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1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70
제1절 사업의 개요 70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0
2. 사업의 주요내용 및 추진경위 71
3. 총사업비 변경내역 72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기본방향 74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74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74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검토의 주요 쟁점 80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0
1. 위치 및 행정구역 80
2. 사회ㆍ경제 지표 분석 80
3. 주변도로 시설 분석 86
4. 교통량 현황 88
제2절 상위 및 관련계획 검토 90
1. 상위 계획 90
2. 관련계획 98
3. 지구별 개발계획 현황 106
4. 정부부처 계획과의 관련성 109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10
1.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관련 110
2. 수요 및 편익 추정 관련 111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13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13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15
1. 설계기준 115
2. 선형계획 127
3. 토공계획 129
4. 비탈면계획 검토 131
5. 배수 및 옹벽 계획 135
6. 교량계획 143
7. 포장계획 150
8. 부대계획 154
9. 출입시설계획 165
10. 방음터널계획 169
제3절 노선계획 및 기타사항의 적절성 검토 171
1. 예비타당성조사 노선 검토 171
2. 타당성평가 및 기본설계 검토 174
3. 노선검토결과 176
4. 인허가 및 민원의견 반영에 따른 공사비 증가의 적절성 검토 177
5. 교통처리계획의 적절성 검토 178
제Ⅳ장 비용 추정 183
제1절 비용 추정 개요 183
1. 비용 추정의 기본 방향 183
2. 기존 연구의 비용 검토 186
제2절 총사업비 추정 201
1. 공사비 201
2. 용지보상비 211
3. 시설부대경비 216
4. 총사업비 추정 결과 220
제3절 유지관리비 추정 222
1. 유지관리비 추정 전제 222
2. 유지관리비 추정 224
제4절 연차별 투자계획 228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228
2. 연차별 투자계획 229
제Ⅴ장 수요 추정 231
제1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 설정 231
1. 기본자료 설정 231
2. 분석범위 설정 232
제2절 기본자료 수정 239
1.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39
2. Network 수정 240
3. 장래 O/D 수정 242
제3절 통행배정모형 전제 및 정산 244
1. 통행배정모형의 전제 244
2. 통행배정모형의 정산 252
제4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56
제5절 기존 연구 결과 비교 263
1. 수요 추정 전제의 비교 263
2. 선행조사 수요 추정 결과와 비교 263
3. 수요예측 결과 비교 264
4. 분석 결과 차이의 원인 분석 265
제Ⅵ장 편익 추정 270
제1절 편익 추정 개요 270
1. 기본방향 270
2. 편익항목별 산정방법 271
제2절 편익 추정 결과 292
제Ⅶ장 경제성 분석 293
제1절 경제성 분석 개요 293
1. 편익/비용비(B/C) 293
2. 순현재가치(NPV) 294
