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3
Ⅰ. 연구 개요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1)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의 목적 16
2. 연구 방법과 범위 16
1) 연구 방법 16
2) 연구 범위 16
Ⅱ. 청소년 정신건강 관련 요인 및 실태 18
1. 청소년 정신건강의 개념 및 관련 요인 18
1) 청소년 정신건강의 개념 18
2) 청소년 정신건강의 주요 변인 19
2. 청소년 정신건강 실태 22
1)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에 의한 실태 22
2)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 의한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 실태조사' 24
Ⅲ.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지원기관 및 이용 현황 26
1.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기관 26
1) 보건복지부의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기관 26
2) 아동ㆍ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기관 29
2. 인천광역시 정신건강증진센터의 청소년 이용 현황 35
1) 인천광역시 정신건강증진센터 35
2) 아동ㆍ청소년 이용현황 38
Ⅳ. 청소년 정신건강 인식 및 서비스 이용 실태 58
1. 청소년 정신건강 인식 및 서비스 이용 조사 결과 58
1) 설문조사 개요 58
2) 학생 설문조사 결과 65
2) 교사 설문조사 결과 85
3) 학생과 교사 설문 결과 비교 93
2. 요약 94
1) 인천시 아동ㆍ청소년의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 현황 94
2) 인천시 청소년 정신건강 인식 및 정신건강증진센터 서비스 이용 실태 95
3) 고교 교사의 정신건강 인식 및 서비스 활용 실태 97
Ⅴ.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강화 방안 99
1. 정책적 시사점 99
2.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강화 방안 101
1) 홍보 101
2) 교육 102
3) 운영 105
참고문헌 107
[부록 1] 설문지 109
[부록 2] 설문 결과 분석표 121
〈표 Ⅲ-1〉 중앙자살예방센터의 주요사업 27
〈표 Ⅲ-2〉 정신건강증진센터 서비스내용 28
〈표 Ⅲ-3〉 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의 주요사업 28
〈표 Ⅲ-4〉 정신보건기관ㆍ시설 현황(2015) 29
〈표 Ⅲ-5〉 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의 아동ㆍ청소년정신건장증진사업 30
〈표 Ⅲ-6〉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주요 사업 31
〈표 Ⅲ-7〉 청소년 지원센터 꿈드림의 주요 서비스 내용 32
〈표 Ⅲ-8〉 청소년쉼터의 종류 및 기능 33
〈표 Ⅲ-9〉 인천정신보건사업지원단의 사업 내용 35
〈표 Ⅲ-10〉 인천광역정신건강증진센터 사업내용 36
〈표 Ⅲ-11〉 인천시 기초정신건강증진센터 위탁기관 및 사업 37
〈표 Ⅲ-12〉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 현황(2014) 38
〈표 Ⅲ-13〉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연령별 현황(2014) 39
〈표 Ⅲ-14〉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연령 추이(2010-2014) 40
〈표 Ⅲ-15〉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상담수행 방법(2014) 41
〈표 Ⅲ-16〉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문제유형별 현황(2014) 42
〈표 Ⅲ-17〉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문제유형 추이(2010-2014) 43
〈표 Ⅲ-1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주요 조치(2014) 44
〈표 Ⅲ-1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주요 조치 추이(2010-2014) 45
〈표 Ⅲ-20〉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전체 등록회원 수(2008-2014) 46
〈표 Ⅲ-21〉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등록회원의 성별 현황(2014) 47
〈표 Ⅲ-22〉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등록회원의 학년별 현황(2014) 48
〈표 Ⅲ-23〉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신규 등록회원의 학년별 현황 추이(2010-2014) 49
〈표 Ⅲ-24〉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주요 문제별 현황(2014) 50
〈표 Ⅲ-25〉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신규 등록회원의 주요 문제별 현황 추이(2010-2014) 51
〈표 Ⅲ-26〉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이용기간별 현황(2014) 52
〈표 Ⅲ-27〉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사례관리수행방법 및 치료비 지원 현황(2014) 53
〈표 Ⅲ-2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등록회원의 사례관리수행방법 추이(2010-2014) 54
〈표 Ⅲ-29〉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의뢰접수 현황(2014) 55
〈표 Ⅲ-30〉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연계처리 현황(2014) 56
〈표 Ⅳ-1〉 학생용 설문 문항 59
〈표 Ⅳ-2〉 교사용 설문 문항 61
〈표 Ⅳ-3〉 학생 응답자 기본 정보 사항 62
〈표 Ⅳ-4〉 교사 응답자 기본 정보 사항 64
〈표 Ⅳ-5〉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65
〈표 Ⅳ-6〉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66
〈표 Ⅳ-7〉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66
〈표 Ⅳ-8〉 정신장애인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67
〈표 Ⅳ-9〉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67
