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사업 개발의 배경 및 목적 5
1.1. 사업 개발의 배경 6
1.2. 사업 개발의 목적 12
2. 사업 추진 방향과 경과 14
2.1. 사업 추진 방향 및 계획 15
2.1.1. 사업 추진의 거시적 방향 15
2.1.2. 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16
2.1.3. 사업 추진 계획 24
2.2. 사업 추진 경과 26
2.2.1. 사업 추진 일정 26
2.2.2. 현지학당별 시범수업 경과 31
3.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및 시범수업 41
3.1.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내용 42
3.1.1. 교재 및 꾸러미 43
3.1.2. 수업용 PPT 44
3.1.3. 수업용 동영상 및 사진 자료 46
3.1.4. 교원용 지침서 47
3.1.5. 교재 및 PPT 번역 47
3.2. 〈한국문화 이야기 03〉 시범수업 수행 49
3.2.1. 문화 수업 49
3.2.2. 교원 워크숍 51
4.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내용 평가 및 개선안 56
4.1.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내용 시범수업 평가 57
4.1.1. 학습자 피드백 57
4.1.2. 교원 피드백 65
4.2.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내용 개선안 71
4.2.1. 꾸러미 물품 보완 71
4.2.2. 자료 제작 효율화 74
참고문헌 75
〈표 1〉 문화 프로그램 개발 단기 계획(2014~2016) (이동은 2014: 32-33) 25
〈표 2〉/〈표 12〉 사업 추진 프로세스 27
〈표 3〉 교재 구성표 28
〈표 4〉 중국 톈진 세종학당 시범수업 일정 34
〈표 5〉 키르기스스탄 시범수업 일정 38
〈그림 1〉 문화 교수ㆍ학습 상황(이승연 2014에서 수정) 10
〈그림 2〉 국내에서의 문화 교수ㆍ학습 상황(이승연 2014에서 수정) 11
〈그림 3〉 국외 현지에서의 문화 교수ㆍ학습 상황(이승연 2014에서 수정) 11
〈그림 4〉 문화 수업 기본 모델 16
〈그림 5〉 문화 수업 확장 모델(이승연 외 2015: 208-209) 17
〈그림 6〉 〈세종학당 한국문화 이야기〉 01 18
〈그림 7〉 문화 체험 활동 꾸러미 구성품 20
〈그림 8〉 교원용 지침서 22
〈그림 9〉 수업용 PPT 23
〈그림 10〉 사업 추진 프로세스 26
〈그림 11〉 2016 〈한국문화 이야기 03〉 개발 시범수업 지정 학당 분포 31
〈그림 12〉 한국문화 교재 - 주거문화와 미술 43
〈그림 13〉 한국문화 수업용 꾸러미 44
〈그림 14〉 한국문화 수업용 PPT 45
〈그림 15〉 한국문화 수업용 동영상 46
〈그림 16〉 교원용 지침서 47
〈그림 17〉 한국문화 교재 - 영문, 중문 번역본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