3. 내부수익률(IRR) 294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96
제3절 민감도 분석 298
1. 할인율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8
2.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8
3.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 299
제Ⅷ장 정책성 분석 300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300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01
1. 관련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01
2. 사업추진의지 및 선호도 306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307
1. 재원조달 가능성 307
2. 환경성 312
제4절 고용효과 분석 315
1. 고용유발효과 316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316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20
제1절 지역낙후도 321
1. 지역낙후도 분석 개요 321
2. 지역낙후도 분석 결과 324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329
1.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개요 329
2.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결과 341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45
제1절 AHP 분석의 개요 345
제2절 AHP를 활용한 종합판단 347
1. 평가 대안 347
2. 조사 대상 집단 348
3.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48
4. AHP 분석 결과 352
제3절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358
참고문현 363
[부록 1] 타당성재조사 요청 공문 366
[부록 2] 추가검토 요청 공문 367
[부록 3] AHP 설문지 양식 368
〈표 Ⅰ-1〉 사업의 주요내용 71
〈표 Ⅰ-2〉 사업의 추진경위 71
〈표 Ⅰ-3〉 총사업비 변경요구 내역 72
〈표 Ⅰ-4〉 총사업비 주요 증감사유 73
〈표 Ⅱ-1〉 사업대상 주변지역 인구수, 세대수 81
〈표 Ⅱ-2〉 사업대상 주변지역 학생 수 추이 83
〈표 Ⅱ-3〉 사업대상 주변지역 종사자 추이 84
〈표 Ⅱ-4〉 사업대상 주변지역 자동차등록대수 85
〈표 Ⅱ-5〉 사업노선의 주변도로망 현황 87
〈표 Ⅱ-6〉 주요 도로 교통량 현황 89
〈표 Ⅱ-7〉 공간구조의 중심지체계, 거점, 발전축 99
〈표 Ⅱ-8〉 이전 예정 공공기관 104
〈표 Ⅲ-1〉 예비타당성조사와 타당성평가 및 기본설계의 시설계획 개요 비교 115
〈표 Ⅲ-2〉 도시지역 도로의 개략적 특성도로의 기능별 특징 117
〈표 Ⅲ-3〉 도로의 기능에 따른 설계속도 118
〈표 Ⅲ-4〉 본선 설계속도 118
〈표 Ⅲ-5〉 연결로 설계속도 118
〈표 Ⅲ-6〉 본선 기하구조 기준 119
〈표 Ⅲ-7〉 출입시설 기하구조 기준 120
〈표 Ⅲ-8〉 연결로의 기하구조 기준 비교 120
〈표 Ⅲ-9〉 유출연결로 노즈(NOSE) 부근의 기하구조 121
〈표 Ⅲ-10〉 접속단간 이격거리 121
〈표 Ⅲ-11〉 토공부 횡단구성 122
〈표 Ⅲ-12〉 교량부 횡단구성 123
〈표 Ⅲ-13〉 연결로 횡단구성 123
〈표 Ⅲ-14〉 표준횡단면도 124
〈표 Ⅲ-15〉 평면곡선반경별 편경사기준 125
〈표 Ⅲ-16〉 접속 설치율 및 접속설치 길이 125
〈표 Ⅲ-17〉 도로의 최소 차로폭 126
〈표 Ⅲ-18〉 길어깨의 최소폭(본선) 127
〈표 Ⅲ-19〉 평면선형분석 128
〈표 Ⅲ-20〉 종단선형분석(본선) 128
〈표 Ⅲ-21〉 지층 종류별 굴착방법 130
〈표 Ⅲ-22〉 토공 발생 현황 131
