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연구 개요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5
3) 연구 한계 15
Ⅱ. 영어마을 사업과 운영 사례 17
1. 영어마을 설립과 영어교육 트랜드 변화 17
1) 영어마을 설립 배경 17
2) 영어교육의 트랜드 변화 18
2. 영어마을 운영 현황 및 사례 20
1) 전국 영어마을 운영 현황 20
2) 서울 지역 영어마을 운영 사례 23
3) 경기 지역 영어마을 운영 사례 26
4) 대구ㆍ경북 영어마을 운영 사례 29
5) 충북학생외국어교육원 영어교육 프로그램 사례 34
Ⅲ. 인천영어마을 운영 현황 40
1. 인천영어마을 설립과 운영 40
1) 인천영어마을 설립 및 지원 40
2) 인천영어마을 운영 현황 41
2. 인천영어마을 운영 프로그램 45
1) 프로그램 개요 45
2) 초등 4박5일 프로그램 47
Ⅳ. 인천영어마을 프로그램 학습효과 및 운영 쟁점 54
1. 4박5일 프로그램 학습 효과 54
1) 설문조사 개요 54
2) 설문조사 결과 59
3) 요약 86
2. 4박5일 프로그램 운영 쟁점 87
1) 인천영어마을의 학습효과에 대한 인식 차이 87
2) 인천영어마을 사업 필요 및 유지 88
3) 시설 및 위생 88
4) 학교수업과의 연계 88
5) 안전관리 및 학생관리 89
6) 업무 담당교사의 행정부담 89
7)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 89
8) 사업운영 방식의 다양화 90
Ⅴ. 인천영어마을 운영 개선방안 91
1. 종합적 시사점 91
1) 인천영어마을의 목적과 역할에 적절한 개선 사항 고려 91
2) 학부모의 평가 제고를 위한 방안 필요 92
3) 학습효과 제고 방안 모색 92
4) 사회적 배려대상자에 대한 지원 확대 93
5) 시설 및 여건 개선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 필요 93
2. 인천영어마을 운영 개선방안 93
1) 수준별 프로그램 도입 93
2) 반별 학생수 감축 94
3) 학생 중심의 수업 방식 94
4) 교과 연계 내용으로의 재구성 95
5) 원어민 강사에 대한 질 관리 95
6) 학습내용에 대한 피드백 95
7) 학부모와의 소통 통로 마련 96
8) 시설 및 위생 개선을 위한 중장기 방안 마련 96
9) 안전관리 철저 96
10)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 비율 단계적 확대 97
참고문헌 98
[부록 1] 설문지 100
[부록 2] 설문조사 분석 결과표 112
〈표 Ⅱ-1〉 주요 시도별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현황 비교 19
〈표 Ⅱ-2〉 인천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 배치 현황 20
〈표 Ⅱ-3〉 전국 영어마을(체험시설) 운영 현황(2015) 21
〈표 Ⅱ-4〉 타 시ㆍ도 교육청 운영 영어 체험프로그램 운영 현황(2015) 22
〈표 Ⅱ-5〉 서울 지역 영어마을 운영 현황 비교(2015) 23
〈표 Ⅱ-7〉 서울 지역 영어마을 운영 프로그램 24
〈표 Ⅱ-6〉 서울 지역 영어마을 예산지원 내용(2015) 24
〈표 Ⅱ-8〉 경기 지역 영어마을 운영 현황 비교(2015) 26
〈표 Ⅱ-9〉 파주캠프 운영 프로그램 27
〈표 Ⅱ-10〉 양평캠프 운영 프로그램 29
〈표 Ⅱ-11〉 대구ㆍ경북영어마을에 대한 예산지원 방식 30
〈표 Ⅱ-12〉 대구ㆍ경북영어마을 4박5일 프로그램 개요 32
〈표 Ⅱ-13〉 대구경북영어마을의 기타 프로그램 33
〈표 Ⅱ-14〉 영어체험센터 운영 현황 34
〈표 Ⅱ-15〉 충북학생외국어교육원 시설현황 35
〈표 Ⅱ-16〉 충북학생외국어교육원(본원) 운영 프로그램 38
〈표 Ⅱ-17〉 청주영어체험센터 운영 프로그램 39
〈표 Ⅲ-1〉 인천영어마을 생활관 현황 42
〈표 Ⅲ-2〉 인천영어마을 직원 현황(2015.03.01.기준) 42
〈표 Ⅲ-3〉 인천영어마을 강사 자격 현황(2014.12.31.기준) 43
〈표 Ⅲ-4〉 강사의 교수 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44
〈표 Ⅲ-5〉 인천영어마을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및 장점 45
〈표 Ⅲ-6〉 2014년도 인천영어마을 프로그램 운영 실적 46
〈표 Ⅲ-7〉 초등 4박5일 프로그램 주요 변경 사항 47
〈표 Ⅲ-8〉 인천영어마을 4박5일 체험프로그램 참가율 48
〈표 Ⅲ-9〉 2014년도 세부 교육과정 51
〈표 Ⅲ-10〉 2015년도 변경 세부 교육과정 51
〈표 Ⅲ-11〉 시간표의 예시 52
〈표 Ⅳ-1〉 학생용 설문 문항 55
〈표 Ⅳ-2〉 학부모용 설문 문항 57
〈표 Ⅳ-3〉 교사용 설문 문항 58
〈표 Ⅳ-4〉 학생 응답자 기본 정보 사항 59
〈표 Ⅳ-5〉 학부모 응답자 기본 정보 사항 60
〈표 Ⅳ-6〉 교사 응답자 기본 정보 사항 62
〈표 Ⅳ-7〉 학생의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 동기 63
〈표 Ⅳ-8〉 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이점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 64
〈표 Ⅳ-9〉 집단별 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영어능력 향상 도움 여부 65
