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23
제Ⅰ장 타당성재조사의 개요 96
제1절 사업의 개요 96
1. 사업의 배경 및 목적 96
2. 사업의 주요내용 및 추진경위 97
제2절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및 기본방향 101
1. 타당성재조사의 배경 101
2. 타당성재조사의 주요내용 101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검토의 주요 쟁점 108
제1절 기초자료 분석 108
1. 위치 및 행정구역 108
2. 사회ㆍ경제 지표 분석 109
3. 논산훈련소 관련 현황 111
4. 사업노선 주변도로 현황 및 대중교통 현황 112
제2절 상위 및 관련 계획 검토 117
1. 상위 계획 117
2. 지역계획 129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34
1. 사업계획상의 쟁점 134
2.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관련 138
3. 수요 및 편익 추정 관련 140
제Ⅲ장 사업계획의 적절성 검토 142
제1절 사업목적의 적절성 검토 142
제2절 시설계획의 적절성 검토 143
1. 정거장 계획 현황 143
2. 설계기준 145
3. 정거장 계획 147
4. 정거장 시설 계획 160
제3절 열차운영계획 검토 162
1. 개요 162
2. 고속철도 운행현황 분석 162
3. 열차운영계획 수립 163
제Ⅳ장 비용 추정 175
제1절 비용 추정 개요 175
1. 비용 추정을 위한 기본 방향 175
2. 기존 연구의 비용 검토 177
제2절 총사업비 추정 179
1. 공사비 산정 179
2. 시설부대경비 191
3. 용지보상비 197
4. 시설부대경비 및 용지보상비 산정결과 198
5. 예비비 산정 199
6. 차량구입비 산정 199
7. 총사업비 추정 결과 200
제3절 운영비 산정 201
1. 운영비 산정 201
2. 경제성 분석을 위한 운영비 추정 212
제4절 대체투자비 및 잔존가치 산정 213
1. 개요 213
2. 철도 차량의 대체투자비 및 잔존가치 산정기준 213
제5절 연차별 투자계획 217
1. 연차별 사업비 투입 기준 217
제Ⅴ장 수요 추정 220
제1절 기본자료 및 분석범위 설정 220
1. 기본자료 설정 220
2. 분석범위 설정 221
제2절 논산훈련소 입소자 및 방문자 통행실태조사 225
1. 조사개요 225
2. 조사결과 226
제3절 기본 자료의 수정 232
1. 기준년도 입소자 및 동반자, 면회자 O/D 구축 232
2. 장래년도 입소자 및 동반자, 면회자 O/D 구축 237
3. 존 세분화 및 세분 O/D 구축 240
4. 네트워크 수정 242
5. O/D 수정 244
제4절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및 정산 251
1. 통행배정 모형의 전제 251
2. 통행배정 모형의 정산 261
제5절 장래 수단분담률 적용 268
제6절 장래 O/D 증감률 적용 검토 269
제7절 장래 교통수요 예측 270
1. 시나리오 설정 270
2. 장래 교통수요 예측결과 270
3. 장래 통행패턴 변화 284
4.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294
제Ⅵ장 편익 산정 295
제1절 개요 295
제2절 편익 항목별 산정방법 297
1. 차량운행비용 절감 편익 297
2. 통행시간 절감 편익 300
3. 교통사고 감소 편익 301
4. 환경비용 절감 편익 302
제3절 편익 산정 결과 308
제Ⅶ장 경제성 분석 309
제1절 경제성 분석 개요 309
1. 평가기준 309
2.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311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312
제3절 민감도 분석 315
1. 민감도 분석의 의의 315
2. 민감도 분석 결과 316
제Ⅷ장 정책성 분석 317
제1절 정책성 분석 개요 317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18
1. 관련 계획 및 정책방향과의 일치성 318
2. 사업 추진의지 및 선호도 319
제3절 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21
1. 재원조달 가능성 321
2. 환경성 325
제4절 고용효과 분석 326
1. 고용유발효과 327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328
제Ⅸ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332
제1절 지역낙후도 333
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 및 지표 333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335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337
제Ⅹ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41
