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8
제1절 연구의 개요 18
1. 연구의 배경 18
2. 연구의 목적 19
제2절 연구수행체계 21
1. 연구범위 설정 21
2. 연구수행방법 22
제2장 전환교통 지원제도 여건 분석 26
제1절 물류 관련 법 및 계획 26
1. 물류 관련 법 26
2. 물류 관련 계획 31
제2절 국내 유사 자발적ㆍ의무적 협약 및 인증 39
1. 국내 기업단위 온실가스 및 에너지 소비 저감을 위한 협약 제도 39
2. 국내 기업/사업단위 인증제도 사례 48
3. 시사점 54
제3절 해외 전환교통 관련 제도 56
1. 일본 그린물류 파트너십 회의 56
2. 미국 스마트웨이 수송 파트너십 59
3. EU 마르코 폴로 프로그램 61
4. 네덜란드 Connekt(파트너십) - Leans and Green Awards 67
5. 일본 그린경영 인증 68
6. 시사점 70
제4절 국내외 화물수송체계 현황 72
1. 국내외 화물수송 현황 72
2. 화물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98
3. 국내 화물수송체계 문제점 100
제3장 사업효과 분석 및 추진 실태 평가 103
제1절 수단별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3
1. 수단별 지역 간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3
2. 수단별 품목별 물동량 추이 및 전망 109
3. 전환가능 품목 유통경로 115
제2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전후 철도 및 연안해운 국내 운송시장수송실적 변화 분석 128
1. 철도부문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 수송실적 변화 분석 129
2. 연안해운부문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 수송실적 변화 분석 143
3. 시사점 149
제3절 국내 수단별 화물운송 운임 분석 151
1. 거리대별 도로 및 친환경운송수단 운임 비교 분석 151
2. 전환교통 지원사업 신청구간별 수단별 화물운송 차액 분석 169
제4절 전환사업 시행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 분석 179
1. 물류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 179
2. 사회ㆍ환경적 비용 추정방법 188
3. 전환교통 지원사업 사회ㆍ환경적 비용 절감 효과 분석 194
제4장 전환교통 보조금 제도 개선방안 204
제1절 친환경 대량수송수단 화물수송 사업 여건 204
1. 전환교통 지원사업의 사회ㆍ환경적 필요성 204
2. 친환경 대량 화물수송 수단 비활성화 원인 215
3. 시사점 220
제2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운영 및 실적 현황 222
1. 사업 추진 내용 및 절차 222
2. 운영기관 사업시행 지침 225
3. 사업실적(2010~2012년) 228
제3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개선방안 234
1. 전환교통 지원사업의 추진 목적 234
2. 보조금 지급 대상 238
3. 기준물동량 산정방안 254
4. 보조금 지급 총액 산정방안 258
5. 사업 평가기준 및 검증방안 263
제4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시행방안 272
1. 전환교통 지원사업 개선 대안 272
2. 중장기 개선방안 274
제5장 전환교통 지원사업 기대효과 및 활성화 방안 275
제1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 275
1. 산정/측정/보고/검증 방안 사례 275
2. 국내외 시설 및 장비 보조금 지급 사례 276
3. 전환교통 지원사업 활성화를 위한 연계방안 279
제2절 전환교통 지원사업 추진실태 및 수요예측 분석 281
1. 화물조사 실시 281
2. 설문조사 결과 기초 분석 291
3. 전환수요모형 추정 307
4. 중장기 소요예산 산정 316
[부록] 조사 설문지(철도부문 - 컨테이너) : 전환교통 지원사업 관련 설문조사 - 화주기업ㆍ운수업체 대상 323
1. 사업체 개황 323
2. 도로 수송실적 324
3. 철도 수송실적 324
4. 연안해운 수송실적 325
5. 전환물동량 326
6. 전환교통 지원사업 참여시 애로사항 327
7. 보조금에 따른 전환물동량의 탄력성 329
8. 기타 의견 330
〈표 1-1〉 과업 수행 예상 공정표 25
〈표 2-1〉 일본의 보조금 지급 내용 56
〈표 2-2〉 각 부처에서 지급되는 보조금 명칭 57
〈표 2-3〉/〈표 2-6〉 Marco Polo Ⅰ 프로그램의 지원 사업 구분 및 내용 62
〈표 2-4〉/〈표 2-7〉 Marco Polo Ⅱ 프로그램의 지원 사업 구분 및 내용 64
〈표 2-5〉/〈표 2-8〉 2010년 마르코 폴로 사업 유형별 지원금 65