〈표 Ⅲ-23〉 쌓기비탈면 안정성 검토 결과 132
〈표 Ⅲ-24〉 깎기비탈면 안정성 검토 현황 132
〈표 Ⅲ-25〉 깎기비탈면 안정성 해석결과 133
〈표 Ⅲ-26〉 깎기비탈면 보강구간 표준횡단면도 134
〈표 Ⅲ-27〉 깎기 비탈면 검토결과 요약 135
〈표 Ⅲ-28〉 배수구조물 산지부 기준 적용 검토 136
〈표 Ⅲ-29〉 산지부 도로설계기준 적용성 검토 137
〈표 Ⅲ-30〉 산지부 도로설계기준 적용 대상지역 137
〈표 Ⅲ-31〉 설계빈도 적용기준 138
〈표 Ⅲ-32〉 설계빈도 적용기준 139
〈표 Ⅲ-33〉 배수암거 계획현황 140
〈표 Ⅲ-34〉 유형별 노면 및 인접지 가배수 형식 적용 현황 141
〈표 Ⅲ-35〉 옹벽계획 현황 142
〈표 Ⅲ-36〉 교량현황 및 활용방안 144
〈표 Ⅲ-37〉 교량처리 방안 145
〈표 Ⅲ-38〉 교량계획 현황 146
〈표 Ⅲ-39〉 교면포장 적용 현황 152
〈표 Ⅲ-40〉 포장단면 153
〈표 Ⅲ-41〉 저소음포장 설치구간 153
〈표 Ⅲ-42〉 교통안전표지 설치현황 154
〈표 Ⅲ-43〉 도로표지 설치현황 155
〈표 Ⅲ-44〉 노면표시 설치현황 155
〈표 Ⅲ-45〉 차량방호울타리 설치현황 156
〈표 Ⅲ-46〉 차량방호울타리 설치현황 157
〈표 Ⅲ-47〉 노면표시 설치현황 158
〈표 Ⅲ-48〉 시설유도시설 설치현황 159
〈표 Ⅲ-49〉 낙석방지시설 설치현황 160
〈표 Ⅲ-50〉 비점오염처리시설 적용현황 160
〈표 Ⅲ-51〉 기존 방음벽 설치현황 161
〈표 Ⅲ-52〉 방음시설 설치현황 162
〈표 Ⅲ-53〉 유출입시설 검토(동광주IC, 용봉IC, 서광주IC) 165
〈표 Ⅲ-54〉 동광주IC 비교 검토 166
〈표 Ⅲ-55〉 용봉IC 비교 검토 167
〈표 Ⅲ-56〉 서광주IC 비교 검토 168
〈표 Ⅲ-57〉 기본설계 방음터널 세부현황 169
〈표 Ⅲ-58〉 방음터널 횡단면도 169
〈표 Ⅲ-59〉 방음터널 m당 공사비 170
〈표 Ⅲ-60〉 예비타당성조사 분석 및 대책수립 172
〈표 Ⅲ-61〉 기본설계의 노선검토결과 175
〈표 Ⅲ-62〉 단계별 평면선형 검토 176
〈표 Ⅲ-63〉 인허가 및 민원에 따른 공사비 증가 항목 177
〈표 Ⅲ-64〉 길어깨 폭원 179
〈표 Ⅲ-65〉 연결로 횡단구성 기준 180
〈표 Ⅲ-66〉 편측확장방안 검토 180
〈표 Ⅳ-1〉 비용 보정지수(건설투자 GDP Deflator) 184
〈표 Ⅳ-2〉 비용 보정지수(소비자물가지수) 185
〈표 Ⅳ-3〉 총사업비 추정 기준연도 및 구성 185
〈표 Ⅳ-4〉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산출기준 186
〈표 Ⅳ-5〉 2013년 예비타당성조사 총사업비 산출내역 187
〈표 Ⅳ-6〉 요구안 총사업비 산출 기준 189
〈표 Ⅳ-7〉 총사업비 산출내역 190
〈표 Ⅳ-8〉 기본설계의 단위 공사비 적절성 검토 191
〈표 Ⅳ-9〉 일반국도건설(공종별) 토공 및 기타 공사비 193
〈표 Ⅳ-10〉 토공구간 공사비 193
〈표 Ⅳ-11〉 교량 공사비 195
〈표 Ⅳ-12〉 고속국도 교량형식별 표준공사비(2013년 기준) 195
〈표 Ⅳ-13〉 라멘계열 교량 공사비 적정성 검토 196
〈표 Ⅳ-14〉 개량형 PSC Beam계열 교량 공사비 적정성 검토 196
〈표 Ⅳ-15〉 PSC Beam계열 교량 공사비 적정성 검토 196
〈표 Ⅳ-16〉 보상비 세부내역 197
〈표 Ⅳ-17〉 현행안과 요구안의 총사업비 비교 198
〈표 Ⅳ-18〉 단계별 총사업비 비교 199
〈표 Ⅳ-19〉 방음시설 관련 예비타당성조사와 기본설계 비교 200
〈표 Ⅳ-20〉 총사업비 추정 기준 201
〈표 Ⅳ-21〉 토공 내역서 적용 수량 202
〈표 Ⅳ-22〉 토공 사토운반 변경 공사비 비교표 203
〈표 Ⅳ-23〉 토공공사비 비교표 203
〈표 Ⅳ-24〉 배수공 오류 항목 공사비 비교표 204
〈표 Ⅳ-25〉 배수공사비 비교표 204
〈표 Ⅳ-26〉 교량공 오류 항목 공사비 비교표 205
〈표 Ⅳ-27〉 교량공사비 비교표 205
〈표 Ⅳ-28〉 포장공 오류 항목 공사비 비교표 206
〈표 Ⅳ-29〉 포장공사비 비교표 206
〈표 Ⅳ-30〉 중분대방음벽 중복 수량 삭제 공사비 비교표 207
〈표 Ⅳ-31〉 부대공 오류 항목 공사비 비교표 208
