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21
1. 조사 배경 및 목적 22
2. 조사 설계 23
3. 주요 조사내용 24
4. 조사 진행 결과 27
5. 응답자 특성 35
제2장 재학생 조사결과 38
제1절 도제기업 및 근무 관련 일반사항 39
1. 도제교육 참여동기 39
2. 도제교육 사전정보와 실제 정보와의 일치 정도 40
3. 가장 보완이 필요한 도제교육 관련 정보 41
4. 도제기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 42
5.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43
제2절 만족도 및 학습활동의 변화 44
1. 도제교육 활동 만족도 44
2. 기업 내 교육(OJT) 만족도 45
3. 기업현장교사 만족도 46
4. 학교생활 변화정도 47
5. 도제교육에서의 학습자 특성 48
6. 직무역량 향상정도 49
7. 현재 교육훈련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향 50
제3절 도제교육 운영현황 및 요구사항 52
1. 기업 내 교육(OJT)의 주된 진행방식 52
2. 기업 내 교육(OJT)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 53
3. 학교 내 교육(Off-JT)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 54
4. 도제교육에서의 어려움 정도 55
5. 기업 내 교육(OJT) 기간 동안 어려운 점 56
제4절 응답자의 일반사항 57
1. 구간정시제의 기업근무시간 이후의 여가활용 방식 57
2. 구간정시제의 기업근무시간 이후의 보호자 58
제3장 졸업생 조사결과 59
제1절 도제기업 및 근무관련 일반사항 60
1. 도제교육 참여동기 60
2. 도제기업 선택 시 중요 고려요소 61
3. 수행직무 62
4. 현재 수행하고 있는 직무(업무)의 수준 64
5.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66
6. 평균 근무일수 및 근로시간 67
7. 4대보험 가입여부 70
제2절 현업적용도 및 만족도 71
1. 현업 적용도 71
2. 직무수행능력 72
3.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74
4. 근무기업 만족도 76
5. 도제교육 활동 도움정도 77
제3절 향후 계획 및 요구사항 78
1. 고교 시절에 더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교육내용 78
2. 희망 근무년수 및 이직 계획 79
3. 도제교육 추천의향 82
4. 후학습 계획 83
제4장 교사 조사결과 85
제1절 만족도 및 교사역량의 변화 86
1. 도제학교 성과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86
2. 산학협력 활동 실행정도 89
3. 교사역량의 변화정도 90
제2절 도제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사항 91
1. 도제학교 기업 발굴 시 중요 고려요소 91
2. 기업현장교사와 교사간 현업 현황 및 방식 조율 92
3. 학생들의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교육내용 94
4. 도제학교 운영 관련 시도교육청의 역할 95
제3절 도제학교 운영의 개선방안 96
1. 졸업 후 도제생의 해당기업 근속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96
2. 도제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필요한 지원사항 97
3. 도제학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 98
4. 도제교육 참여기업의 발굴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99
5. 산업계주도형 사업단 전환의향 100
6. 사업단 공통 NCS기반자격 외의 다른 자격 운영의 필요성 102
7. 도제교육 변경안에 대한 찬반의견 103
8. 산학협력지원교사 도입에 대한 찬반의견 104
9.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105
10. 도제학교 발전방안 시급성 109
11.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및 시급성 비교 113
제5장 기업관계자 조사결과 114
제1절 도제교육 참여 및 학생 관련 일반사항 115
1. 도제교육 참여동기 115
2. 도제교육 인지경로 116
3.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도제 졸업생 채용기준 117
4. 도제생이 학교에서 꼭 배워오길 희망하는 능력 118
제2절 만족도 및 주요 성과 119
1. 도제교육 제도 만족도 119
2. 도제 졸업생에 대한 만족도 120
3. 도제생의 능력향상 정도 121
4. 도제생 채용 후 부서수준의 변화 122
5. 도제교육이 기업에 미치는 이익 123
