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연구과제의 개요 10
1. 연구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3
3. 연구방법 14
제2장 지리산국립공원 반달가슴곰의 언론보도 분석 15
1. 빅카인즈 분석의 개요 16
2. 반달가슴곰 빅데이터 분석 18
제3장 멸종위기 야생동물을 활용한 브랜드화 사례 22
1. 일본의 브랜드 사례 24
2. 우리나라 반달가슴곰 브랜드 사례 29
제4장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의 경제적 가치 평가 36
1.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경제적 보존가치의 개념 37
2. 가상가치평가법 41
3.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의 경제적 보존가치 평가를 위한 실증연구 57
4. 반달가슴곰의 보존가치 평가 결과 61
제5장 반달가슴곰의 피해 현황 70
1. 반달가슴곰의 지역사회 피해 현황 71
2. 반달가슴곰의 피해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배상 현황 73
제6장 지역주민들의 반달가슴곰 보존에 대한 인식조사 75
1. 지리산국립공원 인근 지역주민 조사 76
2. 지리산국립공원 내 의신마을 주민 조사 81
참고문헌 86
표 1. 반달가슴곰 상표 등록 현황 33
표 2. 반달가슴곰 디자인 등록 현황 35
표 3. 응답자 특성 62
표 4. 이선선택형 가상가치평가법에서의 응답 반응 64
표 5. 가상적 상황에서의 로짓모형 추정 결과 65
표 6. 실제(실험적)상황에서의 로짓모형 추정 결과 66
표 7. 최종 로짓모형 추정 결과 67
표 8. 가구당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의 경제적 보존가치 68
표 9. 반달가슴곰 연도별 피해 현황 및 유형 72
표 10. 연도별 피해배상책임보험 가입 및 배상 현황 74
표 11. 응답자의 성별 76
표 12. 응답자의 연령대 76
표 13. 응답자의 거주지 76
표 14. 응답자의 고향(지리산 인접한 시/군) 여부 77
표 15. 반달가슴곰이 지리산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인식 77
표 16. 반달가슴곰으로 인해 인근 시군의 경제적 소득 발생에 대한 인식 77
표 17. 지리산 인근 시군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반달가슴곰의 브랜드화 필요성 78
표 18. 반달가슴곰 브랜드화의 본격 추진에 대한 지역 이미지 상승에 대한 인식 78
표 19. 반달가슴곰 브랜드화의 본격 추진에 대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인식 79
표 20. 반달가슴곰 보호활동 참여 정도에 대한 인식 79
표 21. 반달가슴곰 브랜드화 추진으로 경제적 혜택 발생 시 보호활동 참여 의사 79
표 22. 반달가슴곰 브랜드화 본격 추진에 따른 상품/서비스 유형(복수응답) 80
표 23. 의신마을 응답자의 성별 81
표 24. 의신마을 응답자의 연령대 81
표 25. 의신마을 응답자의 지리산 고향 여부 81
표 26.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인식 82
표 27.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으로 인해 인근 시군의 경제적 소득 발생에 대한 인식 82
표 28. 의신마을 주민의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반달가슴곰의 브랜드화 필요성 83
표 29.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 브랜드화의 본격 추진에 대한 지역 이미지 상승에 대한 인식 83
표 30.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 브랜드화 본격 추진에 대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대한 인식 83
표 31.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 보호활동 참여 정도에 대한 인식 84
표 32.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 브랜드화 추진으로 경제적 혜택 발생 시 보호활동 참여 의사 84
표 33. 의신마을 주민의 반달가슴곰 브랜드화 본격 추진에 따른 상품/서비스 유형(복수응답) 85
그림 1. 반달가슴곰의 연도별 언론 노출 빈도와 보도 내용 19
그림 2. 반달가슴곰의 주제별 네트워크 분석 20
그림 3. 반달가슴곰의 기관별 보도 빈도 21
그림 4. 야마네코 브랜드 사례 23
그림 5. 도요오카市와 사도 섬의 지리적 위치 24
그림 6. 도요오카市의 황새 복원과 관련 상품 26
그림 7. 사도섬의 따오기 복원과 관련 상품 28
그림 8. 반달가슴곰 캐릭터 관련 상품들 30
그림 9. 반달가슴곰 관련 지역 농산품들 30
그림 10. '반달곰 친구들' 인터넷 쇼핑몰 31
그림 11. 반달가슴곰 상표 등록 34
그림 12. 반달가슴곰 디자인 35
그림 13. 멸종위기 야생동물의 보존가치 유형 37
그림 14. 市場財와 非市場財의 경제적 가치 유형 38
그림 15. 보상변화와 동등변화, 소비자잉여 44
그림 16. 非市場財의 경제적 가치 평가 방법 46
그림 17. 지불의사확률모형(로짓함수)에서의 편익 측정 방법 54
그림 18. 설문 설계 과정도 63
그림 19.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의 경제적 보존가치 추정모형과 추정금액 68
그림 20. 반달가슴곰 피해사례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