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내용 12
제2장 새해농업인실용교육 현황 검토 14
1. 농업인 교육 체계 14
가. 농업인 교육 기본계획 14
나. 품목별 전문교육 17
2. 새해농업인실용교육 20
가. 새해농업인실용교육 개요 20
나.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체계 21
다.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실적 24
제3장 교육생, 교육담당자 설문조사 및 성과분석 26
1. 설문조사 개요 26
가. 교육생 특성 27
나. 교육담당자 특성 29
2. 현장강사 교육 설문조사 결과 및 성과분석 32
가. 현장강사 교육 만족도 32
나. 향후 추진 방향 38
3.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설문조사 결과 43
가. 교육생 참여현황 및 교육 만족도 43
나. 향후 추진방향 56
4. 교육생 및 교육 담당자 설문 결과 종합 74
5. 교육생 및 교육 담당자 조사 결과 비교 78
6.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성과분석 81
제4장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종합평가회 토론결과[전문가 의견수렴] 및 중소기업 지원기관 사례조사 82
1.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종합평가회 토론결과 82
가. 종합평가회 개요 82
나. 분임별 토론결과 84
2.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1~2월) 교육 90
가. 교육 추진체계 및 구성 90
나. 설명회 추진체계 및 구성 93
다.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1~2월) 교육 특징 95
제5장 추진체계 정립 및 개선방안 마련 96
1.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한계 96
가. 교육과 정보제공(설명회) 사업이 혼재 96
나. 교육내용의 최신화 및 실용성 미흡 97
다. 행사적 용도로 새해농업인실용교육 활용 98
라. 품목 및 지역 특성을 미반영한 교육운영 98
마. 전문성을 보유한 강사 확보 한계 99
바. 다른 교육사업과 연계 부족 99
사.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컨텐츠 개발을 위한 동기 부여 100
2.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체계 정립 101
가. 기본방향 수립 101
나. 추진전략 103
3.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추진체계 세부내용 110
가. 새해신규사업설명회(가칭) 110
나. 새기술 및 기초영농교육(가칭) 114
제6장 결론 및 시사점 120
참고문헌 126
[부록 1]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종합평가회 분임토론 결과 128
[부록 2] 교육생 대상 설문지 140
[부록 3] 교육담당자 대상 설문지 146
[부록 4] 사업설명회 만족도 설문지(안) 152
〈표 Ⅱ-1〉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연차별 투자계획 16
〈표 Ⅱ-2〉 품목별 전문교육 5개년 계획 18
〈표 Ⅱ-3〉 품목별 전문교육 핵심 성과지표 19
〈표 Ⅱ-4〉 연도별 추진실적 24
〈표 Ⅲ-1〉 설문조사 개요 26
〈표 Ⅲ-2〉 2016년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참가 교육생 응답자 특성 27