〈표 2-6〉/〈표 2-9〉 2010년 마르코 폴로 프로그램 선정 사업 66
〈표 2-7〉/〈표 2-10〉 일본 그린경영인증 항목 70
〈표 2-8〉/〈표 2-11〉 국가물류비 요약 72
〈표 2-9〉/〈표 2-12〉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3
〈표 2-10〉/〈표 2-13〉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4
〈표 2-11〉/〈표 2-14〉 기능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5
〈표 2-12〉/〈표 2-15〉 기능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6
〈표 2-13〉/〈표 2-16〉 GDP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7
〈표 2-14〉/〈표 2-17〉 GDP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8
〈표 2-15〉/〈표 2-18〉 수송수단별 수송비 추이 79
〈표 2-16〉/〈표 2-19〉 영업용 도로화물수송비 추이 80
〈표 2-17〉/〈표 2-20〉 비영업용 도로화물수송비 요소비용 추이 81
〈표 2-18〉/〈표 2-21〉 철도화물수송부문의 원가 및 수입 추이 82
〈표 2-19〉/〈표 2-22〉 수상화물수송비 추이 83
〈표 2-20〉/〈표 2-23〉 항공화물수송비 추이 84
〈표 2-21〉/〈표 2-24〉 화물운송대행료 추이 85
〈표 2-22〉/〈표 2-25〉 재고유지관리비 추이 86
〈표 2-23〉/〈표 2-26〉 포장비 추이 87
〈표 2-24〉/〈표 2-27〉 하역비 추이 88
〈표 2-25〉/〈표 2-28〉 물류활동 부가가치 추이 89
〈표 2-26〉/〈표 2-29〉 물류비 대비 부가가치 비중 90
〈표 2-27〉/〈표 2-30〉 톤 기준 단위물류비 추이(실질가치 기준) 91
〈표 2-28〉/〈표 2-31〉 단위수송비 추이(실질가치 기준) 92
〈표 2-29〉/〈표 2-32〉 유럽의 연도별 수단분담률 현황 92
〈표 2-30〉/〈표 2-33〉 미국의 연도별 수단분담률 현황 93
〈표 2-31〉/〈표 2-34〉 일본의 연도별 수단분담률 현황 93
〈표 2-32〉/〈표 2-35〉 중국의 연도별 수단분담률 현황 94
〈표 2-33〉/〈표 2-36〉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현황 95
〈표 2-34〉/〈표 2-38〉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현황 97
〈표 2-35〉/〈표 2-39〉 수단별 물동량 연평균 증가율 98
〈표 2-36〉/〈표 2-40〉 화물부문 감축 목표 100
〈표 3-1〉 2009년 전국 16개 시도별 전 품목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03
〈표 3-2〉 지역별 도로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전망 104
〈표 3-3〉 2009년 철도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106
〈표 3-4〉 지역별 철도 화물 발생량 및 도착량 전망 107
〈표 3-5〉 중장기 연안화물 물동량 예측치 108
〈표 3-6〉 2009년 7개 대분류 품목별 전국 도로 화물 발생량 109
〈표 3-7〉 연도별 대분류 품목별 전국 도로화물 전망 110
〈표 3-8〉/〈표 3-9〉 철도 화물 발생량 현황 및 전망 112
〈표 3-9〉/〈표 3-10〉 철도 화물 연평균 증가율 113
〈표 3-10〉/〈표 3-11〉 항만별 연안화물 현황('08) 114
〈표 3-11〉/〈표 3-12〉 유통경로(철강금속/금속) 117
〈표 3-12〉/〈표 3-13〉 지역별 분포(철강/금속) 118
〈표 3-13〉/〈표 3-14〉 골재의 유통과정 119
〈표 3-14〉/〈표 3-15〉 유통경로(골재) 121
〈표 3-15〉/〈표 3-16〉 지역별 분포(골재) 122
〈표 3-16〉/〈표 3-17〉 유통경로(양회) 123
〈표 3-17〉/〈표 3-18〉 지역별 분포(양회) 124
〈표 3-18〉/〈표 3-19〉 유통경로(컨테이너) 125
〈표 3-19〉/〈표 3-20〉 지역별 분포(컨테이너) 126
〈표 3-20〉/〈표 3-21〉 유통경로(벌크제품) 127
〈표 3-21〉/〈표 3-22〉 지역별 분포(벌크) 128
〈표 3-22〉/〈표 3-23〉 컨테이너 주요 노선별 수송실적 130
〈표 3-23〉/〈표 3-24〉 컨테이너 주요 역별 수송실적 131
〈표 3-24〉/〈표 3-25〉 컨테이너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32
〈표 3-25〉/〈표 3-27〉 양회 주요 노선별 수송실적 134
〈표 3-26〉/〈표 3-28〉 양회 주요 역별 수송실적 135
〈표 3-27〉/〈표 3-29〉 양회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36
