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1
Ⅱ. 전자상거래 확산과 도서유통시장의 변화 2
1. 전자상거래 확산과 도서가격 3
2. 전자상거래 확산과 도서유통시장의 경쟁양상 3
Ⅲ. 도서정가제의 경제적 효과 4
Ⅳ. 결론 및 정책제언 6
참고문헌 8
〈표 1〉 신ㆍ구 도서정가제 비교 2
〈표 2〉 연도별 온라인서점의 수 4
〈표 3〉 국가별 1인당 GNI 대비 평균정가와 도서정가제 채택 여부 5
〈표 4〉 미국판 및 베스트셀러 성경가격으로 표준화한 국가별 도서판매가격 5
〈표 5〉 국가별 베스트셀러 평균판매가격 5
[그림 1] 전자상거래 도입이 상품가격에 미치는 영향 3
[그림 2] 온라인서점 비중과 연도별 평균정가 3
[그림 3] 도서유통시장의 연도별 시장집중도 4
[그림 4] 도서별 판매가격분포와 도서정가제 적용 여부 6
[그림 5] 국가별 인구 10만명당 서점 수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