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내용 10
3. 연구방법 12
가. 문헌 분석 12
나. 모형 개발을 위한 FGI 실시 13
다. 연구 결과 적용 방안 마련을 위한 보고회 실시 13
4. 연구 범위 및 절차 13
Ⅱ. 관련 문헌 분석 15
1. 교원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16
2. 장기능력향상연수 심화과정 연수프로그램 개발 영향 요인 18
가. 개인차 및 환경변인 18
나. 성인학습자의 특성 20
3.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방안 22
가. 적응적 교수 방안 22
나. 성인학습자 지도 방안 23
Ⅲ. 연수 프로그램 설계 27
1. 장기능력향상연수 심화과정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28
가. 연수 운영 전문가 협의회(FGI) 실시 및 결과 28
나. 학교 관리자 대상 설문 조사 실시 및 결과 31
2. 장기능력향상연수 심화과정 연수 프로그램 모형 35
가. 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발 원리 35
나. 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요 37
다. 연수 프로그램 모형 설계 40
Ⅳ. 연수 프로그램 개발 결과 45
1. 장기능력향상연수 심화과정 연수프로그램 교과군 및 교과목 46
가. 전체 프로그램 편성 46
나. 과정별 교과군 편성(안) 47
2. 장기능력향상연수 심화과정 연수프로그램 교수요목 및 시간표 개발 결과 58
가. 진단 (35h) 58
나. 인간적 성장 68
다. 전문적 성장 과정 교수요목 및 시간표 127
Ⅴ. 결론 및 제언 176
1. 결론 177
2. 연구 제언 179
참고문헌 182
[부록 1] 경험보고서 양식 184
[부록 2] 일반 양식 185
부록 2-1. 연수 중 성찰 일지 185
부록 2-2. 연수 중 성찰일지 186
부록 2-3. 팀 활동에 활용 가능한 개인 성찰일지 187
부록 2-4. 이슈리포트 양식 188
부록 2-5. 역할극 관찰 일지 189
부록 2-6. 사례 분석 보고서 190
부록 2-7. 동료 평가 및 성찰일지 양식 191
[부록 3] 교과군별 양식 192
부록 3-1. 교사의 교육철학 진단하기 192
부록 3-2. 학습 환경 이미지 분석하기 193
부록 3-3. 학습 환경 설계하기 194
부록 3-4. 학습 환경 체크하기 195
부록 3-5. 교사로서 자기 및 동료 점검표 196
[부록 4] 평가 양식 197
부록 4-1. 포트폴리오 197
부록 4-2. 향상 점수 평가 198
부록 4-3. 에세이형 과제 평가표 199
부록 4-4. 팀활동시 개인 기여도 평가 200
부록 4-5. 동료 및 팀 평가지 201
부록 4-6. 자기 평가지 202
〈표 Ⅰ-1〉 연구 절차 14
〈표 Ⅲ-1〉 전문가 구성 28
〈표 Ⅲ-2〉 적응적 수업 방법 및 설명 40
〈표 Ⅲ-3〉 교수ㆍ학습 요목 설계 예 41
〈표 Ⅲ-4〉 교과군별 시간 운영 예 42
〈표 Ⅲ-5〉 평가 방안 예 43
[그림 Ⅱ-1] 페리의 인지발달 단계 21
[그림 Ⅱ-2] 쉐의 인지발달 단계 22
[그림 Ⅲ-1] 연수운영 및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의견 30
[그림 Ⅲ-2] 연수운영 및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전문가 의견 31
[그림 Ⅲ-3] 연수 프로그램 모형 개발 원리 37
[그림 Ⅲ-4] 인간적 성장 모형 38
[그림 Ⅲ-5] 전문적 성장 모형 39
[그림 Ⅲ-6] 성장 통합 모형 39
[그림 Ⅲ-7] 교수학습요목 설계 원리 41
[그림 Ⅲ-8] 평가 기준 예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