〈표 3-28〉/〈표 3-31〉 철강 주요 노선별 수송실적 138
〈표 3-29〉/〈표 3-32〉 철강 주요 역별 수송실적 139
〈표 3-30〉/〈표 3-33〉 철강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40
〈표 3-31〉/〈표 3-35〉 일반 주요 노선별 수송실적 142
〈표 3-32〉/〈표 3-36〉 일반 주요 역별 수송실적 142
〈표 3-33〉/〈표 3-37〉 일반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42
〈표 3-34〉/〈표 3-39〉 컨테이너 주요 항만별 수송실적 144
〈표 3-35〉/〈표 3-40〉 컨테이너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45
〈표 3-36〉/〈표 3-41〉 양회 주요 항만별 수송실적 146
〈표 3-37〉/〈표 3-42〉 양회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47
〈표 3-38〉/〈표 3-43〉 철강 주요 항만별 수송실적 148
〈표 3-39〉/〈표 3-44〉 철강 전환 물동량과 수송실적 비교 149
〈표 3-40〉/〈표 3-45〉 품목별 조사대상별 표본 수 151
〈표 3-41〉/〈표 3-46〉 컨테이너 20ft운송주체별 구간별 회귀모형 분석 결과 153
〈표 3-42〉/〈표 3-47〉 컨테이너 40ft운송주체별 구간별 회귀모형 분석 결과 160
〈표 3-43〉/〈표 3-48〉 품목별 수단별 비용 원단위 169
〈표 3-44〉/〈표 3-49〉 품목별 수단별 km당 비용 원단위 170
〈표 3-45〉/〈표 3-50〉 2010~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컨테이너 구간별 단가 비교 171
〈표 3-46〉/〈표 3-51〉 2010~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철강 구간별 단가 비교 172
〈표 3-47〉/〈표 3-52〉 2010~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양회 구간별 단가 비교 173
〈표 3-48〉/〈표 3-53〉 2011~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일반화물 구간별 단가 비교 174
〈표 3-49〉/〈표 3-54〉 2010~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컨테이너 구간별 운송주체별 단가 비교 175
〈표 3-50〉/〈표 3-55〉 품목별 철도 전환교통 보조금 협약 단가('10~'12년 기준) 176
〈표 3-51〉/〈표 3-56〉 2012년 전환교통 보조금 신청 철강 단가 비교 177
〈표 3-52〉/〈표 3-59〉 품목별 연안해운 전환교통 보조금 협약 단가('10~'12년 기준) 178
〈표 3-53〉/〈표 3-60〉 현재수준에서 가능한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방법론 요약 183
〈표 3-54〉/〈표 3-61〉 2020년 수단별 물동량 수송실적(철도 수송 분담률 변화 전후) 184
〈표 3-55〉/〈표 3-62〉 2020년 수송수단별 수송 톤-km당 CO₂ 배출 원단위 185
〈표 3-56〉/〈표 3-63〉 2020년 물류부문 수송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철도수송 분담률 제고 후) 185
〈표 3-57〉/〈표 3-64〉 2020년 수단별 물동량 수송실적(철도 및 연안해운 수송 분담률 변화 전후) 186
〈표 3-58〉/〈표 3-65〉 철도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예시) 188
〈표 3-59〉/〈표 3-66〉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 '09년 기준) 189
〈표 3-60〉/〈표 3-67〉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건수 및 사상자수 190
〈표 3-61〉/〈표 3-68〉 도로 교통사고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0
〈표 3-62〉/〈표 3-69〉 철도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07년 기준) 191
〈표 3-63〉/〈표 3-70〉 철도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1
〈표 3-64〉/〈표 3-71〉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2
〈표 3-65〉/〈표 3-72〉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3
〈표 3-66〉/〈표 3-73〉 소음가치의 평균 원단위('09년 기준) 194
