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설립 및 추진경과 2
Ⅱ. 사업계획 및 등록 4
Ⅲ. 연구회 활동자료 11
Ⅳ/Ⅴ. 연구결과 35
제1장 연구의 개요 4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5
1) 연구의 배경 45
2) 연구의 목적 47
3) 연구의 틀 48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50
1) 연구의 범위 50
2) 연구의 방법 53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4
1) 선행연구 현황 54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57
4. 연구의 기대효과 58
제2장 모바일 빅데이터와 지역자료의 개념정립 및 빅데이터 동향 60
1. 모바일 빅데이터의 개념 60
2. 지역 자료의 개념 정립 63
3. 빅데이터의 동향 및 시사점 66
제3장 공공부문의 모바일 빅데이터와 지역자료 연계사례 및 시사점 72
1. 중앙부처 72
1) 행정자치부 '혜안' 72
2)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공간정보기본계획' 78
3) 국토교통부 '국가 공간 빅데이터 체계' 80
4) 국토교통부ㆍ행정자치부 '국가 공간정보 통합체계' 81
2. 광역ㆍ기초 자치단체 83
1) 서울시 83
2) 경기도 86
3) 부산시 '부산 도시서비스 분석 정보시스템' 구축 93
4) 시사점 96
제4장 시범사례 분석 및 정책 인사이트 도출 99
1. 시범사례 1 : 충남 주요 축제의 방문객 패턴분석 99
1) 분석개요 99
2) 보령머드축제 103
3) 천안흥타령춤축제 125
4) 백제문화제(공주) 147
5) 백제문화제(부여) 168
2. 시범사례 2 : 천안ㆍ아산 지역의 상권 패턴분석 189
1) 분석개요 189
2) 분석목적 192
3) 분석범위 192
4) 자료구축 현황 195
5) 주요 분석결과 예시 196
제5장 정책제언 203
1. 주요 연구결과 요약 203
2. 정책제언 205
〈표 1-1〉 SK Geovision의 주요사업 목록 55
〈표 2-1〉 빅데이터 시범사업 및 사업별 전략모델 지원사업 추진사례 69
〈표 2-2〉 미래전략 수립 및 예측방법의 변화 71
〈표 3-1〉 2016년 표준 분석모델 목록 77
〈표 3-2〉 경기 빅파이 센터 주요 사업 91
〈표 3-3〉 빅데이터 기반의 경기도 시범사업(2015년) 92
〈표 3-4〉 경기 빅데이터 전문인력 양성사업 93
〈표 3-5〉 지자체별 빅데이터 관련 예산, 조직, 인원현황 97
〈표 4-1〉 보령머드축제 일자별 유입인구(관내/관외 전년대비 비교) 103
〈표 4-2〉 보령머드축제기간 내/외 별 관내, 관외인구 유입 비교 104
〈표 4-3〉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05
〈표 4-4〉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일평균) 106
〈표 4-5〉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06
〈표 4-6〉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07
〈표 4-7〉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현황 110
〈표 4-8〉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12
〈표 4-9〉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14
〈표 4-10〉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16
〈표 4-11〉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19
〈표 4-12〉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분석 120
〈표 4-13〉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분석 122
〈표 4-14〉 2015년,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24
〈표 4-15〉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일자별 유입인구(관내/관외 전년대비 비교) 125
〈표 4-16〉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외 별 관내, 관외인구 유입 비교 127
〈표 4-17〉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27
〈표 4-18〉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일평균) 128
〈표 4-19〉 2015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29
〈표 4-20〉 2016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29
〈표 4-21〉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현황 132
〈표 4-22〉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34
〈표 4-23〉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36
〈표 4-24〉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39
〈표 4-25〉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41
〈표 4-26〉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42
〈표 4-27〉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44
〈표 4-28〉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46
〈표 4-29〉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일자별 유입인구(관내/관외 전년대비 비교) 147
〈표 4-30〉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외 별 관내, 관외인구 유입 비교 149
〈표 4-31〉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49
〈표 4-32〉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일평균) 150
〈표 4-33〉 2015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51
〈표 4-34〉 2016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52
〈표 4-35〉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현황 155
〈표 4-36〉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56
〈표 4-37〉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58
〈표 4-38〉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60
〈표 4-39〉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62
〈표 4-40〉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64
〈표 4-41〉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65
〈표 4-42〉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67
〈표 4-43〉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일자별 유입인구(관내/관외 전년대비 비교) 168
〈표 4-44〉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외 별 관내, 관외인구 유입 비교 170
〈표 4-45〉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70
〈표 4-46〉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비(일평균) 171
〈표 4-47〉 2015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72
〈표 4-48〉 2016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73
〈표 4-49〉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현황 176
〈표 4-50〉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77
〈표 4-51〉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79
〈표 4-52〉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81
〈표 4-53〉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일평균 인구수와 점유율 183
〈표 4-54〉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85
〈표 4-55〉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분석 186
〈표 4-56〉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88
〈표 4-57〉 상권 활력도 요인변수 196
〈그림 1-1〉 연구의 틀 49
〈그림 1-2〉 연구의 체계 50
〈그림 1-3〉 축제분석영역 51
〈그림 1-4〉 천안ㆍ아산 지역 상권분석 범위(100m by 100m 표준그리드) 52
〈그림 2-1〉 무선 통신기술의 변화 61
〈그림 2-2〉 모바일 빅데이터 추출 가입자 수 61
〈그림 2-3〉 SK Geovision 모바일 빅데이터의 특성 62
〈그림 2-4〉 SK Geovision의 전파영역 관리시스템 62
〈그림 2-5〉 통신사별 분석의 기본 공간단위 63
〈그림 2-6〉 빅데이터 산업전략 64
〈그림 2-7〉 Open API의 개념 67
〈그림 3-1〉 혜안 메인화면 72
〈그림 3-2〉 데이터활용공통기반 시스템 운영지침 74
〈그림 3-3〉 2016년 표준분석 모델 분석 프로세스 예시 77
〈그림 3-4〉 제5차 국가 공간정보 기본계획의 비젼 및 목표 78