6.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속 참여의향 124
제3절 도제 운영의 문제점 및 도제생의 승진 요인 125
1. 도제 교육과정 운영 시 어려움 125
2. 도제생의 승진 직위 126
3. 도제생 승진 시 영향요소 127
4. 도제생 승진 시 필요경력 128
5. 도제교육 관련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131
제4절 응답자의 일반사항 132
1. 회사규모 132
2. 기업 인증 사항 134
[부록 Ⅰ] 재학생 통계표 135
[부록 Ⅱ] 졸업생 통계표 197
[부록 Ⅲ] 교사 통계표 275
[부록 Ⅳ] 기업관계자 통계표 383
[부록 Ⅴ] 조사표 447
〈표 Ⅰ-1〉 조사 설계 개요 23
〈표 Ⅰ-2〉 주요 조사내용-재학생 24
〈표 Ⅰ-3〉 주요 조사내용-졸업생 24
〈표 Ⅰ-4〉 주요 조사내용-교사 25
〈표 Ⅰ-5〉 주요 조사내용-기업관계자(기업현장교사) 26
〈표 Ⅰ-6〉 조사대상별 진행 결과 27
〈표 Ⅰ-7〉 사업단 및 학교별 조사 진행 결과 27
〈표 Ⅰ-8〉 학교별 조사 진행 결과 31
〈표 Ⅰ-9〉 응답자 특성-재학생 35
〈표 Ⅰ-10〉 응답자 특성-졸업생 35
〈표 Ⅰ-11〉 응답자 특성-교사 36
〈표 Ⅰ-12〉 응답자 특성-기업관계자(기업현장교사) 37
〈표 Ⅳ-1〉 (교사) 산업계주도형 사업단으로 전환할 의향이 없는 이유 101
〈표 Ⅴ-1〉 (기업관계자) 도제생 졸업 후 시작하는 직위 126
〈표 Ⅴ-2〉 (기업관계자) 도제생이 승진할 수 있는 최종 직위 126
〈표 Ⅴ-3〉 (기업관계자) 도제교육 관련 애로사항 및 개선사항 131
[그림 Ⅱ-1] (재학생) 도제교육 참여동기 39
[그림 Ⅱ-2] (재학생) 도제교육 사전정보와 실제 정보와의 일치 정도 40
[그림 Ⅱ-3] (재학생) 가장 보완이 필요한 도제교육 관련 정보 41
[그림 Ⅱ-4] (재학생) 도제기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 42
[그림 Ⅱ-5] (재학생)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43
[그림 Ⅱ-6] (재학생) 도제교육 활동 만족도 44
[그림 Ⅱ-7] (재학생) 기업 내 교육(OJT) 만족도 45
[그림 Ⅱ-8] (재학생) 기업현장교사 만족도 46
[그림 Ⅱ-9] (재학생) 학교생활 변화정도 47
[그림 Ⅱ-10] (재학생) 도제교육에서의 학습자 특성 48
[그림 Ⅱ-11] (재학생) 직무역량 향상정도 49
[그림 Ⅱ-12] (재학생) 현재 교육훈련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향 유무 50
[그림 Ⅱ-13] (재학생) 현재 교육훈련을 받고 있는 기업에 취업할 의향이 없는 이유 51
[그림 Ⅱ-14] (재학생) 기업 내 교육(OJT)의 주된 진행방식 52
[그림 Ⅱ-15] (재학생) 기업 내 교육(OJT)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 53
[그림 Ⅱ-16] (재학생) 학교 내 교육(Off-JT) 과정에서 가장 큰 애로사항 54
[그림 Ⅱ-17] (재학생) 도제교육에서의 어려움 정 55
[그림 Ⅱ-18] (재학생) 기업 내 교육(OJT) 기간 동안 어려운 점 56
[그림 Ⅱ-19] (재학생) 구간정시제의 기업근무시간 이후의 여가활용 방식 57
[그림 Ⅱ-20] (재학생) 구간정시제의 기업근무시간 이후의 보호자 58
[그림 Ⅲ-1] (졸업생) 도제교육 참여동기 60
[그림 Ⅲ-2] (졸업생) 도제기업 선택 시 중요 고려요소 61
[그림 Ⅲ-3] (졸업생) 수행직무 유형 62
[그림 Ⅲ-4] (졸업생) 생산직인 경우, 세부직종 63
[그림 Ⅲ-5] (졸업생) 도제교육 수준 대비 현 수행직무(업무)의 수준 64
[그림 Ⅲ-6] (졸업생) 본인의 기술/능력 수준 대비 현 수행직무(업무)의 수준 65
[그림 Ⅲ-7] (졸업생) 기업에서 받는 월평균 임금 66
[그림 Ⅲ-8] (졸업생) 1주 평균 근무 일수 67
[그림 Ⅲ-9] (졸업생) 1주 평균 정규 근로시간 68
[그림 Ⅲ-10] (졸업생) 1주 평균 초과 근로시간 69
[그림 Ⅲ-11] (졸업생) 4대보험 가입여부 70
[그림 Ⅲ-12] (졸업생) 현업 적용도 71
[그림 Ⅲ-13] (졸업생) 직무수행능력: 과업수행 72
[그림 Ⅲ-14] (졸업생) 직무수행능력: 맥락수행 73
[그림 Ⅲ-15] (졸업생)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직무만족도 74
[그림 Ⅲ-16] (졸업생)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조직몰입도 75
[그림 Ⅲ-17] (졸업생) 근무기업 만족도 76
[그림 Ⅲ-18] (졸업생) 도제교육 활동 도움정도 77
[그림 Ⅲ-19] (졸업생) 고교 시절에 더 배웠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교육내용 78
[그림 Ⅲ-20] (졸업생) 현재 근무 기업에서의 희망 근무년수 79
[그림 Ⅲ-21] (졸업생) 현재 기업에서 이직 이후의 계획 80
[그림 Ⅲ-22] (졸업생) 현재 기업에서 이직하고자 하는 주된 이유 81