〈표 3-67〉/〈표 3-74〉 수단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산정 방법 194
〈표 3-68〉/〈표 3-75〉 화물차량 연료별 톤급별 등록대수('09년) 195
〈표 3-69〉/〈표 3-76〉 화물차량 연료별 톤급별 주행거리('10년) 195
〈표 3-70〉/〈표 3-77〉 대기오염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5
〈표 3-71〉/〈표 3-78〉 화물부문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09년) 195
〈표 3-72〉/〈표 3-79〉 수단별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196
〈표 3-73〉/〈표 3-80〉 수단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09년) 196
〈표 3-74〉/〈표 3-81〉 수단별 대기오염 비용('09년) 197
〈표 3-75〉/〈표 3-82〉 수단별 대기오염, 온실가스 비용 및 원단위('09년) 197
〈표 3-76〉/〈표 3-83〉 수단별 소음 비용 원단위('09년 기준) 197
〈표 3-77〉/〈표 3-84〉 지역별 소음도('09년) 198
〈표 3-78〉/〈표 3-85〉 수단별 소음 비용 및 원단위('09년) 199
〈표 3-79〉/〈표 3-86〉 총 교통사고 비용('09년) 199
〈표 3-80〉/〈표 3-87〉 교통사고 비용 및 원단위('09년) 199
〈표 3-81〉/〈표 3-88〉 혼잡 비용 및 원단위('09년) 199
〈표 3-82〉/〈표 3-89〉 물류부문 사회ㆍ환경적 비용 및 원단위('09년 기준) 201
〈표 3-83〉/〈표 3-90〉 EU마르코 폴로의 사회ㆍ환경적 비용 원단위('02년 기준) 201
〈표 3-84〉/〈표 3-91〉 철도 전환교통 지원사업 사회ㆍ환경적 효과 분석 202
〈표 3-85〉/〈표 3-92〉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사회ㆍ환경적 효과 분석 203
〈표 4-1〉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현황 205
〈표 4-2〉/〈표 4-3〉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현황 207
〈표 4-3〉/〈표 4-4〉 연도별 광역권별 수송수단 분담률 추이 208
〈표 4-4〉/〈표 4-5〉 연도별 지방부별 수송수단 분담률 추이 209
〈표 4-5〉/〈표 4-6〉 교통수단별 시설 및 수송실적 현황 210
〈표 4-6〉/〈표 4-7〉 도로교통 혼잡비용 211
〈표 4-7〉/〈표 4-8〉 2009년 부문별 온실가스 배출 현황 211
〈표 4-8〉/〈표 4-9〉 교통수단별 온실가스 배출량 추이 212
〈표 4-9〉/〈표 4-10〉 2009년 수단별 온실가스 배출 원단위 212
〈표 4-10〉/〈표 4-11〉 교통사고 발생현황 213
〈표 4-11〉/〈표 4-12〉 지역별 교통사고 비용 총괄 214
〈표 4-12〉/〈표 4-13〉 차량용도별 교통사고 사상자비용 214
〈표 4-13〉/〈표 4-17〉 전환교통 협약 규정 224
〈표 4-14〉/〈표 4-19〉 전환교통 지원사업 연도별 수단별 예산 228
〈표 4-15〉/〈표 4-20〉 2010년 사업 성과 229
〈표 4-16〉/〈표 4-21〉 2011년 사업 성과 229
〈표 4-17〉/〈표 4-22〉 철도 2012년 1차 사업 품목별 사업현황 230
〈표 4-18〉/〈표 4-23〉 철도 2012년 2차 사업 품목별 사업현황 230
〈표 4-19〉/〈표 4-24〉 연안해운 2012년 사업 품목별 사업현황 231
〈표 4-20〉/〈표 4-25〉 연도별 품목별 사업 신청 업체 수 232
〈표 4-21〉/〈표 4-26〉 연도별 품목별 사업 신청 노선 수 232
〈표 4-22〉/〈표 4-27〉 연도별 전환 물량 및 투자액 233
〈표 4-23〉/〈표 4-28〉 연도별 신청 업체 수 대비 전환 물량 및 투자액 233
〈표 4-24〉/〈표 4-29〉 국외 물류관련 지원/인증제도 지원대상 및 평가기준 243
〈표 4-25〉/〈표 4-30〉 국내 물류관련 지원/인증제도 지원대상 및 평가기준 244
〈표 4-26〉/〈표 4-31〉 품목별 철도 화물수송량('97~'11) 248
〈표 4-27〉/〈표 4-32〉 연안해운 물동량 현황('02~'11) 249
〈표 4-28〉/〈표 4-33〉 철도 및 연안해운 운송 주요 품목의 수단별 운송실적('09) 250
〈표 4-29〉/〈표 4-34〉 기업 수송실적 유지 시 현행 제도 기준물량 산정 방식 254
〈표 4-30〉/〈표 4-35〉 기업 수송실적 증가 시 현행 제도 기준물량 산정 방식 254
〈표 4-31〉/〈표 4-36〉 기업 수송실적 증가 시 제도 개선(안)기준물량 산정 방식(연속 신청 시) 256
〈표 4-32〉/〈표 4-37〉 기업 수송실적 증가 시 제도 개선(안)기준물량 산정 방식(연속 미신청 시 1) 256
〈표 4-33〉/〈표 4-38〉 기업 수송실적 증가 시 제도 개선(안)기준물량 산정 방식(연속 미신청 시 2) 256
