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2. 조사 및 분석 결과 3
1) 10억 명 이상의 인구 규모와 빠른 인구증가율,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과 도시화, 구매력 증대 및 중산층 형성 등이 결부되면서 아프리카가 새로운 소비시장으로서 부상하고 있음 3
2) 아프리카는 인구 10억 명 이상의 소비시장이지만, 아프리카 시장은 작은 단위로 분절화(파편화)되어 있고 시장의 통합성이나 이동성(mobility)을 찾아보기 어려움 3
3) 중국과 아프리카 간의 협력이 확대ㆍ심화되면서 중국 공산품의 아프리카 시장침투가 그 속도를 더해가고 있음 4
4) 아프리카는 제조업 기반이 열악하여 공산품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음 6
5) 아프리카의 주요 내구재 기준 잠재적 소비계층 인구가 향후 10년간 약 40%가량 증가하며, 동서 연안지역 국가들이 이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7
6) 아프리카 소비시장의 특성과 제반 여건을 감안할 때 산업단지를 통한 진출이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로 평가됨 8
3. 정책 제언 9
1) 산업단지 진출 대상국가와 관련해서는 에티오피아 등 동부지역 국가들을 일차적인 관심대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음 9
2) 산업단지 진출에 적합한 전략 산업 및 품목을 선정하기 위하여 제품공간분석(Product Space Analysis) 방법론을 적용한 결과, 단기 전략품목으로는 농산물, 광물과 관련된 가공상품군과... 10
표 1. 아프리카의 교역 상대국 5
표 2. 아프리카 공산품의 조달구조: 현지생산과 해외수입 비중 6
표 3. 아프리카의 주요 경제통합체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