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목적 1
2. 사고현황 (data분석) 1
3. 문헌조사 1
3.1. 막장 위치에 따른 NATM 터널의 붕괴 위험도 (Chambon, 1994) 1
3.2. 막장진행에 따른 변위거동 2
3.3. 시공단계별 붕괴양상(문헌분석) 2
3.4. 붕락형태(현장자료) 2
3.5. 조치한 일 2
4. 붕락원인 분석 2
4.1. 지질이 도면과 일치하지 않았다. 3
4.2. 굴진거리가 과다하였다. 3
4.3. 지보재 시공이 불량하였다. 3
4.4. 막장관찰 업무가 소홀하였다. 3
4.5. 설계변경 조치가 지연되었다. 3
4.6. 검사요청 업무가 소홀하였다. 4
5. 핵심인자 도출(X-Y매트릭스l) 4
6/7. 대책제시 4
6.1/7.1. 사전지질조사 및 예보제 시행 철저 4
6.2/7.2. 갱문보강 시공 철저 및 편토압에 대한 대책강구 4
6.3/7.3. 굴착패턴 준수 4
6.4/7.4. 굴착 안전거리 준수 5
6.5/7.5. 지보재(록볼트) 시공철저 5
7/8. 결론 5
참고문헌 6
〈표 1〉 사고통계표 및 그래프 1
〈표 2〉 굴착 허용오차 5
〈표 3〉 모암등급별 굴착 안전거리(중국) 5
[그림 1] 막장 위치별 붕괴 위험도 2
[그림 2] 막장 진행에 따른 변위거동 개념도 2
[그림 3] 시공중 붕괴양상 2
[그림 4] 붕락복구도 2
[그림 5] 핵심인자도출 4
[그림 6] 붕락 예상도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