〈그림 3-5〉 추진체계 79
〈그림 3-6〉 공간 빅데이터 체계 80
〈그림 3-7〉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 81
〈그림 3-8〉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의 서비스 목표 82
〈그림 3-9〉 서울시 심야버스 노선수립, 상권분석 서비스 분석 사례 85
〈그림 3-10〉 경기도 빅데이터 전담조직 및 역할 87
〈그림 3-11〉 경기도 빅파이 프로젝트 비전 빛 목표 88
〈그림 3-12〉 경기도 공공데이터 정책 89
〈그림 3-13〉 경기도 공공데이터 제공 프로세스 90
〈그림 3-14〉 시스템 개념도 94
〈그림 3-15〉 시스템 인터페이스 95
〈그림 4-1〉 보령머드축제 행사장 99
〈그림 4-2〉 천안흥타령춤축제 행사장 100
〈그림 4-3〉 백제문화제 행사장(공주) 100
〈그림 4-4〉 백제문화제 행사장(부여) 101
〈그림 4-5〉 셀 단위의 모바일 빅데이터 102
〈그림 4-6〉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05
〈그림 4-7〉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비 106
〈그림 4-8〉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07
〈그림 4-9〉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07
〈그림 4-10〉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17일~21일) 108
〈그림 4-11〉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22일~26일) 108
〈그림 4-12〉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15일~19일) 109
〈그림 4-13〉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20일~24일) 109
〈그림 4-14〉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전년대비 증감률 111
〈그림 4-15〉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13
〈그림 4-16〉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15
〈그림 4-17〉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17
〈그림 4-18〉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18
〈그림 4-19〉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현황 121
〈그림 4-20〉 2015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비중 121
〈그림 4-21〉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현황 122
〈그림 4-22〉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비중 123
〈그림 4-23〉 2015년, 2016년 보령머드축제기간 내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24
〈그림 4-24〉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28
〈그림 4-25〉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비 128
〈그림 4-26〉 2015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29
〈그림 4-27〉 2016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30
〈그림 4-28〉 2015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31
〈그림 4-29〉 2016년 천안흥타령춤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31
〈그림 4-30〉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전년대비 증감률 133
〈그림 4-31〉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35
〈그림 4-32〉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37
〈그림 4-33〉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38
〈그림 4-34〉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40
〈그림 4-35〉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43
〈그림 4-36〉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43
〈그림 4-37〉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44
〈그림 4-38〉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45
〈그림 4-39〉 천안흥타령춤축제 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46
〈그림 4-40〉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50
〈그림 4-41〉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비 150
〈그림 4-42〉 2015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51
〈그림 4-43〉 2016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52
〈그림 4-44〉 2015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53
〈그림 4-45〉 2016년 백제문화제(공주)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53
〈그림 4-46〉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전년대비 증감률 154
〈그림 4-47〉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57
〈그림 4-48〉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59
〈그림 4-49〉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61
〈그림 4-50〉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63
〈그림 4-51〉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64
〈그림 4-52〉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65
〈그림 4-53〉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66
〈그림 4-54〉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66
〈그림 4-55〉 백제문화제(공주) 축제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67
〈그림 4-56〉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현황(일평균) 171
〈그림 4-57〉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남/여 구성비 171
〈그림 4-58〉 2015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72
〈그림 4-59〉 2016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성연령별 유입현황(일평균) 173
〈그림 4-60〉 2015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74
〈그림 4-61〉 2016년 백제문화제(부여)축제기간 내 시간대별 유입인구 174
〈그림 4-62〉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전년대비 증감률 175
〈그림 4-63〉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78
〈그림 4-64〉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광역시도별 점유율 180
〈그림 4-65〉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82
〈그림 4-66〉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관외유입 인구의 시군구별 분포도 184
〈그림 4-67〉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85
〈그림 4-68〉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86
〈그림 4-69〉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현황 187
〈그림 4-70〉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6년 업종별 매출액 비중 187
〈그림 4-71〉 백제문화제(부여) 축제기간 내 2015년, 2016년 업종별 매출액 증감비교 188
〈그림 4-72〉 상권 이용객의 분포와 데이터 연계의 필요성 190
〈그림 4-73〉 분석 방법 및 절차 194
〈그림 4-74〉 유동인구 자료 구축 예시 195
〈그림 4-75〉 보정전 오후 시간대의 남성(좌), 여성(우) 경제활동인구 분포 197
〈그림 4-76〉 보정 후 오후 시간대의 남성(좌), 여성(우) 경제활동인구 분포 197
〈그림 4-77〉 상권 활력변수 토지이용 혼합도(좌)와 상점 종류 수 예시 198
〈그림 4-78〉 유소년 유동인구에 대한 Morans'I 분석결과 199
〈그림 4-79〉 남성과 여성의 시간대별 공간적 군집 패턴 200
〈그림 4-80〉 저녁 시간대 여성 경제활동 인구와 토지이용 혼합도의 GWR결과 예시 201
〈그림 4-81〉 저녁 시간대 여성 경제활동 인구와 주거지→버스정류장까지의 거리에 대한 GWR결과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