〈표 Ⅳ-32〉 부대공사비 비교표 208
〈표 Ⅳ-33〉 방음터널 공사비 비교표 209
〈표 Ⅳ-34〉 출입시설 오류 항목 공사비 비교표 209
〈표 Ⅳ-35〉 출입시설 비교표 210
〈표 Ⅳ-36〉 토목공사비 추정 결과 및 증감 대비표 210
〈표 Ⅳ-37〉 기타공사비 비교표 211
〈표 Ⅳ-38〉 공사비 비교표 211
〈표 Ⅳ-39〉 요구안의 용지보상비 산출 세부내역 212
〈표 Ⅳ-40〉 타당성재조사안의 평균공시지가 산정표 213
〈표 Ⅳ-41〉 타당성재조사안의 편입면적 214
〈표 Ⅳ-42〉 타당성재조사안의 용지보상비 산출내역 215
〈표 Ⅳ-43〉 용지보상비 비교표 216
〈표 Ⅳ-44〉 건설부문 설계비 요율 217
〈표 Ⅳ-45〉 기 투입 설계비 내역 218
〈표 Ⅳ-46〉 시설부대경비 산출시 적용공사비 218
〈표 Ⅳ-47〉 타당성재조사안 시설부대경비 적용요율 산출 결과 219
〈표 Ⅳ-48〉 시설부대경비 비교표 219
〈표 Ⅳ-49〉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220
〈표 Ⅳ-50〉 총사업비 추정 결과 비교표 221
〈표 Ⅳ-51〉 고속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3년 기준) 223
〈표 Ⅳ-52〉 사업 시행시 연차별 유지관리비(6차로) 225
〈표 Ⅳ-53〉 사업 미시행시 연차별 유지관리비(4차로) 226
〈표 Ⅳ-54〉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차별 유지관리비 227
〈표 Ⅳ-55〉 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률 228
〈표 Ⅳ-56〉 총사업비의 연차별 투자계획(타당성재조사안) 229
〈표 Ⅳ-57〉 총 비용의 연차별 투자계획(타당성재조사안) 230
〈표 Ⅴ-1〉 사업노선의 시간적 범위 232
〈표 Ⅴ-2〉 사업구간 O/D 분포 비율(PV) 234
〈표 Ⅴ-3〉 최종 영향권 설정 237
〈표 Ⅴ-4〉 최종 영향권 위치도 238
〈표 Ⅴ-5〉 기준연도 네트워크 수정사항 240
〈표 Ⅴ-6〉 사업노선 주변 장래 네트워크 추가내역 241
〈표 Ⅴ-7〉 사업노선 주변 택지 및 산업단지 개발계획 242
〈표 Ⅴ-8〉 장래 택지개발계획 발생량/도착량 산정결과 243
〈표 Ⅴ-9〉 통행배정 모형식 244
〈표 Ⅴ-10〉 재차인원 245
〈표 Ⅴ-11〉 버스와 트럭의 승용차 환산계수 250
〈표 Ⅴ-12〉 VDF 구분에 따른 α, β 값 251
〈표 Ⅴ-13〉 교통량 수준별 허용 기준 253
〈표 Ⅴ-14〉 주요 도로시설 및 교통량 현황 정산 결과 255
〈표 Ⅴ-15〉 사업구간 및 주변도로 장래 교통수요 추정 결과 257
〈표 Ⅴ-16〉 Screen line 분석결과 262
〈표 Ⅴ-17〉 수요 추정 전제의 비교 263
〈표 Ⅴ-18〉 예비타당성조사 교통수요 추정 결과(사업 시행시) 263
〈표 Ⅴ-19〉 타당성재조사 교통수요 추정 결과(사업 시행시) 264
〈표 Ⅴ-20〉 구간별 교통수요 추정 결과 비교 264
〈표 Ⅴ-21〉 사업노선의 거리가중 평균 추정 결과 비교 265
〈표 Ⅴ-22〉 분석 결과 차이의 원인 265
〈표 Ⅴ-23〉 광주광역시와 외부존 간의 발생통행량 비교 결과 267
〈표 Ⅴ-24〉 광주광역시와 외부존 간의 유출입 통행량 비교 결과 267
〈표 Ⅴ-25〉 호남 고속도로 교통량 증가 추이 268
〈표 Ⅴ-26〉 정산교통량 비교 268
〈표 Ⅵ-1〉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70
〈표 Ⅵ-2〉 타당성재조사의 도로사업 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71
〈표 Ⅵ-3〉 편익 보정지수 272
〈표 Ⅵ-4〉 속도ㆍ차종별 총 차량 운행비용(2016년 기준) 274
〈표 Ⅵ-5〉 차종별 차량 1대당 평균 통행시간 가치(광주권: 2016년 기준) 278
〈표 Ⅵ-6〉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2007년 기준) 280
〈표 Ⅵ-7〉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2016년 기준) 280
