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현안 선정 배경 5
2. 의사소통 중심 영어 공교육 현황 및 쟁점 9
3. 의사소통 중심 영어 공교육 강화 방안 15
참고문헌 17
판권기 2
〈표 1-1〉 한 단원 영어 수업 중, 말하기ㆍ쓰기 수업 실시 비율 5
〈표 1-2〉 교사, 학부모, 학생의 네 기능 학습 및 평가에 대한 필요성 인식 정도 5
〈표 1-3〉 2011-2012년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금액별 참여 학생 비율 7
〈표 2-1〉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교육 홈페이지 콘텐츠 누적 조회 수 10
〈표 2-2〉 통계청 발표 사교육비 조사 결과 10
〈표 2-3〉 Speaking 200 다운로드 수 현황 12
[그림 1-1] Education 3.0 패러다임 개요 7
[그림 2-2] 2010년~2012년 초등학교 6학년 지역별 평균 점수 비교 11
[그림 2-3] 2010년~2012년 중학교 3학년 지역별 평균 점수 비교 11
[그림 2-4] 2010년~2012년 고등학교 2학년 지역별 평균 점수 비교 11
[그림 2-5] 영어 말하기 학습 프로그램 모형 13
[그림 2-6]/[그림 2-5] 진단-학습-평가 연계의 영어 말하기 학습관리시스템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