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연구 요약 2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내용 및 범위 14
가. 선행정책 사례 분석 연구 15
나. 영어교육 관계자 요구분석 연구 16
다. 영어학습 플랫폼 기능 설계 연구 16
라. 영어학습 플랫폼을 활용한 영어공교육 혁신 방안 제안 18
3. 연구절차 및 방법 18
가. 선행 정책 사례 분석 18
나. 설문조사, 인터뷰를 통한 요구분석 19
다. 영어학습 플랫폼 IT 시스템 설계원리 및 구축 가이드라인 개발 19
라. 세미나 및 공청회 개최 19
Ⅱ. 문헌, 정책 및 사례 분석 20
1. 선행 연구 및 이론적 배경 20
가. 영어공교육 강화를 위한 콘텐츠 활용 선행연구 20
나. 영어공교육 강화를 위한 콘텐츠 활용 IT 시스템 운영 유사연구사례 21
다. 콘텐츠 활용 및 시스템 운영을 위한 교사 역량 선행연구 22
라. 의사소통중심 교육과정의 현황 및 한계 23
2. 선행 정책 사례 분석 26
가.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26
나. 에듀넷 플랫폼 29
다. ICT 연계 맞춤형 학습지원시스템 플랫폼 31
Ⅲ. 영어학습플랫폼 구축 기획연구 결과 33
1. 수요 조사 : 설문조사 33
가. 설문 조사 대상 및 방법 33
나. 설문조사 분석결과 36
다. 설문조사 결과 48
2. 수요조사 : 영어교육 관계자 인터뷰 조사 50
가. 영어학습플랫폼의 민간자원 활용에 관하여 51
나. 영어학습플랫폼의 인공지능 에이전트 활용에 관하여 53
다. 영어학습플랫폼의 교사 Control 기능에 관하여 54
라. 콘텐츠, 서비스, 기술 등의 민간자원을 공공의 영역으로 연결하는 영어학습 플랫폼의 역할에 관하여 56
마. 외부 IT 시스템과 기술적으로 호환되는 영어학습플랫폼에 관하여 58
바. 영어학습플랫폼의 필요성에 관하여 59
사. 외국어교육으로의 확장에 관하여 62
아. 영어교육 관계자 인터뷰에서 제기된 질문 요약 62
3. 영어사용경험 및 노출시간 확대를 위한 영어학습 플랫폼 65
가. 영어학습플랫폼 개요 65
나. 영어학습플랫폼 사용 프로세스 67
4. 영어학습 플랫폼 시스템 설계도 68
가. 영어학습플랫폼의 구성 68
나. 영어학습플랫폼 시스템 구성 70
5. 영어학습 플랫폼 핵심 사용자 기능 72
가. 교사 및 콘텐츠 생산자 지원 기능 72
나. 학생 관리 및 콘텐츠 제작 관리기능 73
다. 콘텐츠 등록 및 관리 기능 74
6. 영어학습 플랫폼 AI 활용 영어교육 시나리오 76
가. (시나리오 1) 자유학습 - 듣기 76
나. (시나리오 2) 자유학습 - 대화 77
다. (시나리오 3) 외부의 데이터베이스와 연결 78
라. (시나리오 4) 수업연계 : 인공지능과 자연스러운 대화하기 79
마. (시나리오 5) 수업연계 : 인공지능과 번역기 및 TTS로 대화하기 79
바. (시나리오 6) 사용자 경험의 축적에 따른 플랫폼 진화 - 사용자 커리큘럼(USER-GENERATED CURRICULUM) 생성 80
Ⅳ. 결론 및 제언 81
1. 영어학습 플랫폼의 필요성 및 개요 81
가. 영어교사의 인공지능기술을 활용한 영어교육 필요성 인식 81
나. 노출시간 및 사용경험 확대를 위한 영어학습 플랫폼 개요 81
2. 영어학습 플랫폼 설계원리 및 핵심 기능 제안 82
가. 영어학습 플랫폼 핵심설계원리 제안 82
나. 영어학습 플랫폼 핵심기능 가이드라인 제안 83
3. 시스템 개발 비용 예상 및 실행방안 제안 85
가. 향후 실행방안 제안 85
나. 시스템 개발 비용 예상 86
4.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 87
가. 활용방안 제언 87
나. 정책제언 89
참고문헌 91
[별첨 1] 영어학습 플랫폼 구축에 관한 인식 조사용 설문지 94
[별첨 2] 영어교육 관계자 인터뷰를 위한 자료 98
〈표 1〉 교육용 오픈마켓 플랫폼 정책의 년도별 계획 32
〈표 2〉 연구대상자(서울시 소재 초ㆍ중등학교 교사) 34
〈표 3〉 설문문항 구성 35
〈표 4〉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활용성 인식 빈도차이 분석 36
