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주제발표 01] 10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연계된 교수 설계 및 실행 방안 / 조호제 11
I. 서론 11
II. 2015 교과 교육과정 기준과 개정 논리의 이해 12
1. 핵심 역량 12
2. 교과 교육과정 기준의 주요 개념 14
3. 학습량의 적정화 19
III.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 기준과 교수 설계 방안 20
1. 총론 기준-교과 교육과정 기준-수업의 연계 20
2. 단원 수준에서 가르칠 교육과정의 개발 21
3.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23
4. 창의ㆍ인성ㆍ진로와 관련된 교육계획 수립 24
IV. 교과 교육과정의 실행 방안 25
1. 협력학습 25
2/1. 이해중심교육과정(UbD : Understanding by Design) 26
V. 결론 및 제언 32
참고문헌 34
토론문 :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연계된 교수 설계 및 실행 방안'에 대한 토론 / 조상연 35
[주제발표 02] 39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이원춘 40
I.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40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 40
2.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비전 41
3. 교육과정 개정의 원칙 42
II. 교과교육과정 개발의 중점 45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교육과정 개발의 중점 45
2. 2015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핵심역량과 교과교육과정 핵심역량 47
III.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교수-학습의 방향 48
1. 교육과정에 대한 기본적인 질문 48
2.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49
3. 교육과정 재구성의 개념과 의의 51
4. 현행 교육과정운영의 문제점 그리고 개선 방안 52
5. 수업의 목표와 수업의 디자인 53
IV. 현재는 더 재밌고 미래엔 유익한 수업 56
1. 풍부한 맥락적 수업 56
2. 학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즐기는 수업의 설계 58
3. 미래학교 모습과 그에 따른 교수-학습 61
4. 역량을 기르고 활용하는 교육과정 재구성 및 융합수업 사례 62
교육과정 재구성에 따른 융합수업 사례 (예시) 63
참고문헌 83
토론문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신미선 84
I. 들어가며 84
II. 교육과정 변화에 따른 수업 84
III. 마무리하기 85
[주제발표 03] 87
2015 새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에 대한 제언 / 허범두 88
I. 우리들에게 평가란 어떤 의미여야 하는가? 89
1. 평가의 목적은 교육 본질의 목적이어야 한다 89
2. 평가는 배움의 과정이어야 한다 90
3. 진정한 학력을 키우는 것이어야 한다 91
II. 평가방법은 시대적 흐름에 따라 바뀌고 있다 92
1. 학교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92
2. 국가교육과정이 변화에 따라 93
3. 사회에서 요구하는 학생의 능력에 대한 관점의 변화에 따라 93
4. 학생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93
III. 현장에서 생각하는 바람직한 평가의 방향 94
1. 핵심성취기준에 의해 이루어진 수업에 집중하여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94
2. 수업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여야 한다 95
3. 교과의 특성에 맞는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95
4. 평가, 수업, 교육과정이 일관성을 지녀야 한다 95
5. 통합된 평가가 이루어 져야한다 96
6. 삶과 경험을 놓치지 말고 평가해야 한다 96
IV. 2015 교육과정에서 평가의 방향 97
V. 행복 성장을 위한 평가를 지향하며… 104
참고문헌 105
토론문 : 2015 교육과정에 바라는 평가의 방향에 대한 토론 / 성정민 106
[주제발표 04] 110
중학교 성취평가제의 성과와 기대 : 성취평가제로 '교육과정'에 주목하다 / 하혜진 111
I. 서론 111
1. '평가'의 관점에서 '수업'의 관점으로 변화되기까지 111
2. 중학교 성취평가제 운영의 실태 분석 113
3. 현장교사, 2015교육과정 개정에 바란다 125
참고자료 128
토론문 : 하혜진, 〈중학교 성취평가제의 현주소〉에 대한 지정 토론지 / 노정 129
I. 원고 내용에 대한 질문 129
II. 현행 성취평가제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한, 현장교사로서의 견해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32
참고자료 136
[주제발표 05] 137
2015 개정교육과정에 바라는 교수학습과 평가(고등학교, 평가영역) / 김희곤 138
I. 2015 개정교육과정(시안) 138
1. 2015 개정교육과정의 목표 및 지향점, 추진 내용 138
2. 고등학교 교과목 구성 140
II. 평가 142
1. 평가란? 142
2. 평가의 변천 과정 146
III. 고등학교의 현실 152
1. 공교육정상화법과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152
2. 대학입시와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152
3. 대학수학능력시험과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158
4. 평가관련 관계법령과 학교교육과정의 운영 161
IV. 평가의 지향점 162
V. 요약 및 결론 165
토론문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바라는 교수학습 평가 토론문 / 강태원 167
1. 2015교육과정 개정의 개요 167
2. 발표문에 대한 내용 요약 167
3. 발표문에 대한 질의와 개정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건의 사항 169
판권기 172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연계된 교수 설계 및 실행 방안 / 조호제 17
〈표 1〉 1개의 성취기준 배당 시간(차시 분량) 기준 17
〈표 2〉 초등학교 교육목표 21
〈표 3〉 내용 체계표 매트릭스 27
〈표 4〉 이해의 여섯 가지 측면에 대한 정의 28
〈표 5〉 GRASPS 요소에 따른 사회과 수행과제 개발의 예 29
〈표 6〉 WHERETO 요소와 그 의미 30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이원춘 47
〈표 1〉 2015 교육과정에서 지향하는 핵심 역량 47
〈표 2〉 교과별 교과 역량(예시) 48
〈표 3〉 현행 교육과정운영의 실태와 시사점 52
2015 새 교육과정 평가의 방향에 대한 제언 / 허범두 101
〈표 1〉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평가 체계 101
〈표 2〉 교수ㆍ학습 방법과 평가 구도 103
토론문 : 2015 교육과정에 바라는 평가의 방향에 대한 토론 / 성정민 109
〈표 1〉 Backward 교육과정개발 단계 109
중학교 성취평가제의 성과와 기대 : 성취평가제로 '교육과정'에 주목하다 / 하혜진 113
〈표 1〉 성취평가제 실태조사 내용 및 방법 113
〈표 2〉 성취평가제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114
〈표 3〉 성취기준 시행 장애 요소 및 요구사항 115
〈표 4〉 성취평가제 시행 실태 1 (부산○○교육지원청 ○○중학교) 117
〈표 5〉 성취평가제 시행 실태 2(부산□□교육지원청 □□중학교) 118
〈표 6〉 성취평가제 시행 실태 3(부산△△교육지원청 △△중학교) 119
〈표 7〉 과정중심 평가 개념 121
〈표 7〉 성취기준에 근거한 문항 제작 역량 분석을 위한 설계 123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논리와 연계된 교수 설계 및 실행 방안 / 조호제 16
[그림 1] 교육 내용의 우선순위 16
[그림 2] 학년(군)별 내용 (요소)와 기능이 결합되는 성취기준 작성 구도 18
[그림 3] 교과 역량에 따른 교수ㆍ학습 방법 및 평가 방안 구도 24
[그림 5] 이해중심교육과정에서 평가 방법 30
[그림 6]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의 단계 및 고려 사항 31
[그림 7] 백워드 설계 템플릿 32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수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이원춘 49
[그림 1] 교육과정을 기초로 한 질문 49
〈그림 1〉 한국교육개발원의 일반수업절차모형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