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6
2. 연구 내용 및 방법 7
II. 이론적 배경 9
1. 대안학교의 정의 및 유형 9
가. 법적지위를 기반으로 한 대안학교의 정의 9
나. 대안학교의 유형 15
2. 공립 대안학교의 선행연구 분석 20
가. 1기 선행연구(1990년대) 20
나. 2기 선행연구(2000년부터 2004년까지) 22
다. 3기 선행연구(2005년부터 2009년까지) 23
라. 4기 선행연구(2010년 이후) 26
III. 우리나라 공립 대안학교 운영 현황 분석 30
1. 우리나라 공립 대안학교의 운영현황 분석 30
가. 각종학교 30
나. 특성화학교 48
2. 공립 대안학교 운영사례 심층 분석 61
가. 충남 여해학교 61
나. 서울 다솜학교 77
IV. 서울시 공립 대안학교 적용 논의 89
1. 설립모델에 관한 논의 89
가. 목적 및 대상 89
나. 시설 및 운영시스템 93
다. 교사 및 운영 전문인력 102
라. 운영 프로그램 105
2. 설립 실무에 관한 논의 107
가. 설립 가능(필요) 지역 107
V. '서울형' 공립 대안학교 설립에 대한 정책적 제언 110
참고문헌 114
〈표 1〉 "초중등교육법" 제60조 3 대안학교 법령 10
〈표 2〉 대안학교가 초중등교육법의 의무사항으로부터 예외를 가지는 조항 11
〈표 3〉 대안학교 설립 운영에 관한 규정 요약 14
〈표 4〉 학력인가를 기준으로 비교한 대안교육시설 현황(2013.4.1 기준) 16
〈표 5〉 대안교육기관 운영 현황 16
〈표 6〉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76조 조문 18
〈표 7〉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 조문(특성화 고등학교) 19
〈표 8〉 1990년대 선행연구 21
〈표 9〉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선행연구 22
〈표 10〉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선행연구 24
〈표 11〉 2010년 이후 선행연구 26
〈표 12〉 서울 다솜학교 학교 연혁 31
〈표 13〉 인천 한누리학교 학교 연혁 32
〈표 14〉 인천 한누리학교 학생현황 33
〈표 15〉 인천 한누리학교 국적별 학생현황 33
〈표 16〉 인천 한누리학교 사업비 투입 내역 34
〈표 17〉 교육과정 편성표 35
〈표 18〉 방과후과정 편성표 35
〈표 19〉 인천 해밀학교 학교 연혁 37
〈표 20〉 인천 해밀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보통교과) 37
〈표 21〉 인천 해밀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전문교과) 39
〈표 22〉 경남 꿈키움 학교의 특징 40
〈표 23〉 경남 꿈키움 학교의 교과편성 40
〈표 24〉 꿈키움학교 주별 일과 운영표(안) 43
〈표 25〉 경기새울학교 위탁대상 자격 44
〈표 26〉 경기새울학교 대안교과 편성 45
〈표 27〉 치유교육 공동체 교육모듈 46
〈표 28〉 충남 여해학교의 대안교과 편성 47
〈표 29〉 경남 태봉고등학교 학교 연혁 48
〈표 30〉 태봉고 LTI 연간 일정 49
〈표 31〉 전남 청람중학교 연혁 51
〈표 32〉 전남 청람중학교 학생현황 (2014.03.02.) 52
〈표 33〉 청람중학교 교육과정 53
〈표 34〉 특성과 교과 세부 과목 54
〈표 35〉 특성화(선택) 교과 편성 실제 55
〈표 36〉 전남 한울고등학교 학생 현황(전남교육통계, 2014) 56
〈표 37〉 2014학년도 전학년 교육과정 편성표 56
〈표 38〉 건물 현황 62
〈표 39〉 여해학교 교직원현황 64
〈표 40〉 여해학교 2014년도 본예산 편성내역 64
〈표 41〉 여해학교 입교대상 65
〈표 42〉 치료교육공동체 생활철학 71
〈표 43〉 추진 근거 78
〈표 44〉 교직원 현황 79
〈표 45〉 강사 현황 79
〈표 46〉 학생 출신 국가 80
〈표 47〉 학생 거주지 현황 81
〈표 48〉 교육과정 운영 현황 82
〈표 49〉 한국어능력시험 자격 취득 현황(2014.12) 82
〈표 50〉 Wee 프로젝트 기관 운영현황 92
〈표 51〉 Wee 스쿨 운영근거 93
〈표 52〉 서울시 대안교육기관의 법적근거 및 현황(자료: 2014년 기준) 96
〈표 53〉 인가 대안학교 현황(2014. 4. 1. 기준) 96
〈표 54〉 위탁형 대안학교 지정현황(2014. 7. 1. 기준) 97
〈표 55〉 미인가 대안교육시설 현황(2014. 5. 31. 기준) 99
〈표 56〉 서울시 교육청의 인가대안학교 및 위탁형 대안학교 예산지원내역 101
〈표 57〉 여해학교의 교직원 근무현황 103
〈표 58〉 학교목적에 따른 대안학교의 분류 106
[그림 1] 공립 대안학교 사례 심층 분석 및 서울시 적용방안 연구 7
[그림 2] 꿈키움프로젝트 학습순환체계도 42
[그림 3] 태봉고의 LTI 순환체제 50
[그림 4] 꿈나래관 1층 도면 62
[그림 5] 꿈나래관 2층 도면 62
[그림 6] 샛별관 1, 2층 도면 63
[그림 7] 입교대상자 초기면접절차 67
[그림 8] 사전적응교육 1주차 프로그램 68
[그림 9] 사전적응교육 2주차 프로그램 69
[그림 10] 치료교육 공동체 운영 개요 72
[그림 11] Wee 프로젝트 체계도 91
[그림 12] 서울특별시 학생교육원 조직도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