〈표 5〉 초ㆍ중등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활용성 인식 차이분석 결과 39
〈표 6〉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유용성 인식 빈도 차이분석 41
〈표 7〉 초ㆍ중등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유용성 인식 차이분석 결과 43
〈표 8〉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요구도 인식 빈도 차이분석 45
〈표 9〉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필요성 인식 차이분석 결과 47
〈표 10〉 인터뷰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배경 51
〈표 11〉 영어학습플랫폼의 핵심기능 요약 74
〈표 12〉 영어학습플랫폼 개발 및 운영 비용 예상 86
[그림 1] 2010-2017 초ㆍ중ㆍ고 사교육비 조사 결과(통계청)(2017년 기준) 12
[그림 2] 2015-2017 서울 학교급별 영어프로그램 운영 현황 13
[그림 3] 영어학습경험 및 노출시간 확대를 위한 IT 시스템(안) 16
[그림 4] 연구 절차 18
[그림 5]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26
[그림 6] 디지털교과서 서비스 구성도 28
[그림 7]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디지털교과서 개발 계획 28
[그림 8] 에듀넷 주요 서비스 현황 30
[그림 9] 맞춤형 학습지원시스템 개념도 32
[그림 10]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학습 프로그램 사용 여부 집단별 백분율 그래프 37
[그림 11] 영어교과에 사용한다면 가장 필요한 컨텐츠나 기능 백분율 그래프 38
[그림 12] 영어교과에 사용하지 않는 이유 백분율 그래프 38
[그림 13] 초ㆍ중등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활용성 인식 평균 비교 40
[그림 14] 초ㆍ중등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프로그램 유용성 여부 인식 백분율그래프 42
[그림 15] 초ㆍ중등 영어(전담)교사와 비영어교사의 도움이 되는 영어영역 인식 백분율그래프 42
[그림 16] 초ㆍ중등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유용성 인식 평균 비교 44
[그림 17] 초ㆍ중등 영어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영어학습 플랫폼 활용 요구도 분야 인식 백분율그래프 45
[그림 18] 초ㆍ중등 영어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수업이 가능한 시기 인식 비율그래프 46
[그림 19] 초ㆍ중등 영어(담당)교사와 비영어교사의 인공지능 관련 교육 필요성 인식 평균 비교 47
[그림 20] 영어교육 관계자 그룹 및 인터뷰 문항 50
[그림 21] 민간자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영어학습플랫폼 51
[그림 22] 인공지능 에이전트 활용 영어학습플랫폼 53
[그림 23] 교사에 의해서 설정 영어학습플랫폼 55
[그림 24] 민간자원을 공공의 영역으로 연결하는 영어학습플랫폼 57
[그림 25] 외부 IT 시스템과 호환되는 영어학습 플랫폼 58
[그림 26] 영어교육을 위한 장치의 확장을 위한 영어학습플랫폼 65
[그림 27] 영어학습플랫폼 ELP의 개요 66
[그림 28] 영어학습 플랫폼에서의 인공지능 에이전트 사용 프로세스 67
[그림 29] 영어학습플랫폼 구성도 68
[그림 30] 영어학습플랫폼 시스템 설계도 70
[그림 31] 영어학습플랫폼의 API Server 설계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