〈표 Ⅲ-3〉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담당자 응답자 특성 30
〈표 Ⅲ-4〉 현장강사 교육 만족도 32
〈표 Ⅲ-5〉 현장강사 교육의 한계점 41
〈표 Ⅲ-6〉 현장강사 교육의 개선사항 42
〈표 Ⅲ-7〉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의 중요도 45
〈표 Ⅲ-8〉 교육 내용을 실제 현장 교육 활용 여부 46
〈표 Ⅲ-9〉 현장교육의 한계점 72
〈표 Ⅲ-10〉 현장교육의 개선사항 73
〈표 Ⅲ-11〉 교육생 설문지 응답 결과 74
〈표 Ⅲ-12〉 교육담당자 설문지 응답 결과 76
〈표 Ⅲ-13〉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내용 선호도 비교 78
〈표 Ⅲ-14〉 교육생 및 교육 담당자 응답 비교 80
〈표 Ⅲ-15〉 연도별 농업인 교육참여에 따른 소득증가 추정치 81
〈표 Ⅳ-1〉 2016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종합평가회 개요 82
〈표 Ⅳ-2〉 분반편성 내역 83
〈표 Ⅳ-3〉 2016 새해농업인실용교육 분임별 토론 개요 83
〈표 Ⅳ-4〉 새해농업인실용교육 개편안에 대한 토론 결과 85
〈표 Ⅳ-5〉 현장강사 교육과 실제 교육 내용의 불일치 원인 86
〈표 Ⅳ-6〉 현장강사 교육과 실제 교육 내용의 불일치 개선방안 87
〈표 Ⅳ-7〉 설명회와 교육으로 분리 추진할 경우 추진방향 89
〈표 Ⅳ-8〉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1~2월) 주요 교육내용 92
〈표 Ⅳ-9〉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1~2월) 주요 사업설명회 94
〈표 Ⅳ-10〉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1~2월) 교육의 특징 95
〈그림 Ⅱ-1〉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목표 체계도 15
〈그림 Ⅱ-2〉 전문 농업인 양성을 위한 역할분담 체계 17
〈그림 Ⅱ-3〉 농촌진흥기관별 역할 분담 23
〈그림 Ⅲ-1〉 전문성을 보유한 강사구성 33
〈그림 Ⅲ-2〉 내용 이해력을 도운 강의 진행 33
〈그림 Ⅲ-3〉 강사의 강의방법 만족 정도 34
〈그림 Ⅲ-4〉 현장 교육에 적용 가능한 교육 내용 34
〈그림 Ⅲ-5〉 이해가 용이한 내용 구성 35
〈그림 Ⅲ-6〉 교과별로 적절한 교육시간 구성 35
〈그림 Ⅲ-7〉 교재와 교육내용간 적합성 36
〈그림 Ⅲ-8〉 이해하기 쉬운 교재 구성 36
〈그림 Ⅲ-9〉 교육 내용을 실제 현장 교육 활용 여부 37
〈그림 Ⅲ-10〉 현장강사 교육 과목(11과목) 적절성 37
〈그림 Ⅲ-11〉 현장강사 교육 선호교재 38
〈그림 Ⅲ-12〉 현장강사 교육 참여 공무원 자격기준 38
〈그림 Ⅲ-13〉 현장강사 교육 시군당 적정 참여인원 39
〈그림 Ⅲ-14〉 농촌진흥청과 도 농업기술원 현장강사 교육 내용 연결성 39
〈그림 Ⅲ-15〉 농촌진흥청과 도 농업기술원 현장강사 교육 내용적 연결성 40
〈그림 Ⅲ-16〉 현장강사 교육 내용 중 실제 교육에 도입하는 내용(중복응답) 40
〈그림 Ⅲ-17〉 현장강사 교육 내용 중 실제 교육에 도입하지 않는 이유 41
〈그림 Ⅲ-18〉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참가동기 43
〈그림 Ⅲ-19〉 교육장소(중복응답) 43
〈그림 Ⅲ-20〉 금년 교육장소 불편사항(중복응답) 44
〈그림 Ⅲ-21〉 교육 참가분야(중복응답) 44
〈그림 Ⅲ-22〉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통해 창출된 유형의 성과물(중복응답) 45
〈그림 Ⅲ-23〉 교육개최 알림의 적절성 47
