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요구 증대 9
나. 민주시민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11
다. 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 12
라. 연구의 목적과 의의 14
2. 연구과제 15
3. 연구방법 15
4. 결과 활용 방안 16
5. 용어의 정의 17
가. 민주시민교육 17
나. 민주시민역량 17
Ⅱ.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정립 18
1.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및 지향점 18
가.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18
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초등교육의 방향 및 지향점 21
2. 국내외 민주시민교육 고찰 24
가. 해외 민주시민교육 운영 내용 및 방법 24
나. 국내 민주시민교육 내용 및 방법 32
다. 학교 민주시민교육 운영을 위한 시사점 도출 35
3. 민주시민역량과 구성요소 38
가. 민주시민역량의 바탕으로서 민주시민성 38
나. 민주시민역량의 개념 40
다. 민주시민역량의 구성 요소 41
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민주시민역량 도출 44
4. 민주시민교육 실천 원칙 48
Ⅲ. 초등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51
1. 민주시민교육 운영 실태 51
가.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석 52
나. 사회과 교과서 분석 60
다. 교육방법 분석 72
2. 시사점 및 과제 74
Ⅳ. 민주시민교육 실천 방안 76
1. 민주시민교육 실천 프로그램 구안 76
2. 민주시민교육 내용 추출 80
가. 민주시민교육 내용 요소 추출 80
나. 교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 추출 83
다.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실천 가능한 민주시민교육 91
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93
1.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과정 93
가. 프로그램 개발 방안 93
나. 프로그램 적용 및 결과 도출 94
2.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96
가. 1~2학년 바른생활과 96
나. 3~4학년 도덕과 103
다. 5~6학년 도덕과 110
라. 3~4학년 사회과 118
마. 5~6학년 사회과 126
바. 창의적 체험활동(자치활동) 133
사. 창의적 체험활동(세계시민교육) 139
3.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의의 및 시사점 145
Ⅵ. 요약 및 제언 147
1. 요약 147
가. 실천성에 근거한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실천 단계 설정 147
나. 민주시민교육 실천 단계에 따른 프로그램 개발 148
2. 제언 150
가. 초등학교 민주시민교육 체계 정립 150
나. 민주시민교육 방법 및 운영 방안 정립 151
다. 민주시민교육 지원체제 구축 152
라. 민주시민교육 실천적 학교문화 형성 153
참고문헌 155
〈표 Ⅱ-1〉 영국의 민주시민교육 내용 및 구조 24
〈표 Ⅱ-2〉 F. Butts의 민주시민의 12가지 덕목 42
〈표 Ⅱ-3〉 민주시민역량 요소 추출 46
〈표 Ⅱ-4〉 민주시민역량 47
〈표 Ⅲ-1〉 블룸의 신교육 목표 분류학에 의한 성취기준 분석(3~4학년군) 52
〈표 Ⅲ-2〉 블룸의 신교육 목표 분류학에 의한 성취기준 분석(5~6학년군) 56
〈표 Ⅲ-3〉 사회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분류 분석 결과 59
〈표 Ⅲ-4〉 사회과 교과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준거 62
〈표 Ⅲ-5〉 사회과 교과서의 단원 구성 63
〈표 Ⅲ-6〉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표(예시: 5학년 사회 교과서) 64
〈표 Ⅲ-7〉 3학년 1학기 교과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67
〈표 Ⅲ-8〉 4학년 1학기 교과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68
〈표 Ⅲ-9〉 5학년 1학기 교과서 민주시민교육 내용 분석 70
〈표 Ⅳ-1〉 프로그램 실천 단계의 의미 79
〈표 Ⅳ-2〉 민주시민교육 내용 요소 82
〈표 Ⅳ-3〉 바른생활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1~2학년군) 83
〈표 Ⅳ-4〉 도덕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3~4학년군) 85
〈표 Ⅳ-5〉 사회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3~4학년군) 86
〈표 Ⅳ-6〉 도덕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5~6학년군) 88
〈표 Ⅳ-7〉 사회과에 나타난 실천적 민주시민교육 내용(5~6학년군) 89
〈표 Ⅳ-8〉 고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민주시민교육 내용(자치활동) 91
〈표 Ⅳ-9〉 교과에 나타난 세계시민교육 내용 92
〈표 Ⅴ-1〉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에 나타난 민주시민역량 93
〈표 Ⅴ-2〉 프로그램 운영 현황 94
〈표 Ⅴ-3〉 바른생활과 운영 결과 101
〈표 Ⅴ-4〉 바른생활과 보완 및 학생 반응 102
〈표 Ⅴ-5〉 도덕과 (3~4학년) 운영 결과 108
〈표 Ⅴ-6〉 도덕과 (3~4학년) 보완 및 학생 반응 109
〈표 Ⅴ-7〉 도덕과 (5~6학년) 운영 결과 116
〈표 Ⅴ-8〉 도덕과 (5~6학년) 보완 및 학생 반응 117
〈표 Ⅴ-9〉 사회과 (3~4학년) 운영 결과 124
〈표 Ⅴ-10〉 사회과 (3~4학년) 보완 및 학생 반응 125
〈표 Ⅴ-11〉 사회과 (5~6학년) 운영 결과 131
〈표 Ⅴ-12〉 사회과 (5~6학년) 보완 및 학생 반응 132
〈표 Ⅴ-13〉 자치활동 운영 결과 137
〈표 Ⅴ-14〉 자치활동 보완 및 학생 반응 138
〈표 Ⅴ-15〉 세계시민교육 운영 결과 144
〈표 Ⅴ-16〉 세계시민교육 보완 및 학생 반응 145
[그림 Ⅱ-1] 연구팀이 추출한 민주시민 역량 요소 47
[그림 Ⅳ-1] 문제해결 수업과정 모델 76
[그림 Ⅳ-2] 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모델 77
[그림 Ⅳ-3] 의사결정 수업모형 77
[그림 Ⅳ-4] 비판적 수업 과정 77
[그림 Ⅳ-5] 사회참여 훈련 기본 모형 78
[그림 Ⅳ-6]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 실천 단계 78
[그림 Ⅳ-7] 민주시민교육 요소 추출 과정 80
[그림 Ⅳ-8] 교육 내용 요소 추출을 위한 연구팀 검토 절차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