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설립 및 추진경과 2
Ⅱ. 사업계획 및 등록 4
Ⅲ. 연구회 활동자료 12
Ⅳ/Ⅴ. 연구결과 18
제1장 연구의 개요 2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5
1) 배경 25
2) 목적 25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6
1) 범위 26
2) 방법 26
3. 연구의 기대효과 26
제2장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27
1. 개요 27
2. 사례 27
1) 분야별 표준분석모델 27
2) 사례 1 :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 구급차 배치운영 모델 28
3) 사례 2 : 광주광역시 대중교통 사각지대 분석 29
3. 시사점 30
제3장 시범사례 분석 및 정책 인사이트 도출 31
1. 자료구축 및 분석방법 31
1) 천안시 표준격자체계 구축 31
2) 천안시 유동인구데이터 구축 37
3) 기타 공공데이터 구축 38
4) 분석방법 39
2. 주거인구를 활용한 교통사각지대 분석 41
1)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 41
2) 분석결과 42
3. 유동인구를 활용한 교통사각지대 분석 54
1)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 54
2) 분석결과 55
4.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선정 65
제4장 정책제언 70
1. 요약 70
2. 정책제언 70
참고문헌 72
표 1. 2016년 행정자치부 추진 표준분석 모델별 상세 내용 28
표 2.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사각지대 43
표 3.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사각지대 56
표 4.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66
그림 1. 응급환자 골든타임 확보 구급차 배치운영 모델 29
그림 2. 대중교통사각지대 분석 30
그림 3. 국토지리정보원 국토정보플랫폼 홈페이지 32
그림 4. 격자통계지도 예시(공주시 총인구 100m by 100m 격자지도) 32
그림 5. 격자통계지도 자료속성 33
그림 6. 격자통계지도 자료 구축과정 33
그림 7. 격자통계지도 빈격자자료 34
그림 8. 격자통계지도 통합구축 속성 35
그림 9. 천안시 격자통계지도(빈격자) 35
그림 10. 천안시 격자통계지도(총인구) 36
그림 11. 천안시 격자통계지도(지가) 36
그림 12. 천안시 격자형태의 유동인구 37
그림 13. 천안시 유동인구 세부속성 37
그림 14. 천안시 유동인구 구축과정 38
그림 15. 천안시 공공데이터 구축 38
그림 16. 천안시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버스정류장 반경 400m) 39
그림 17. 천안시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지하철역 반경 800m) 40
그림 18. 천안시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주거인구와 버스정류장) 41
그림 19. 천안시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주거인구와 지하철역) 42
그림 20.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 44
그림 21.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2 44
그림 22.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3 45
그림 23.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4 45
그림 24.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5 46
그림 25.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6 46
그림 26.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7 47
그림 27.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8 47
그림 28.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9 48
그림 29.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0 48
그림 30.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1 49
그림 31.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2 49
그림 32.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3 50
그림 33.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4 50
그림 34.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5 51
그림 35.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6 51
그림 36.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7 52
그림 37.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8 52
그림 38. 천안시 주거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후보지 53
그림 39.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버스정류장 반경 400m) 54
그림 40.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권역 생성(지하철역 반경 800m) 55
그림 41.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 57
그림 42.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2 57
그림 43.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3 58
그림 44.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4 58
그림 45.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5 59
그림 46.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6 59
그림 47.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7 60
그림 48.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8 60
그림 49.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9 61
그림 50.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0 61
그림 51.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1 62
그림 52.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2 62
그림 53.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3 63
그림 54.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14 63
그림 55. 천안시 유동인구 기준 대중교통 서비스 사각지대 후보지 64
그림 56. 천안시 버스정류장 우선설치지역 후보지 65
그림 57. 천안시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1 성환읍 성월리 66
그림 58. 천안시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2 성환읍 수향리, 양령리, 도하리, 안궁리 67
그림 59. 천안시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3 신안동(신부동), 원성1동(원성동) 68
그림 60. 천안시 버스정류장 우선 설치지역 후보지 4 청룡동(구성동, 유량동)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