〈표 Ⅳ-10〉 정신건강 상담 및 전문가의 도움 필요성 여부 변인별 비교 (성별, 가족유형, 정신질환 지인 유무) 69
〈표 Ⅳ-11〉 정신건강문제로 인한 상담ㆍ치료 시 고민되는 부분 71
〈표 Ⅳ-12〉 정신건강서비스 이용 권유를 받아 본 경험 변인별 비교(성별, 정신질환 지인 유무) 72
〈표 Ⅳ-13〉 정신건강 문제가 생긴다면 도움을 요청하고 싶은 대상 73
〈표 Ⅳ-14〉 정신건강증진센터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거주지, 정신질환 지인 유무) 74
〈표 Ⅳ-15〉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76
〈표 Ⅳ-16〉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77
〈표 Ⅳ-17〉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78
〈표 Ⅳ-18〉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79
〈표 Ⅳ-19〉 평소 생활에 대한 만족 정도 변인별 비교(성별, 정신질환 지인 유무) 80
〈표 Ⅳ-20〉 평소 스트레스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성별, 정신질환 지인 유무) 81
〈표 Ⅳ-21〉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성별) 82
〈표 Ⅳ-22〉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82
〈표 Ⅳ-23〉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가족유형) 83
〈표 Ⅳ-24〉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성별) 84
〈표 Ⅳ-25〉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85
〈표 Ⅳ-26〉 정신장애인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85
〈표 Ⅳ-27〉 정신장애인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86
〈표 Ⅳ-28〉 정신장애인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변인별 비교(연령별) 86
〈표 Ⅳ-29〉 학생이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에 대한 의견 87
〈표 Ⅳ-30〉 학생에게 치료 및 상담을 권유한 경험 여부 변인별 비교(정신건강 교육경험) 88
〈표 Ⅳ-31〉 정신건강상 어려움이 있는 학생에 대해 조치를 취하는 과정에서 어려운 부분 89
〈표 Ⅳ-32〉 정신건강증진센터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연령) 90
〈표 Ⅳ-33〉 학생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91
〈표 Ⅳ-34〉 학생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 (정신건강 교육경험) 92
〈표 Ⅳ-35〉 학생 정신건강 관련 제공받기 원하는 교육 내용 93
〈표 Ⅳ-36〉 정신장애인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의견 비교 93
〈표 Ⅴ-1〉 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지원 강화 방안 101
〈그림 Ⅲ-1〉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서비스 지원 단계 32
〈그림 Ⅲ-2〉 Wee 서비스 네트워크 34
〈그림 Ⅲ-3〉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성별 현황(2014) 38
〈그림 Ⅲ-4〉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연령별 현황(2014) 39
〈그림 Ⅲ-5〉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연령 추이(2010-2014) 40
〈그림 Ⅲ-6〉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상담수행 방법(2014) 41
〈그림 Ⅲ-7〉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문제유형별 현황(2014) 42
〈그림 Ⅲ-8〉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문제유형 추이(2010-2014) 43
〈그림 Ⅲ-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주요 조치(2014) 44
〈그림 Ⅲ-10〉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일반상담의 주요 조치 추이(2010-2014) 45
〈그림 Ⅲ-11〉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전체 등록회원 수(2008-2014) 46
〈그림 Ⅲ-12〉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등록회원의 성별 현황(2014) 47
〈그림 Ⅲ-13〉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등록회원의 학년별 현황(2014) 48
〈그림 Ⅲ-14〉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신규 등록회원의 학년별 현황 추이(2010-2014) 49
〈그림 Ⅲ-15〉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주요 문제별 현황(2014) 50
〈그림 Ⅲ-16〉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청소년 신규 등록회원의 주요 문제별 현황 추이(2010-2014) 51
〈그림 Ⅲ-17〉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이용기간별 현황(2014) 52
〈그림 Ⅲ-18〉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사례관리수행방법(2014) 54
〈그림 Ⅲ-19〉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사례관리수행방법 추이(2010-2014) 55
〈그림 Ⅲ-20〉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의뢰접수 현황(2014) 56
〈그림 Ⅲ-21〉 광역 및 기초 정신건강증진센터 아동ㆍ청소년 등록회원의 연계처리 현황(2014) 57
〈그림 Ⅳ-1〉 정신건강 상담 및 전문가의 도움 필요성 여부 68
〈그림 Ⅳ-2〉 정신건강 상담 및 도움이 필요한 문제 유형 (중복응답) 70
〈그림 Ⅳ-3〉 1년간 정신건강서비스를 이용한 경험 유무 70
〈그림 Ⅳ-4〉 정신건강서비스 이용 기관 (중복응답) 71
〈그림 Ⅳ-5〉 정신건강서비스 이용 권유를 받아 본 경험 72
〈그림 Ⅳ-6〉 정신건강서비스를 권유해준 대상 (중복응답) 73
〈그림 Ⅳ-7〉 학생들의 정신건강증진센터 인지 여부 74
〈그림 Ⅳ-8〉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기관 (중복응답) 75