〈표 Ⅳ-10〉 집단별 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 66
〈표 Ⅳ-11〉 학생들의 성별/영어학원 수강 유무에 따른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 67
〈표 Ⅳ-12〉 학생 거주지별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 67
〈표 Ⅳ-13〉 학생들의 영어성적에 따른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 68
〈표 Ⅳ-14〉 비용 부담 대비 영어학습 효과 정도(학부모) 69
〈표 Ⅳ-15〉 인천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영어태도 변화 여부 69
〈표 Ⅳ-16〉 인천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영어태도 변화 정도 71
〈표 Ⅳ-17〉 인천영어마을 체험학습의 영어태도 변화 정도 71
〈표 Ⅳ-18〉 학생들의 학업성적에 따른 영어태도 변화 정도 72
〈표 Ⅳ-19〉 학생 성별에 따른 영어태도 변화 정도 73
〈표 Ⅳ-20〉 학생의 영어학원 수강 유무에 따른 영어태도 변화 정도 73
〈표 Ⅳ-21〉 교사 성별에 따른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 정도 74
〈표 Ⅳ-22〉 학생 인천영어마을 체험학습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5
〈표 Ⅳ-23〉 학생 성별에 따른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5
〈표 Ⅳ-24〉 학생 거주지에 따른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6
〈표 Ⅳ-25〉 학생 학업성적에 따른 추천 의지 여부 76
〈표 Ⅳ-26〉 학부모 거주지에 따른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7
〈표 Ⅳ-27〉 학부모 학력에 따른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8
〈표 Ⅳ-28〉 학부모 평균소득에 따른 재참가 및 추천 의지 여부 78
〈표 Ⅳ-29〉 적정한 체험학습 기간 79
〈표 Ⅳ-30〉 영어마을 운영 의견 조사1(학생, 학부모, 교사) 80
〈표 Ⅳ-31〉 학부모의 학력, 참가 당시 자녀학년에 따른 우리말 사용 금지에 대한 의견 81
〈표 Ⅳ-32〉 학생의 거주지에 따른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의견 81
〈표 Ⅳ-33〉 교사의 소속학교 소재지에 따른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의견 82
〈표 Ⅳ-34〉 인천영어마을 운영 의견 조사2(학부모, 교사) 83
〈표 Ⅳ-35〉 학부모의 학력 및 평균소득에 따른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의견 83
〈표 Ⅳ-36〉 학부모의 참가 때의 자녀학년에 따른 인천영어마을 사업 유지 여부 85
〈그림 Ⅱ-1〉 대구ㆍ경북영어마을 시설 현황 31
〈그림 Ⅱ-2〉 충북학생외국어교육원 시설 현황 36
〈그림 Ⅱ-3〉 충북학생외국어교육원 조직도 36
〈그림 Ⅲ-1〉 인천영어마을 조직도 43
〈그림 Ⅲ-2〉 4박5일 프로그램 학생 모집 절차 48
〈그림 Ⅲ-3〉 인천영어마을 4박5일 체험프로그램 참가율 49
〈그림 Ⅲ-4〉 인천영어마을 4박5일 체험프로그램 학년별 참여현황 49
〈그림 Ⅲ-5〉 인천영어마을 4박5일 체험프로그램 군구별 참여현황 50
〈그림 Ⅳ-1〉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 이유 63
〈그림 Ⅳ-2〉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시 걱정스러웠던 점 65
〈그림 Ⅳ-3〉 비용 부담 대비 영어학습 효과 여부(학부모) 68
〈그림 Ⅳ-4〉 영어마을 운영 개선 사항(학생) 79
〈그림 Ⅳ-5〉 영어마을 운영 개선 사항(학부모, 교사) 80
〈그림 Ⅳ-6〉 인천영어마을 운영 필요 여부(교사) 84
〈그림 Ⅳ-7〉 인천영어마을 운영이 필요한 이유(교사) 84
〈그림 Ⅳ-8〉 인천영어마을 운영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교사) 85
〈그림 Ⅳ-9〉 인천영어마을 사업 유지 여부(학부모) 85
〈표 1〉 학생의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동기 변인별 비교 112
〈표 2〉 학생의 영어마을에서 좋았던 점 변인별 비교 113
〈표 3〉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참가동기 변인별 비교1 114
〈표 4〉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참가동기 변인별 비교1 115
〈표 5〉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시 걱정스러웠던 점 변인별 비교1 116
〈표 6〉 학부모의 자녀 영어마을 체험학습 참가시 걱정스러웠던 점 변인별 비교2 117
〈표 7〉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18
〈표 8〉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19
〈표 9〉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20