〈표 4-34〉/〈표 4-39〉 기업 수송실적 증가 시 제도 개선(안)기준물량 산정 방식(연속 미신청 시 3) 257
〈표 4-35〉/〈표 4-43〉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 사업계획서 주요내용 및 첨부서류 265
〈표 4-36〉/〈표 4-44〉 전환교통 보조금 지원사업 평가항목 및 배점기준 267
〈표 5-1〉 철도부문 자료수집 283
〈표 5-2〉 연안해운부문 자료수집 284
〈표 5-3〉 선행연구 고찰 285
〈표 5-4〉 설문항목 286
〈표 5-5〉 철도 컨테이너 SP조사 시나리오 288
〈표 5-6〉 오류 내용 및 처리방법 290
〈표 5-7〉 조사참여 업체 현황 292
〈표 5-8〉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도로 수송실적(컨테이너) 293
〈표 5-9〉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도로 수송실적(양회) 293
〈표 5-10〉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도로 수송실적(철강) 294
〈표 5-11〉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도로 수송실적(일반) 294
〈표 5-12〉 철도 전환 사업체의 도로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294
〈표 5-13〉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도로 수송실적(철강) 295
〈표 5-14〉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도로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295
〈표 5-15〉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컨테이너) 296
〈표 5-16〉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양회) 296
〈표 5-17〉 철도 전환 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철강) 297
〈표 5-18〉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일반) 297
〈표 5-19〉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297
〈표 5-20〉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철강) 298
〈표 5-21〉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철도 수송실적(일반) 298
〈표 5-22〉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철도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298
〈표 5-23〉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연안해운 수송실적(컨테이너) 299
〈표 5-24〉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연안해운 수송실적(양회) 299
〈표 5-25〉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안해운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299
〈표 5-26〉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연안해운 수송실적(컨테이너) 300
〈표 5-27〉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연안해운 수송실적(철강) 300
〈표 5-28〉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평균 연안해운 수송실적(일반) 300
〈표 5-29〉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안해운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301
〈표 5-30〉 철도 전환 사업체의 연도별 품목별 사업참여 현황 301
〈표 5-31〉 철도 전환 사업체의 2010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1
〈표 5-32〉 철도 전환 사업체의 2011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2
〈표 5-33〉 철도 전환 사업체의 2012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2
〈표 5-34〉 철도 전환 사업체의 2010년 철도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303
