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머리말 1
1.1. 산학협력[산ㆍ학ㆍ연, 산ㆍ학ㆍ관, 산ㆍ학ㆍ연ㆍ관 협력]이란 무엇인가? 2
1.2. 미국의 실용주의와 산학협력 2
1.3. 우리나라의 세라믹 기술과 산학협력 그리고 정치 문제와 주변국 및 남북한 분단 문제 2
2. 산(産)과 학(學)이 서로 마주보며 상호 협력하는 양방향 산학협력의 필요성 4
2.1. 산학협력이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잘 이루어지고 있는 나라들의 국가경쟁력 5
2.2. 산학협력을 할 수 있도록 대학이 의식개혁을 해야 5
2.3. 산학협력을 하기 이전에 산업계가 의식개혁을 해야 7
2.4. 산업계에 대한 학회 및 정부기관의 격려와 협조가 필요 8
2.5. 중소기업의 소규모이면서 실질적인 산학협력 8
3. 일본과 대한민국의 국민적 전통과 산학협력의 비교 9
4. 성공적인 산학협력을 하려면 10
4.1. 산학협력의 맹점 10
4.2. 산학협력은 모든 대학인이 다 해야 하는 일이 아니다. 산학협력은 특별한 능력과 관심이 있는 대학인만의 선택사항이다! 대부분의 대학인이 고유의 교육에 충실해야 오히려... 10
4.3. 코디네이터의 존재와 역할 11
5. 제3세대 산학협력 11
5.1. 일본의 산학협력 현황의 분석 11
5.2. Needs 대응형의 우위성 12
5.3. 구체적인 방법과 문제점 12
6. Needs 대응형 산학협력의 실제: 대기업의 경우에 가장 효율적인 산학협력 14
6.1. 대기업이 스카우트한 인재가 대학으로 가면 그 인재는 매우 효율적인 산학협력 교수가 될 것이다. 따라서 산업체와 대학이 서로 협력하여 교수채용을 한다면 최고의... 14
6.2. 중소기업의 산학협력 15
7. 미국ㆍ일본ㆍ중국의 산학협력 역사 요약 15
7.1. 미국 15
7.2. 일본 15
7.3. 중국의 칭화대학(淸華大學) 16
7.4. 우리나라의 산학협력 관련 정책 16
8. 맺는말 16
Fig. 1. Seeds 발신형 산학협력 모식도 12
Fig. 2. Needs 발신형 산학협력 모식도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