[그림 Ⅲ-23] (졸업생) 도제교육 추천의향 82
[그림 Ⅲ-24] (졸업생) 현재 후학습에 대한 계획 83
[그림 Ⅲ-25] (졸업생) 후학습 진행/계획 유형 84
[그림 Ⅳ-1] (교사) 도제학교 성과에 대한 중요도 86
[그림 Ⅳ-2] (교사) 도제학교 성과에 대한 만족도 87
[그림 Ⅳ-3] (교사) 도제학교 성과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 Matrix 88
[그림 Ⅳ-4] (교사) 산학협력 활동 실행정도 89
[그림 Ⅳ-5] (교사) 교사역량의 변화정도 90
[그림 Ⅳ-6] (교사) 도제교육 기업 발굴 시 중요 고려 91
[그림 Ⅳ-7] (교사) 기업현장교사와 교사간 현업 현황 및 방식 조율 여부 92
[그림 Ⅳ-8] (교사) 기업 OJT에 교원 참여 시, 바람직한 참여방식 93
[그림 Ⅳ-9] (교사) 학생들의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교육내용 94
[그림 Ⅳ-10] (교사) 도제학교 운영 관련 시도교육청의 역할 95
[그림 Ⅳ-11] (교사) 졸업 후 도제생의 해당기업 근속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96
[그림 Ⅳ-12] (교사) 도제교육과정 운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해 필요한 지원사항 97
[그림 Ⅳ-13] (교사) 도제학교 운영의 가장 큰 어려움 98
[그림 Ⅳ-14] (교사) 도제교육 참여기업의 발굴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 99
[그림 Ⅳ-15] (교사) 산업계주도형 사업단으로 전환할 의향 여부 100
[그림 Ⅳ-16] (교사) 사업단 공통 NCS기반자격 외의 다른 자격 운영의 필요성 102
[그림 Ⅳ-17] (교사) 도제교육 변경안에 대한 찬반의견 103
[그림 Ⅳ-18] (교사) 산학협력지원교사 도입에 대한 찬반의견 104
[그림 Ⅳ-19]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105
[그림 Ⅳ-20]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교원 역량 강화 및 업무 효율화 106
[그림 Ⅳ-21]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홍보, 기업참여 유도 및 사업운영 체제 확립 107
[그림 Ⅳ-22]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도제학생 지원 및 경력 관리, 시스템 구축 108
[그림 Ⅳ-23]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시급성: 도제학교 교육과정 편성ㆍ운영 지원 109
[그림 Ⅳ-24]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시급성: 교원 역량 강화 및 업무 효율화 110
[그림 Ⅳ-25]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시급성: 홍보, 기업참여 유도 및 사업운영 체제 확립 111
[그림 Ⅳ-26]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시급성: 도제학생 지원 및 경력 관리, 시스템 구축 112
[그림 Ⅳ-27] (교사) 도제학교 발전방안 필요성 및 시급성 Matrix 113
[그림 Ⅴ-1] (기업관계자) 도제교육 참여동기 115
[그림 Ⅴ-2] (기업관계자) 도제교육 인지경로 116
[그림 Ⅴ-3] (기업관계자)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도제 졸업생 채용기준 117
[그림 Ⅴ-4] (기업관계자) 도제생이 학교에서 꼭 배워오길 희망하는 능력 118
[그림 Ⅴ-5] (기업관계자) 도제교육 제도 만족도 119
[그림 Ⅴ-6] (기업관계자) 도제 졸업생에 대한 만족도 120
[그림 Ⅴ-7] (기업관계자) 도제생의 능력향상 정도 121
[그림 Ⅴ-8] (기업관계자) 도제생 채용 후 부서수준의 변화 122
[그림 Ⅴ-9] (기업관계자) 도제교육이 기업에 미치는 이익 123
[그림 Ⅴ-10] (기업관계자)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지속 참여의향 124
[그림 Ⅴ-11] (기업관계자) 도제 교육과정 운영 시 어려움 125
[그림 Ⅴ-12] (기업관계자) 도제생 승진 시 영향요소(1순위) 127
[그림 Ⅴ-13] (기업관계자) 도제생 승진 시 필요경력: 미숙련자 → 초급기술자 128
[그림 Ⅴ-14] (기업관계자) 도제생 승진 시 필요경력: 초급기술자 → 중급기술자 129
[그림 Ⅴ-15] (기업관계자) 도제생 승진 시 필요경력: 중급기술자 → 고급기술자 130
[그림 Ⅴ-16] (기업관계자) 회사규모: 연매출액(2017년 말 기준) 132
[그림 Ⅴ-17] (기업관계자) 회사규모: 상시 종업원 수(2017년 말 기준) 133
[그림 Ⅴ-18] (기업관계자) 기업 인증 사항 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