〈표 10〉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21
〈표 11〉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3 122
〈표 12〉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4 123
〈표 13〉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5 124
〈표 14〉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6 125
〈표 15〉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26
〈표 16〉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26
〈표 17〉 영어능력 향상 도움 정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3 127
〈표 18〉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28
〈표 19〉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29
〈표 20〉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3 129
〈표 21〉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4 130
〈표 22〉 자녀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31
〈표 23〉 자녀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32
〈표 24〉 자녀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3 133
〈표 25〉 자녀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4 134
〈표 26〉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35
〈표 27〉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35
〈표 28〉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3 137
〈표 29〉 학생들의 영어태도 변화에 대한 교사의 인식 변인별 비교4 138
〈표 30〉 향후 재참가 및 추천에 대한 학생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39
〈표 31〉 향후 재참가 및 추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1 140
〈표 32〉 향후 재참가 및 추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변인별 비교2 141
〈표 33〉 적정한 체험학습 기간에 대한 학생의 의견 변인별 비교 142
〈표 34〉 적정한 체험학습 기간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1 143
〈표 35〉 적정한 체험학습 기간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2 144
〈표 36〉 적정한 체험학습 기간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45
〈표 37〉 우리말 사용 금지 및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학생의 의견 변인별 비교 146
〈표 38〉 우리말 사용 금지 및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1 147
〈표 39〉 우리말 사용 금지 및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2 148
〈표 40〉 우리말 사용 금지 및 초등 3학년부터 참가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49
〈표 41〉 학교 영어수업 관련 프로그램 진행 및 통학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1 150
〈표 42〉 학교 영어수업 관련 프로그램 진행 및 통학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2 151
〈표 43〉 학교 영어수업 관련 프로그램 진행 및 통학 프로그램으로의 전환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52
〈표 44〉 인천영어마을 사업 유지 여부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1 153
〈표 45〉 인천영어마을 사업 유지 여부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변인별 비교2 154
〈표 46〉 인천영어마을 운영 필요 여부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55
〈표 47〉 인천영어마을 운영이 필요한 이유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56
〈표 48〉 인천영어마을 운영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한 교사의 의견 변인별 비교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