〈표 5-35〉 철도 전환 사업체의 2011년 철도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303
〈표 5-36〉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연도별 품목별 사업참여 현황 303
〈표 5-37〉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2010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4
〈표 5-38〉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2011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4
〈표 5-39〉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2012년 품목별 전환물동량 304
〈표 5-40〉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2010년 연안해운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304
〈표 5-41〉 연안해운 전환 사업체의 2011년 연안해운 평균운송비용, 평균운송시간 305
〈표 5-42〉 전환교통 지원사업 참여시 주요 애로사항 순위 306
〈표 5-43〉 기타 건의사항 307
〈표 5-44〉 전환수단선택 모형(철도 또는 연안해운) 311
〈표 5-45〉 전환수단선택 모형(철도) 311
〈표 5-46〉 컨테이너의 전환수단선택(철도 또는 연안해운) 모형 312
〈표 5-47〉 경부축의 전환수단선택(철도 또는 연안해운) 모형 312
〈표 5-48〉 모형별 시간가치의 비교 313
〈표 5-49〉 주요변수의 한계효과 분석 314
〈표 5-50〉 연도별 수단별 화물수송실적 316
〈표 5-51〉 철도,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품목별 평균 지급 단가 316
〈표 5-52〉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협약물량 317
〈표 5-53〉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투자 예산 317
〈표 5-54〉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신청 가능한 품목을 고려한 협약물량 318
〈표 5-55〉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투자 예산 318
〈표 5-56〉 연도별 수단별 화물수송실적 319
〈표 5-57〉 철도, 연안해운 전환교통 지원사업 품목별 평균 지급 단가 319
〈표 5-58〉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협약물량 319
〈표 5-59〉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투자 예산 320
〈표 5-60〉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신청 가능한 품목을 고려한 협약물량 320
〈표 5-61〉 연도별 철도 및 연안해운 투자 예산 321
〈표 5-62〉 2020년 「제1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목표치 적용/미적용 시 수단별 화물수송실적 322
〈그림 1-1〉 한국 온실가스 감축 목표 설정 및 국내 화물운송체계 현황 19
〈그림 1-2〉 연구의 시간적/공간적/내용적 범위 22
〈그림 1-3〉 연구 내용적 범위 및 추진체계 23
〈그림 1-4〉 연구진 구성 24
〈그림 2-1〉 에너지ㆍ온실가스 목표관리제의 정의 40
〈그림 2-2〉 관리업체 지정 기준 40
〈그림 2-3〉 관리업체 지정절차 41
〈그림 2-4〉 관리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ㆍ보고 절차 42
〈그림 2-5〉/〈그림 2-3〉 철송 모달 시프트를 통한 온실가스 감축 사례 57
〈그림 2-6〉/〈그림 2-8〉 2단 적재 랙 도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사례 58
〈그림 2-7〉/〈그림 2-4〉 해상 컨테이너 공용 샤시 도입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사례 58
〈그림 2-8〉/〈그림 2-5〉 거점 집약, 공동수배송을 통한 온실가스 감축 사례 59
〈그림 2-9〉/〈그림 2-13〉 Be Lean Be Green참여기업 67
〈그림 2-10〉/〈그림 2-14〉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3
〈그림 2-11〉/〈그림 2-15〉 기능별 국가물류비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4
〈그림 2-12〉/〈그림 2-16〉 기능별 물류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5
