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제의 제기 1
Ⅱ. 국내의 채무자 구제제도 2
1. 청산형 제도: 법원의 개인파산 2
2. 채무조정제도: 법원의 개인회생과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2
3. 채무자 구제제도에 대한 논의 2
Ⅲ. 채무자 구제제도의 평가와 선제적 신용상담의 필요성 3
1. 신용관리 교육을 통한 부채구조 개선의 필요성 3
2. 채무자의 상황에 맞춘 공정한 판단의 필요성 4
Ⅳ. 선제적 신용상담의 내용과 기대효과 5
Ⅴ. 신용상담 활성화를 위한 과제 6
1. 접근성 제고 6
2. 공정성 강화 6
Ⅵ. 결론 7
참고문헌 8
〈표 1〉 서울지역 개인회생 이용자 표본의 부채구조 변화 3
〈표 2〉 지역의 가계부채 구조가 구제제도 신청에 미치는 영향 (패널회귀분석) 3
〈표 3〉 금융채무불이행 경험 가구의 취약성 4
〈표 4〉 서울지역 채무조정제도 이용자의 채무 원인 및 평균소득 4
〈표 5〉 서울지역 채무조정제도 이용자의 변제율 및 월상환부담 4
〈표 6〉 채무조정 성패의 결정요인: 개인워크아웃의 경우 (Logit 분석) 6
〈표 7〉 서울중앙지방법원의 Ffast-track을 통한 개인파산의 처리속도 비교 7
〈부표 1〉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채무자 구제제도 8
[그림 1] 채무자 구제제도 신청자의 연도별 추이 2
[그림 2] 수도권 개인회생 신청자의 월별 추이 5
[부도 1] 채무불이행자의 선제적 신용상담 활용방안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