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내용 11
제3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1. 연구의 범위 12
2. 연구의 방법 12
제2장 숙박업에 대한 이해와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개념과 제도 14
제1절 숙박업의 분류 14
제2절 게스트하우스 16
1. 게스트하우스의 개념 16
2. 게스트하우스 관련 법과 제도 17
제3절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개념과 제도 19
1. 개념과 법적정의 19
2. 제도 현황 20
3.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의 문제점 23
4. 문제점 분석 31
제3장 도시민박업 관련 조사 분석 33
제1절 도시민박업 운영자 심층면접 33
1. 조사개요 33
2. 도시민박업 운영자 심층인터뷰 내용 34
제2절 도시민박 관련 설문조사 40
1. 조사설계와 응답자 특성 40
2. 조사 결과 42
3. 조사 분석 결과요약 및 시사점 87
제4장 도시민박업 활성화 방안과 결론 및 제언 89
제1절 글로컬 관광과 도시민박 89
제2절 도시민박업 활성화 방안 92
1. 기본방향 92
2. 도시민박업 관련 제도와 규정에 관한 방안 93
제3절 결론 및 제언 98
참고문헌 101
[별첨] 정량조사 설문지 103
[부록 1] 관련 법률 109
[부록 2] 지정 가이드라인 111
〈표 2-1〉 숙박업 표준산업분류 15
〈표 2-2〉 민박업 관련 숙박업 분류 17
〈표 2-3〉 건축법 시행령 별표 1 20
〈표 2-4〉 외국인관광 도시민박업 제도 현황 21
〈표 2-5〉 도시민박업 관련법령 및 규정 22
〈표 3-1〉 정량조사 응답자 특성 41
〈표 3-2〉 응답자 특성별 '도시민박' 인지도 43
〈표 3-3〉 응답자 특성별 '게스트하우스' 인지도 45
〈표 3-4〉 응답자 특성별 도시민박(게스트하우스) 호감도 47
〈표 3-5〉 응답자 특성별 '외국인을 위한 도시민박업(제도, 법)' 인지도 49
〈표 3-6〉 응답자 특성별 '코리아 스테이' 인지도 51
〈표 3-7〉 응답자 특성별 '서울 스테이' 인지도 53
〈표 3-8〉 항목별 인식 - '외국인 친구를 사귈 수 있다' 55
〈표 3-9〉 항목별 인식 - 외국문화를 체험하거나 교류할 수 있다 56
〈표 3-10〉 항목별 인식 - 외국인 관광객과 교류하여 외국어 실력이 향상 된다 57
〈표 3-11〉 항목별 인식 - 여가생활에 도움이 된다 58
〈표 3-12〉 항목별 인식 - 새로운 도전 등 자아실현의 기회가 될 것이다 59
〈표 3-13〉 항목별 인식 - 자녀들의 글로벌 마인드를 키워준다 60
〈표 3-14〉 항목별 인식 - 자녀들에게 외국인과의 문화교류 기회를 준다 61
〈표 3-15〉 항목별 인식 - 한국 문화나 역사를 외국인에게 전파할 수 있다 62
〈표 3-16〉 항목별 인식 - 우리나라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63
〈표 3-17〉 항목별 인식 - 우리 지역(시/군/구)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64
〈표 3-18〉 항목별 인식 - 우리 지역(시/군/구)의 이미지를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65
〈표 3-19〉 항목별 인식 - 경제적으로 도움이 된다 66
〈표 3-20〉 항목별 인식 - 전체 67
〈표 3-21〉 응답자 특성별 게스트하우스(도시민박) 이용의향 69
〈표 3-22〉 '게스트 하우스(도시민박)' 이용의향 이유 70
〈표 3-23〉 '게스트 하우스(도시민박)' 비이용 의향 이유 71
〈표 3-24〉 응답자 특성별 도시민박 운영 의향 73
〈표 3-25〉 도시민박 운영의향 이유 74
〈표 3-26〉 도시민박 비운영 의향 이유 75
〈표 3-27〉 응답자 특성별 도시민박 운영의 장점 77
〈표 3-28〉 응답자 특성별 도시민박 운영 주변 추천 의향 79
〈표 3-29〉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주택형태별 80
〈표 3-30〉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주택소유형태별 80
〈표 3-31〉 도시민박 운영 의향 - 방의 개수별 81
〈표 3-32〉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여유 방의 개수별 81
〈표 3-33〉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소통가능 외국어별 82
〈표 3-34〉 도시민박 운영 의향 - 10분내 이용가능한 교통수단 82
〈표 3-35〉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사회경제적 계층 기준 83
〈표 3-36〉 도시민박 운영 의향 - 이용중인 SNS 83
〈표 3-37〉 요인분석 결과 85
〈표 3-38〉 도시민박 운영 의향별 군집크기 86
〈표 3-39〉 군집별 도시민박 운영 의향 86
〈표 4-1〉 글로컬 관광상품 대표 콘텐츠 현황 90
〈그림 2-1〉 도시민박업의 영역 19
〈그림 3-1〉 '도시 민박' 인지도 42
〈그림 3-2〉 '게스트 하우스' 인지도 44
〈그림 3-3〉 '도시민박(게스트 하우스)' 호감도 46
〈그림 3-4〉 '외국인을 위한 도시민박업(제도, 법)' 인지도 48
〈그림 3-5〉 '코리아 스테이' 인지도 50
〈그림 3-6〉 '서울 스테이' 인지도 52
〈그림 3-7〉 '게스트 하우스(도시민박)' 이용의향 68
〈그림 3-8〉 '도시민박' 운영 의향 72
〈그림 3-9〉 '도시민박' 운영의 장점 76
〈그림 3-10〉 '도시민박' 운영 주변 추천의향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