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1.1. 목적 및 필요성 8
1.2. 대학도서관의 역할 12
1.3. 교수학습의 정의 16
제2장 국내외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지원 현황 18
2.1. 국내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지원 현황 19
2.1.1. 학술정보 활용교육 활성화 및 콘텐츠 개발 20
2.1.2. 독서 교육 및 진흥 프로그램 활성화 23
2.1.3. 기관 데이터 리파지토리 구축 및 디지털(데이터) 큐레이션 27
2.1.4. 인포메이션 커먼스 또는 러닝 커먼스 활성화 32
2.1.5. 교수ㆍ학습활동 개발 및 협업 시스템 구축 및 강화 33
2.2. 해외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지원 현황 35
2.2.1. 학술정보 활용교육 활성화 및 콘텐츠 개발 36
2.2.2. 독서 교육 및 진흥 프로그램 활성화 37
2.2.3. 학술 연구 데이터 관리 시스템 구축 및 활성화 37
2.2.4. 인포메이션 커먼스 또는 러닝 커먼스 활성화 43
2.2.5. 교수ㆍ학습활동 개발 및 협업 시스템 구축 및 강화 45
제3장 고등교육에서의 교수학습 모델 분석 48
3.1. 고등교육의 교수 학습 현황 49
3.1.1. 우리나라 고등교육 교수 학습 49
3.1.2. 미국 고등교육 교수 학습 51
3.1.3. 유럽의 고등교육 교수 학습 52
3.1.4. 고등교육의 학습방법 사례 55
3.2. 고등교육에 적용 가능한 교수학습 모델 분석 66
3.2.1. 객관주의 66
3.2.2. 구성주의 68
3.2.3. 자기주도학습(Self Directed Learning) 72
3.2.4. 자기결정학습(SDL: Self-Determined Learning 75
제4장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76
4.1.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모델 개발 77
4.1.1. 교수학습 모델의 고찰 77
4.1.2.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모델 80
4.2. 고등교육의 교수학습에 따른 대학도서관의 역할 83
4.2.1. 대학과 대학도서관 83
4.2.2. 대학도서관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84
4.2.3.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기능 강화를 위한 체계 구축 86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5.1. 결론 및 제언 92
참고문헌 94
〈표 1-1〉 대학 인문역량 강화사업(기본계획) 중 추진배경 및 필요성 11
〈표 1-2〉 대학도서관의 정의 및 역할 13
〈표 1-3〉 대학도서관 발전 종합계획(2014~2018) 15
〈표 3-1〉 블랜디드 러닝의 다양한 접근방식 (주영주, 2005) 57
〈표 3-2〉 플립드 러닝의 정의 (박태정 외, 2015 p. 83) 59
〈표 3-3〉 Blended PBL 수업모형의 단계별 주요 활동 6단계 (정주영, 2014 p. 71) 62
〈표 3-4〉 소셜미디어의 특성으로 살펴본 소셜러닝의 특성 (FKII 조사연구팀, 2006; 정주성, 2014) 64
〈표 3-5〉 '스마트 러닝' 사례 및 현황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 (강인애 외, 2012) 65
〈표 3-6〉 객관주의적 교수 설계 모형 특징 (최미나, 노혜란 (2009), 재구성) 67
〈표 3-7〉 교수설계의 단계별 객관주의적 설계활동 (최미나, 노혜란 (2009), 재구성) 68
〈표 3-8〉 구성주의 학습관경의 6가지 설계요소 (박현정, 박성재(2017), P. 101) 70
〈표 3-9〉 구성주의 교수지원 활동의 3가지 설계요소 (박현정, 박성재(2017), P. 101) 71
〈표 3-10〉 자기 주도적 학습의 5요소 (안정근, 정화영, 홍봉희 2008. p, 462) 73
〈표 4-1〉 정보화 시대의 교육방법/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조금주 외, 2011. 교육학개론) 78
〈표 4-2〉 구성주의 교수-학습 요구와 학교도서관의 역할 (유양근, 2010) 79
〈표 4-3〉 구성주의 교수-학습 요구와 대학도서관의 역할 (유양근, 2010을 바탕으로 재구성) 81
〈표 4-4〉 학술도서관 서비스의 주요 동향 (Connaway at al., 2012와 Chabot at al. 2016을 바탕으로 재구성) 85
〈표 4-5〉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기능 강화를 위한 제언 및 관련 서비스 87
〈표 4-6〉 대학도서관의 교수학습 기능 강화를 위한 콘텐츠 생산과 KERIS의 역할 90
〈그림 1-1〉 교수학습과정의 구성요소 (유현숙 외, 2014) 17
〈그림 2-1〉 경희대학교 도서관 디지털 큐레이션 사례 - 이야기가 있는 서가 30
〈그림 2-2〉 성균관대학교 교내 연구 업적물 아카이빙 및 연구 트렌드 분석 서비스 추진체계 31
〈그림 2-3〉 SKKU Researcher 프로필 데이터베이스 구축 추진체계 31
〈그림 2-4〉University of Chicago 대학 도서관의 동아시아 컬렉션 42
〈그림 2-5〉 University of Pittsburgh 대학도서관의 Archives & Special Collections(A&SC) 42
〈그림 2-6〉 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도서관의 Scholarly Commons 45
〈그림 2-7〉 University of California - Los Angeles 도서관의 교수학습 지원 서비스 47
〈그림 3-1〉 대학의 E-Learning 현황 53
〈그림 3-2〉 대학의 E-Learning 분야 54
〈그림 3-3〉 대학의 MOOCs 제공 여부 54
〈그림 3-4〉 Jonassen의 구성주의 학습환경 설계모형 (박현정, 박성재, 2017, p. 102 에서 재인용) 72
〈그림 3-5〉 자기주도 학습단계별 기본구조 (안정근, 정화영, 홍봉희 2008, p. 464) 74
〈그림 4-1〉 대학도서관을 위한 교수학습모델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