〈표 Ⅵ-8〉 대기오염 비용 원단위(2016년 기준) 281
〈표 Ⅵ-9〉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6년 기준) 282
〈표 Ⅵ-10〉 일반도로 소음도 예측식 이격거리 관련 파라미터 284
〈표 Ⅵ-11〉 정온시설별 소음예측결과 286
〈표 Ⅵ-12〉 소음비용의 평균 원단위(2016년 기준) 291
〈표 Ⅵ-13〉 연도별 편익산정 결과(전일) 292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295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296
〈표 Ⅶ-3〉 경제성 분석 결과(타당성재조사안) 297
〈표 Ⅶ-4〉 할인율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98
〈표 Ⅶ-5〉 총사업비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99
〈표 Ⅶ-6〉 편익 변화에 따른 민감도 분석결과 299
〈표 Ⅷ-1〉 정책성 분석항목의 범주화 301
〈표 Ⅷ-2〉 성과지표 적절성 검토 기준 303
〈표 Ⅷ-3〉 국토교통부의 2017년 성과관리 전략목표와 성과목표 체계 304
〈표 Ⅷ-4〉 성과지표 및 측정방법 305
〈표 Ⅷ-5〉 연차별 투입계획(타당성재조사안) 308
〈표 Ⅷ-6〉 분야별 재원배분 계획(2017~2021) 309
〈표 Ⅷ-7〉 SOC 분야 투자계획 309
〈표 Ⅷ-8〉 부문별 세출예산(도로부문) 310
〈표 Ⅷ-9〉 광주광역시 수송 및 교통부문 중기재정수요 311
〈표 Ⅷ-10〉 광주 대촌~나주 금천 간 도로확장사업 고용유발효과 분석결과 316
〈표 Ⅷ-11〉 고용의 질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317
〈표 Ⅷ-12〉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으로 창출되는 고용의 질 점수 319
〈표 Ⅷ-13〉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의 고용의 질 종합평가표 319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22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323
〈표 Ⅸ-3〉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24
〈표 Ⅸ-4〉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25
〈표 Ⅸ-5〉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 326
〈표 Ⅸ-6〉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27
〈표 Ⅸ-7〉 사업대상지의 시ㆍ군별 지역낙후도지수 및 순위 328
〈표 Ⅸ-8〉 세부 분류가 필요한 부문 334
〈표 Ⅸ-9〉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내역 342
〈표 Ⅸ-10〉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타당성재조사안) 343
〈표 Ⅸ-11〉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분석 결과 344
〈표 Ⅹ-1〉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타당성재조사의 결과 요약 347
〈표 Ⅹ-2〉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51
〈표 Ⅹ-3〉 가중치 산정범위 352
〈표 Ⅹ-4〉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53
〈표 Ⅹ-5〉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AHP 평가결과 354
〈표 Ⅹ-6〉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57
