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3
2. 분석 방법론 4
가. 전력망 프로파일 4
나. 전기차 충전에 따른 전력 부하(Electrical Load) 분석 5
다. 시나리오별 배출량 분석 6
라. 전기차 충전에 따른 전력 부하 프로파일 8
3. 이산화탄소 배출 분석결과 10
가. 전기차 충전을 위한 이산화탄소 배출량 10
나. 화석연료 소비에 따른 배출량 15
다. 총 배출량 분석 15
4. 민감도 분석 18
5. 결론 20
참고문헌 21
표 1. 전기차 충전시나리오 6
표 2. 민감도 분석을 위한 전력망 프로파일 시나리오 18
그림 1/그림 11. 전력망 프로파일 4
그림 2/그림 12. 차량 유형 및 주행가능거리 5
그림 3/그림 13. 에너지원별 이산화탄소 배출계수 7
그림 4/그림 14. 차량유형 및 충전시나리오별 전력과 비전력 주행거리 사이의 비율 8
그림 5/그림 15. 충전시나리오 및 차량 유형 별 전력부하곡선 9
그림 6/그림 18. Low Carbon 전력망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 10
그림 7/그림 19. Med-low Carbon 전력망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 11
그림 8/그림 20. Medium Carbon 전력망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 12
그림 9/그림 21. Med-high Carbon 전력망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 13
그림 10/그림 22. High Carbon 전력망 프로파일에 대한 분석 결과 14
그림 11/그림 23. 비전력 에너지원에 의한 주행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량 15
그림 12/그림 24. BEV 200(200Km 주행가능한 전기자동차)의 총 배출량 분석 16
그림 13/그림 25. 저배출 전략망(Low Carbon Grid)에서 차량유형별 총배출량 비교 17
그림 14/그림 26. 고배출 전략망(High Carbon Grid)에서 차량유형별 총배출량 비교 17
그림 15/그림 29. 신재생에너지 비중의 BEV 200 차량에 대한 민감도 분석(Home L1, Workplack 충전시나리오) 18
그림 16/그림 30. 화석에너지 비중의 변화에 Home L1과 Workplace 충전시나리오 배출량 비교 19
그림 17/그림 31. 전력망 이산화탄소 배출계수에 따른 Home L1과 Workplace 충전시나리오 배출량 사이 비율의 변화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