〈그림 Ⅲ-24〉 교육신청의 수월성 47
〈그림 Ⅲ-25〉 교육장소 만족도 48
〈그림 Ⅲ-26〉 교육과목 구성에 대한 만족도 48
〈그림 Ⅲ-27〉 강사의 전문지식 만족도 49
〈그림 Ⅲ-28〉 내용의 이해력을 도운 강의진행 49
〈그림 Ⅲ-29〉 강의방법 만족도 50
〈그림 Ⅲ-30〉 교육 내용의 유익함 정도 50
〈그림 Ⅲ-31〉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교육내용 51
〈그림 Ⅲ-32〉 과목별 할당 시간의 적절성 51
〈그림 Ⅲ-33〉 이해가 용이한 교재구성 52
〈그림 Ⅲ-34〉 교재를 영농에 참고자료 활용 여부 52
〈그림 Ⅲ-35〉 교육내용의 실제 영농 도입 의향 53
〈그림 Ⅲ-36〉 교육참가로 인한 농가소득 증가 여부 53
〈그림 Ⅲ-37〉 도입의향이 있는 교육내용(중복응답) 54
〈그림 Ⅲ-38〉 실제 영농에 교육 내용 도입하지 않는 이유 54
〈그림 Ⅲ-39〉 올해 타 교육 사업 참여 계획 55
〈그림 Ⅲ-40〉 교육내용 선호도 1순위 56
〈그림 Ⅲ-41〉 교육내용 선호도 2순위 56
〈그림 Ⅲ-42〉 교육내용 선호도 3순위 57
〈그림 Ⅲ-43〉 교육내용 선호도 4순위 57
〈그림 Ⅲ-44〉 선호하는 교육시점 58
〈그림 Ⅲ-45〉 연간 총 교육 횟수 선호도 58
〈그림 Ⅲ-46〉 회당(1일 기준) 교육시간 선호도 59
〈그림 Ⅲ-47〉 교육수강 적정 인원(1회 기준) 59
〈그림 Ⅲ-48〉 선호하는 강의 방법 60
〈그림 Ⅲ-49〉 교육 내용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 60
〈그림 Ⅲ-50〉 선호하는 교육진행 방식(중복응답) 61
〈그림 Ⅲ-51〉 교육 참가자에게 제공 되었으면 하는 것(교육생) 61
〈그림 Ⅲ-52〉 교육 참가자에게 특별혜택 제공의 필요성 62
〈그림 Ⅲ-53〉 선호하는 교재형식 62
〈그림 Ⅲ-54〉 선호하는 교육참가 신청기간 63
〈그림 Ⅲ-55〉 새해농업인실용교육 교재 다운로드 경험여부 63
〈그림 Ⅲ-56〉 교육내용 선호도 1순위(교육 담당자) 64
〈그림 Ⅲ-57〉 교육내용 선호도 2순위(교육 담당자) 64
〈그림 Ⅲ-58〉 교육 내용 선호도 3순위(교육 담당자) 65
〈그림 Ⅲ-59〉 교육내용 선호도 4순위(교육 담당자) 65
〈그림 Ⅲ-60〉 현장교육 과목 및 내용의 결정 방식 66
〈그림 Ⅲ-61〉 현장교육 품목별 교육시점 변경 필요성 66
〈그림 Ⅲ-62〉 현장교육 연간 총 횟수(교육 담당자) 67
〈그림 Ⅲ-63〉 선호하는 현장교육 회당 교육시간(교육 담당자) 67
〈그림 Ⅲ-64〉 현장교육 1회 적정 수강인원(교육 담당자) 68
〈그림 Ⅲ-65〉 선호하는 강의 방법(교육 담당자) 68
〈그림 Ⅲ-66〉 현장교육 내용 중 개선이 필요한 사항(교육 담당자) 69
〈그림 Ⅲ-67〉 현장교육 진행방식(중복응답_교육 담당자) 69
〈그림 Ⅲ-68〉 교육 참가자에게 제공 되었으면 하는 것(교육 담당자) 70
〈그림 Ⅲ-69〉 현장교육 참가자 특별혜택 제공의 필요성(교육 담당자) 70
〈그림 Ⅲ-70〉 현장교육 효율성 향상을 위한 교재형식 71
〈그림 Ⅲ-71〉 현장교육 신청방법(교육 담당자) 71
〈그림 Ⅳ-1〉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 교육 체계 91
〈그림 Ⅳ-2〉 중소기업 지원기관 연초 사업설명회 체계 93
〈그림 Ⅴ-1〉 새해농업인실용교육 기본 추진방향(안) 102
〈부표 1-1〉 분반편성 내역 129
〈부표 1-2〉 주제1에 대한 2분임 토론결과 130
〈부표 1-3〉 주제2에 대한 2분임 토론결과 133
〈부표 1-4〉 주제4에 대한 2분임 토론결과 137
〈부표 1-5〉 '2016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종합평가회' 현장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