 54
〈그림 3-13〉/〈그림 3-25〉 JAPAN AERO 2012 56
〈그림 3-14〉/〈그림 3-26〉 JAPAN AERO 2012 56
〈그림 3-15〉/〈그림 3-27〉 TADTE 2013 57
〈그림 3-16〉/〈그림 3-28〉 TADTE 2013 57
〈그림 3-17〉/〈그림 3-29〉 Changi International Air show 2012 59
〈그림 3-18〉/〈그림 3-30〉 Changi International Air show 2012 59
〈그림 3-19〉/〈그림 3-31〉 LIMA 2013 대륙별 참관객 60
〈그림 3-20〉/〈그림 3-34〉 DSA 2012 전시효과 61
〈그림 3-21〉/〈그림 3-32〉 LIMA 2013 62
〈그림 3-22〉/〈그림 3-35〉 DSA 2012 62
〈그림 3-23〉/〈그림 3-38〉 Indo Defence 2012 63
〈그림 3-24〉/〈그림 3-39〉 Indo Defence 2012 63
〈그림 3-25〉/〈그림 3-40〉 Asian Defense 2012 64
〈그림 3-26〉/〈그림 3-41〉 Asian Defense 2012 64
〈그림 3-27〉/〈그림3-42〉 DUBAI Air show 2011 67
〈그림 3-28〉/〈그림 3-45〉 IDEX 2011 67
〈그림 3-29〉/〈그림 3-48〉 FIDAE 2012 참가국 증가 추이 69
〈그림 3-30〉/〈그림 3-49〉 FIDAE 2012 70
〈그림 3-31〉/〈그림 3-51〉 ADD 2012 70
〈그림 3-32〉/〈그림 3-48〉 ADEX 2013 운영본부 조직도 76
〈그림 3-33〉/〈그림 3-53〉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3 77
〈그림 3-34〉/〈그림 3-54〉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13 77
〈그림 3-35〉/〈그림 3-55〉국제 해양 방위 산업전 2013 79
〈그림 3-36〉/〈그림 3-56〉국제 해양 방위 산업전 2013 79
〈그림 3-37〉/〈그림 3-57〉 2013 벤처국방마트 81
〈그림 3-38〉/〈그림 3-58〉 2013 벤처국방마트 81
〈그림 5-1〉 전시회의 브랜드 자산 형성구조 119
〈그림 5-2〉/〈그림 5-1〉 파리 에어쇼 로고 123
〈그림 5-3〉/〈그림 5-2〉 판보로 에어쇼 로고 123
〈그림 5-4〉/〈그림 5-3〉 에어 차이나 로고 123
〈그림 5-5〉/〈그림 5-4〉 두바이 에어쇼 로고 123
〈그림 5-6〉/〈그림 5-5〉 유로사토리 로고 123
〈그림 5-7〉/〈그림 5-6〉 DSEi 로고 123
〈그림 5-8〉/〈그림 5-7〉 IDEX 로고 123
〈그림 5-9〉/〈그림 5-8〉DSA 로고 123
〈그림 5-10〉/〈그림 5-2〉 방산전시회 개최와 육군의 역할 170
〈표 1〉/〈표 5-8〉 국내전시회 SIMTOS 개최 현황 187
〈표 2〉/〈표 5-9〉 SIMTOS 2006~2012 업체수와 부스수 187
〈표 3〉/〈표 5-10〉 연도별 SIMTOS 평균 성장률 187
〈표 4〉/〈표 5-11〉 아시아의 주요 전시회와 SIMTOS 규모 비교 188
〈표 5〉/〈표 5-12〉 SIMTOS 참관객 현황 188
〈표 6〉/〈표 5-13〉 국가별 출품 현황 189
〈표 7〉/〈표 5-14〉 KIMES 참관객 현황 190
〈표 8〉/〈표 5-15〉 KIMES 전시회 참관목적 190
〈표 9〉/〈표 5-16〉 KIMES 전시회 연도별 비교 190
〈표 10〉/〈표 3-3〉 서울 ADEX 2009 개최성과 193
〈표 11〉/〈표 3-3〉 서울 ADEX 2011 개최성과 194
〈표 12〉/〈표 3-7〉 지상장비 수주 / 상담실적 194
〈표 13〉/〈표 3-8〉 행사시 참가업체 분석 194
〈표 14〉/〈표 3-9〉 관람객 현황 (전체: 73,640명) 196
〈표 15〉/〈표 3-10〉 수출상담 및 계약추진 196
〈표 16〉/〈표 3-11〉 대륙별 관람객 현황 (해외) 196
〈표 17〉/〈표 3-12〉 관람객 현황 (전체: 79,346명) 197
〈표 18〉/〈표 3-13〉 수출상담 및 계약추진 197
〈표 19〉/〈표 3-14〉 대륙별 관람객 현황 (해외) 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