〈표 Ⅹ-7〉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요약표 362
[그림 Ⅰ-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79
[그림 Ⅱ-1] 사업대상 주변지역 인구수 추이 82
[그림 Ⅱ-2] 사업대상 주변지역 세대수 추이 82
[그림 Ⅱ-3] 사업대상 주변지역 종사자 추이 84
[그림 Ⅱ-4] 사업대상 주변지역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86
[그림 Ⅱ-5] 사업주변지역 교통량 현황 조사지점 88
[그림 Ⅱ-6]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의 기본 틀 90
[그림 Ⅱ-7] 국가간선도로망계획(2011~2020) 91
[그림 Ⅱ-8]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2016~2020) 목표 95
[그림 Ⅱ-9] 광주 도시미래상 및 계획 목표 98
[그림 Ⅱ-10] 광주시 도시공간체계 및 발전축 구상도 99
[그림 Ⅱ-11] 광주시 도시교통정비 비전 및 목표 100
[그림 Ⅱ-12] 광주권 광역도시계획 변경의 발전목표와 실천전략 101
[그림 Ⅱ-13]/[그림 Ⅱ-1] 광주시 광역교통망 계획 102
[그림 Ⅱ-14]/[그림 Ⅱ-13]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위치도 103
[그림 Ⅱ-15]/[그림 Ⅱ-14] 혁신도시 공공기관 위치도 105
[그림 Ⅱ-16]/[그림 Ⅱ-15] 2020년 광산구의 비전과 전략 106
[그림 Ⅱ-17]/[그림 Ⅱ-16] 빛그린 국가산업단지 위치도 107
[그림 Ⅱ-18]/[그림 Ⅱ-17] 농성동 보금자리주택 건립사업 위치도 및 조감도 108
[그림 Ⅲ-1] 표준횡단계획 179
[그림 Ⅲ-2] 단계별 교통처리방안 181
[그림 Ⅴ-1] 사업시행 전후 교통량 변화량 235
[그림 Ⅴ-2] 교통량 3% 이상 변화구간 236
[그림 Ⅴ-3] 교통량5% 이상 변화구간 237
[그림 Ⅴ-4] 정산지점도 254
[그림 Ⅴ-5] 2025년 사업시행시 교통량 전환도-1 260
[그림 Ⅴ-6] 2025년 사업시행시 교통량 전환도-2 261
[그림 Ⅴ-7] 연도별 광주광역시 발생통행량 비교(광주시 유출입 통행) 266
[그림 Ⅴ-8] 차로수 분석 차이 269
[그림 Ⅵ-1] 속도ㆍ차종별 총 차량운행비용 변화도 276
[그림 Ⅷ-1] 계획노선 주변 현황 313
[그림 Ⅷ-2] 고용효과 분석 방법 315
[그림 Ⅸ-1] 지역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332
[그림 Ⅸ-2] 지역간 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333
[그림 Ⅹ-1] 「동광주~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50
〈표 1〉 동광주 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항목 요약 372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76
[그림 1] 평가 예 369
[그림 2]/[그림 1] 동광주 광산 고속도로 확장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계층 구조 371
[그림 3]/[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76
[그림 4]/[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 377
[그림 5]/[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지역균형발전) 378
[그림 6]/[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78
[그림 7]/[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79
[그림 8]/[그림 7] 제3계층 중요도 평가(고용효과 분석) 3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