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들어가는 말 9
Ⅱ. 한국의 미래비전 설정 : 강하면서도 선한 문화국가 10
1. 한국의 선함과 일본의 강함 : 양국의 공부(工夫)의 차이 10
2. '강하면서도 선한 문화국가' 비전(vision)의 유래와 함의 13
3. 이 비전이 한국의 고유하면서도 실현가능한 목표인 이유 18
4. 이 비전과 유교(儒敎)와의 관련성 20
Ⅲ. 이상적인 인간상의 제시 : 창의적 리더의 정체와 육성방안 22
1. 한국의 미래비전에 비추어 본 현실상황과 우리의 나아갈 길 모색 22
1) 광복 70주년을 맞은 2015년의 한국 위상은 어떠한가? 22
2) 현재 남북한의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25
3) 우리나라가 직면한 한계와 문제점 26
4) 문제해결의 방안 모색 29
2. 지기지사(志氣之士)란 어떤 인간상인가? 30
3. 창의적 리더란 어떤 인간상인가? 34
4. 창의적 리더의 전형 : 선교(仙敎)의 선인(仙人)과 참 선비상 36
Ⅳ. 인성교육의 내용과 방법 고찰 41
1. 인성교육이란 무엇인가? 41
2. 바람직한 목표(志向處) 정하기 : 가슴 속에 한 가닥 푸른 꿈 품기 42
1) 바람직한 지향처(志向處)의 네 가지 조건 42
2) 지향처 관련한 리포트 작성하기 44
3) 지향처 발표하기 45
3. 제 자리에서 제 할 일 하기 : 하고자 하는 일 이루기 47
1) 지향처에 도달하자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47
2) 제 자리에 있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47
3) 제 할 일은 무엇인가? 49
4) 제 자리에서 제 할 일 제대로 하자면? 51
5) 어떻게 하면 예습+복습하기와 독서궁리(知力배양), 운동하기(氣力배양), 남과 어울리기(情感力배양)를 습관화시킬 것인가? 51
4. 호흡명상 하기와 좋은 습관들이기 51
1) 좋은 일과표 작성에서의 유의점 : 호흡명상, 학습하기(예습+복습)와 독서궁리, 운동하기(신체단련), 남과 어울리기가 왜 중요한가? 51
2) 일기쓰기가 왜 중요하며, 어떻게 일기를 쓸 것인가? 54
3) 습관화시키는 방법이 무엇인가? 55
5. 생활일과표 작성하기 : 평일용/주말용/방학용 55
1) 가장 이상적(理想的)인 일과표의 작성 56
2) 생활일과표대로 실천하기 위한 방안의 탐구 56
6. 핵심적인 내용의 정리 57
Ⅴ. 인성교육 프로그램 시안(試案) 제시(1주용/3주용) 58
1. 프로그램 시안의 지침(指針)과 방향 제시 58
1) 이 프로그램에서 담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 58
2) 선지후행(先知後行)의 정신에 입각한 프로그램 59
3) 선의의 경쟁과 적절한 보상이 담보되는 교육 프로그램 59
4) 토론식 수업 프로그램 59
5) 단계별 학습 프로그램 59
6) 〈성공적인 삶을 위한 인성교육 구조도〉 제시 59
7) 차등화 된 맞춤형 프로그램 60
2. 1주용 프로그램 시안 61
1) 운용의 원칙제시 61
2) 구체적인 내용의 제시 61
3. 3주용 프로그램의 개략적 시안 제시 64
1) 3주용 프로그램의 대강 64
2) 1주용을 바탕으로 한 추가내용 64
Ⅵ. 나가면서 66
참고문헌 68
[보조자료 1] 유치차격(有恥且格) 71
[보조자료 2] 신명사도(神明舍圖) 73
[보조자료 3] 낭도부곡(郎徒部曲)의 작동원리 77
[보조자료 4] 신즉인임언(信則人任焉) 79
[보조자료 5] 자신감 넘치는 대학생활을 위하여 81
[보조자료 6] [우리교육의 틀 바꾸기] 오늘 문교(問校)에 가서 무얼 물었나?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