〈그림 Ⅳ-9〉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76
〈그림 Ⅳ-10〉 향후 이용할 생각이 있거나 필요한 정신건강서비스 항목 (중복응답) 77
〈그림 Ⅳ-11〉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78
〈그림 Ⅳ-12〉 평소 생활에 대한 만족 정도 80
〈그림 Ⅳ-13〉 평소 스트레스 인지 여부 80
〈그림 Ⅳ-14〉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81
〈그림 Ⅳ-15〉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84
〈그림 Ⅳ-16〉 정신건강상의 어려움에 처한 학생 지도 경험 여부 87
〈그림 Ⅳ-17〉 학생에게 정신건강 치료 및 상담을 권유한 경험 여부 87
〈그림 Ⅳ-18〉 학생에게 권유한 정신건강서비스 기관 (중복응답) 88
〈그림 Ⅳ-19〉 교사들의 정신건강증진센터 인지 여부 89
〈그림 Ⅳ-20〉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알고 있는 기관 (중복응답) 90
〈그림 Ⅳ-21〉 학생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91
〈그림 Ⅳ-22〉 교사 대상 정신건강 교육의 필요성 여부 92
〈표 1〉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121
〈표 2〉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거주지) 121
〈표 3〉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가정의 경제수준) 123
〈표 4〉 '희망이의 이야기' 카툰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성적) 124
〈표 5〉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성별) 125
〈표 6〉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거주지) 126
〈표 7〉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가정의 경제수준) 128
〈표 8〉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성적) 129
〈표 9〉/〈표 8〉 정신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131
〈표 10〉/〈표 9〉 정신건강 상담 및 전문가의 도움 필요성 여부 변인별 비교 132
〈표 11〉/〈표 10〉 정신건강서비스 이용 권유를 받아 본 경험 변인별 비교 133
〈표 12〉/〈표 11〉 정신건강증진센터 운영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 134
〈표 13〉/〈표 12〉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135
〈표 14〉/〈표 13〉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거주지) 135
〈표 15〉/〈표 13〉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 성적) 136
〈표 16〉/〈표 14〉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137
〈표 17〉/〈표 15〉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137
〈표 18〉/〈표 16〉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거주지) 138
〈표 19〉/〈표 17〉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가정의 경제수준) 140
〈표 20〉/〈표 18〉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 성적) 141
〈표 21〉/〈표 19〉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가족유형) 142
〈표 22〉/〈표 20〉 평소 자신의 생활 상태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143
〈표 23〉/〈표 21〉 평소 생활에 대한 만족 정도 변인별 비교 144
〈표 24〉/〈표 22〉 평소 스트레스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 145
〈표 25〉/〈표 23〉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성별) 146
〈표 26〉/〈표 24〉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거주지) 146
〈표 27〉/〈표 25〉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가정의 경제수준) 148
〈표 28〉/〈표 26〉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 성적) 149
〈표 29〉/〈표 27〉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가족유형) 150
〈표 30〉/〈표 28〉 문항별 스트레스 인지 정도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151
〈표 31〉/〈표 29〉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성별) 151
〈표 32〉/〈표 30〉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거주지) 152
〈표 33〉/〈표 31〉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가정의 경제수준) 152
〈표 34〉/〈표 32〉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고1때 학업 성적) 153
〈표 35〉/〈표 33〉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가족유형) 153
〈표 36〉/〈표 34〉 대인관계에 대한 생각 변인별 비교(정신질환 지인 유무) 154
〈표 37〉/〈표 35〉 정신장애인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154
〈표 38〉/〈표 36〉 정신장애인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변인별 비교(연령) 155
〈표 39〉/〈표 37〉 학생에게 치료 및 상담을 권유한 경험 여부 변인별 비교(교육경험) 156
〈표 40〉/〈표 38〉 정신건강증진센터 인지 여부 변인별 비교(연령) 156
〈표 41〉/〈표 39〉 학생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 변인별 비교(성별) 156
〈표 42〉/〈표 40〉 학생 정신건강 관련 활동의 필요성 변인별 비교(정신건강 교육경험) 157
〈표 43〉/〈표 41〉 정신장애인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의견 비교 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