〈그림 2-13〉/〈그림 2-17〉 기능별 물류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6
〈그림 2-14〉/〈그림 2-18〉 GDP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제외) 77
〈그림 2-15〉/〈그림 2-19〉 GDP대비 비중 추이(국제화물수송비 포함) 78
〈그림 2-16〉/〈그림 2-37〉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비중 96
〈그림 2-17〉/〈그림 2-21〉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전망 98
〈그림 3-1〉 지역별 도로화물 발생량 전망 105
〈그림 3-2〉 지역별 철도화물 발생량 전망 107
〈그림 3-3〉 항만별 연안해운화물 입항실적 전망 109
〈그림 3-4〉 2009년 도로화물 물동량 O/D현황 110
〈그림 3-5〉/〈그림 3-8〉 품목별 생산거점/물류거점 화물수송수요 분석 112
〈그림 3-6〉/〈그림 3-11〉 철도 화물 발생량 현황 및 전망 113
〈그림 3-7〉/〈그림 3-12〉 품목별 연안화물 현황('08) 115
〈그림 3-8〉/〈그림 3-13〉 철강의 유통과정 116
〈그림 3-9〉/〈그림 3-14〉 파이프 배관의 유통과정 116
〈그림 3-10〉/〈그림 3-15〉 철강금속/금속 유통경로 117
〈그림 3-11〉/〈그림 3-19〉 지역별 분포(철강/금속) 118
〈그림 3-12〉/〈그림 3-20〉 골재채취 과정도 119
〈그림 3-13〉/〈그림 3-21〉 골재의 유통과정 120
〈그림 3-14〉/〈그림 3-22〉 골재 유통경로 120
〈그림 3-15〉/〈그림 3-25〉 지역별 분포(골재) 121
〈그림 3-16〉/〈그림 3-26〉 양회 유통경로 122
〈그림 3-17〉/〈그림 3-30〉 지역별 분포(양회) 123
〈그림 3-18〉/〈그림 3-31〉 컨테이너 유통경로 125
〈그림 3-19〉/〈그림 3-35〉 지역별 분포(컨테이너) 126
〈그림 3-20〉/〈그림 3-36〉 벌크제품 유통경로 127
〈그림 3-21〉/〈그림 3-40〉 지역별 분포(벌크) 128
〈그림 3-22〉/〈그림 3-26〉 컨테이너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별 물동량 증감율 133
〈그림 3-23〉/〈그림 3-30〉 양회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별 물동량 증감율 137
〈그림 3-24〉/〈그림 3-34〉 철강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별 물동량 증감율 141
〈그림 3-25〉/〈그림 3-38〉 일반 전환교통 지원사업 구간별 물동량 증감율 143
〈그림 3-26〉/〈그림 3-64〉 컨테이너 20ft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4
〈그림 3-27〉/〈그림 3-65〉 컨테이너 20ft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4
〈그림 3-28〉/〈그림 3-66〉 컨테이너 20ft편도 수도권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5
〈그림 3-29〉/〈그림 3-67〉 컨테이너 20ft편도 수도권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5
〈그림 3-30〉/〈그림 3-68〉 컨테이너 20ft편도 수도권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6
〈그림 3-31〉/〈그림 3-69〉 컨테이너 20ft편도 수도권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6
〈그림 3-32〉/〈그림 3-70〉 컨테이너 20ft편도 부산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7
〈그림 3-33〉/〈그림 3-71〉 컨테이너 20ft편도 부산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7
〈그림 3-34〉/〈그림 3-72〉 컨테이너 20ft편도 부산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8
〈그림 3-35〉/〈그림 3-73〉 컨테이너 20ft편도 부산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8
〈그림 3-36〉/〈그림 3-74〉 컨테이너 20ft편도 광양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9
〈그림 3-37〉/〈그림 3-75〉 컨테이너 20ft편도 광양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9
〈그림 3-38〉/〈그림 3-76〉 컨테이너 20ft편도 광양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59
