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1. 모바일 First로 재편되는 음악콘텐츠 이용 5
2. 기술이 견인하는 음악콘텐츠와 플랫폼의 변화 7
3. 음악에 접속하고 연결한다 : 온라인 스트리밍의 시대 8
4. "보고 즐기는" 음악콘텐츠의 확장 : 오프라인 공연의 진화 12
5. 온-오프 공간에서 기술로 융합하는 음악콘텐츠 16
6. 음악시장 온-오프 전략과 제언 24
참고문헌 26
[표 1] 세계 음악산업의 규모 및 전망, 2011~2020 9
[표 2] 음악 콘텐츠 이용/구입 경험 연도별 변화 11
[표 3] 세계 음악 분야별 산업비중 비교, 2014 vs 2019 12
[표 4] 공연산업 현황 13
[그림 1] 컴퓨터 및 스마트폰 이용률 5
[그림 2]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여가활동 6
[그림 3] 모바일쇼핑 구매 및 예약 상품ㆍ서비스 6
[그림 4] 시대별 음악플랫폼의 변화 8
[그림 5] 2015년 세계 음악시장의 변화와 스트리밍 서비스의 성장 9
[그림 6] 2015년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 분포 지도 10
[그림 7] 애플뮤직과 유튜브뮤직의 광고 12
[그림 8] 국내 창작 뮤지컬 사례 13
[그림 9] 빅뱅의 사례 14
[그림 10] 월드클럽돔 15
[그림 11] 투머로우랜드 15
[그림 12] 카카오톡에서의 멜론 음원 이용 사례 16
[그림 13] 일본과 태국의 라인뮤직 이용 사례 17
[그림 14] VR과 AR을 적용한 공연 사례 18
[그림 15] 트와이스 게릴라 콘서트 VR 영상 19
[그림 16] 아마존 음성인식 서비스 에코와 EMI 인공지능 작곡 알고리즘 20
[그림 17] Magic Piano와 Sing Karaoke 이미지 22
[그림 18] 음악콘텐츠 스타트업 대표 이미지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