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2. 조사 및 분석 결과 3
가. ASEAN 현지 기업의 경영환경과 경영실태 3
나. 한국과 일본의 對ASEAN 지역생산네트워크 비교: 현지 기업 참여를 중심으로 4
다. 한ㆍ아세안 기업 간 지역생산네트워크 활용 필요성 6
라. 현지 중소기업을 대상의 생산네트워크 참여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7
3. 정책 제언 8
가. ASEAN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전략의 방향 8
나. ASEAN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 전략의 장기 목표 9
다. ASEAN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전략의 중기 목표 10
라. 정부의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기반 마련 지원방안 11
마. 진출기업의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방안 13
[부록] 관련 표 및 그림 15
표 1. 한ㆍ일 기업의 ASEAN 지역생산네트워크 비교 6
그림 1. ASEAN 각국의 다양성과 글로벌 가치사슬 8
그림 2. 한ㆍ아세안 기업간 지역생산네트워크 구축전략 11
부표 1. 주요 완성차업체의 ASEAN 지역 주요국별 생산능력 및 판매 현황(2014년) 17
부그림 1. ASEAN 주요 국가의 글로벌 경쟁력지수(GCI) 순위 15
부그림 2. 한국의 대ASEAN 제조업 직접투자 현황 15
부그림 3. ASEAN 내 자동차산업의 보완적 부품공급체계 16
부그림 4. ASEAN 지역 진출 일본기업의 현지국 내 원재료ㆍ부품 조달구조(제조업, 평균) 16
부그림 5. ASEAN 지역 진출 일본기업의 업종 및 국별 원재료ㆍ부품 조달구조(평균) 17
부그림 6. ASEAN 지역 진출 한국기업의 원재료ㆍ부품 등 조달구조 18
부그림 7. ASEAN 지역 진출 한국기업의 진출목적 18
부그림 8. 2000~15년 ASEAN 비관세조치 추이 19
부그림 9. 전년대비 사업활동 개선에 대한 평가 19
부그림 10. ASEAN 지역 기업의 GVC 성공요인 20
부그림 11. ASEAN 지역 중소기업의 한국 생산네트워크 참여동기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