〈그림 3-39〉/〈그림 3-77〉 컨테이너 20ft편도 광양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59
〈그림 3-40〉/〈그림 3-78〉 컨테이너 40ft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1
〈그림 3-41〉/〈그림 3-79〉 컨테이너 40ft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1
〈그림 3-42〉/〈그림 3-80〉 컨테이너 40ft편도 수도권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2
〈그림 3-43〉/〈그림 3-81〉 컨테이너 40ft편도 수도권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2
〈그림 3-44〉/〈그림 3-82〉 컨테이너 40ft편도 수도권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3
〈그림 3-45〉/〈그림 3-83〉 컨테이너 40ft편도 수도권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3
〈그림 3-46〉/〈그림 3-84〉 컨테이너 40ft편도 부산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4
〈그림 3-47〉/〈그림 3-85〉 컨테이너 40ft편도 부산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4
〈그림 3-48〉/〈그림 3-86〉 컨테이너 40ft편도 부산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4
〈그림 3-49〉/〈그림 3-87〉 컨테이너 40ft편도 부산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4
〈그림 3-50〉/〈그림 3-88〉 컨테이너 40ft편도 광양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5
〈그림 3-51〉/〈그림 3-89〉 컨테이너 40ft편도 광양발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5
〈그림 3-52〉/〈그림 3-90〉 컨테이너 40ft편도 광양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6
〈그림 3-53〉/〈그림 3-91〉 컨테이너 40ft편도 광양착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6
〈그림 3-54〉/〈그림 3-92〉 양회 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6
〈그림 3-55〉/〈그림 3-93〉 양회 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6
〈그림 3-56〉/〈그림 3-94〉 철강 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167
〈그림 3-57〉/〈그림 3-95〉 철강 편도 운송주체별 거리별 운임 원단위 167
〈그림 4-1〉/〈그림 4-2〉 연도별 수단별 물동량 비중 206
〈그림 4-2〉/〈그림 4-8〉 품목별 철도화물 수송실적(톤-km)구성 추이('97~'11) 249
〈그림 4-3〉/〈그림 4-9〉 노선별 철도화물 수송실적(톤-km)추이('97~'11) 249
〈그림 4-4〉/〈그림 4-10〉 품목별 연안해운 화물 수송실적(톤)구성 추이('97~'11) 250
〈그림 4-5〉/〈그림 4-11〉 철도 및 연안해운 운송 주요 품목의 수단별 수송실적 비율('09) 251
〈그림 4-6〉/〈그림 4-41〉 전환교통 지원사업 보조금 총액 산정을 위한 지급 노선(예) 262
〈그림 5-1〉 온실가스ㆍ에너지 목표관리제 MRV절차(사례) 275
〈그림 5-2〉 일본 그린물류 파트너십 장비 보조 예시 277
〈그림 5-3〉 설문조사 수행 단계 282
〈그림 5-4〉 SP조사 설계 과정 287
〈그림 5-5〉 철도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0) 308
〈그림 5-6〉 철도 컨테이너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0) 308
〈그림 5-7〉 철도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1) 308
〈그림 5-8〉 철도 컨테이너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1) 308
〈그림 5-9〉 철도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2) 309
〈그림 5-10〉 철도 컨테이너 협약-희망 전환보조금 비교('12) 309
〈그림 5-11〉 전환보조금에 따른 전환물동량 변화(철도-컨테이너) 3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