제1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 판단 341
1. AHP 분석의 개요 341
2. 평가 대안 343
3. 조사 대상 집단 343
4.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44
5. AHP 분석 결과 347
제2절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54
참고문헌 359
[부록 1] 관련 공문 362
[부록 2]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64
[부록 3] 논산훈련소 입소자 및 방문자 통행실태조사 374
[부록 4] 분과위원회 총평 381
〈표 Ⅰ-1〉 사업의 주요내용 97
〈표 Ⅰ-2〉 사전용역 사업비 산정 결과 98
〈표 Ⅰ-3〉 시나리오별 이용수요 99
〈표 Ⅰ-4〉 논산역 수요 예측 결과(입소일 기준) 100
〈표 Ⅰ-5〉 편익 산정 결과 100
〈표 Ⅰ-6〉 사전용역 경제성 분석 결과 100
〈표 Ⅱ-1〉 사업대상 주변지역 인구수 109
〈표 Ⅱ-2〉 사업대상 주변지역 세대수 109
〈표 Ⅱ-3〉 사업대상 주변지역 사업체수 110
〈표 Ⅱ-4〉 사업대상 주변지역 종사자수 110
〈표 Ⅱ-5〉 사업대상 주변지역 자동차등록대수 111
〈표 Ⅱ-6〉 육군훈련소 입영 현황(2017년 기준) 111
〈표 Ⅱ-7〉 사업 영향권 내 고속도로 및 일반국도 교통량 현황(2016년 기준) 113
〈표 Ⅱ-8〉 논산훈련소 앞 버스 정보 114
〈표 Ⅱ-9〉 연무대 고속버스터미널 정보 115
〈표 Ⅱ-10〉 연무대 시외버스터미널 정보 115
〈표 Ⅱ-11〉 논산역 정차 열차 정보 116
〈표 Ⅱ-12〉 호남고속선 및 호남선 역별 승하차 인원 117
〈표 Ⅱ-13〉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진방향 124
〈표 Ⅱ-14〉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사업 반영현황 125
〈표 Ⅱ-15〉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현황 126
〈표 Ⅱ-16〉 충청남도 종합계획(2012~2020)의 교통부문 세부 추진시책 및 개발사업 130
〈표 Ⅱ-17〉 충청남도 종합계획(2012~2020)의 물류부문 세부 추진시책 및 개발사업 131
〈표 Ⅱ-18〉 시나리오 설정내역 138
〈표 Ⅱ-19〉 고속철도차량 구매 단가 현황 139
〈표 Ⅲ-1〉 선행연구 사업 계획 현황 144
〈표 Ⅲ-2〉 정거장 설치 관련 기준 145
〈표 Ⅲ-3〉 정거장 설비 설치 관련 기준 146
〈표 Ⅲ-4〉 논산훈련소역 입지 현황 147
〈표 Ⅲ-5〉 국내 고속철도 평균 역간거리 148
〈표 Ⅲ-6〉 운행선 근접 공사 관련 지침 149
〈표 Ⅲ-7〉 일본 부본선 미설치 정거장 현황 152
〈표 Ⅲ-8〉 도후쿠 신칸센 현황 153
〈표 Ⅲ-9〉 도호쿠 신칸센 열차시간표(하행 첨두시 7~10시) 154
〈표 Ⅲ-10〉 호쿠리쿠 신칸센 현황 154
〈표 Ⅲ-11〉 호쿠리쿠 신칸센 열차시각표(하행) 155
〈표 Ⅲ-12〉 도카이도 신칸센 현황 155
〈표 Ⅲ-13〉 도카이도 신칸센 열차시간표(하행 첨두시 7시~10시) 156
〈표 Ⅲ-14〉 큐슈 신칸센 현황 156
〈표 Ⅲ-15〉 도카이도 신칸센 열차시간표(하행 첨두시 7시~10시) 157
〈표 Ⅲ-16〉 도호쿠 신칸센 현황 159
〈표 Ⅲ-17〉 호쿠리쿠 신칸센 159
〈표 Ⅲ-18〉 경부, 호남고속철도 운행현황 162
〈표 Ⅲ-19〉 고속철도 운행시간 163
〈표 Ⅲ-20〉 논산훈련소 행사 일정 및 열차 운행 시간 163
〈표 Ⅲ-21〉 고속철도 차량 164
〈표 Ⅲ-22〉 사업 시행시 장래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1) 164
〈표 Ⅲ-23〉 사업 시행시 장래 수송수요 예측 결과(시나리오 2) 165
〈표 Ⅲ-24〉 2030년 입영일(목) 최대수송수요(시나리오 1) 165
〈표 Ⅲ-25〉 2030년 입영일(목) 최대수송수요(시나리오 2) 165
〈표 Ⅲ-26〉 승차율별 차량 수송인원 산정 166
〈표 Ⅲ-27〉 2030년 입영일(목) 역별 운행 횟수 산정 166
〈표 Ⅲ-28〉 타당성 조사 운행 횟수 비교 결과 167
〈표 Ⅲ-29〉 인천발 KTX 직결사업 열차운영계획(국토교통부 2018) 167
〈표 Ⅲ-30〉 사업 시행 시 선로용량 분석 168
〈표 Ⅲ-31〉 천안아산~익산구간 열차운행 DIA 분석 169
〈표 Ⅲ-32〉 운전시격 산정 170
〈표 Ⅲ-33〉 소요시분 산정 171
〈표 Ⅲ-34〉 광명발 수서발 역간거리 및 소요시간 172
〈표 Ⅲ-35〉 총 왕복주행시간 173
〈표 Ⅲ-36〉 차량 소요편성수 산정 173
〈표 Ⅲ-37〉 고속철도 차량 보유 현황 174
〈표 Ⅲ-38〉 차량편성수 비교 결과 174
〈표 Ⅳ-1〉 비용 보정지수 (건설투자 GDP디플레이터) 176
〈표 Ⅳ-2〉 비용 보정지수(소비자물가지수) 176
〈표 Ⅳ-3〉 총사업비 산출 항목 177
〈표 Ⅳ-4〉 사업계획 총사업비 산출내역 178
〈표 Ⅳ-5〉 어천 정거장 현황 분석 179
〈표 Ⅳ-6〉 어천 정거장 공사비 분석 180
〈표 Ⅳ-7〉 정거장 공사비 산정 결과 180
〈표 Ⅳ-8〉 길내기 및 도로교 표준공사비 181
〈표 Ⅳ-9〉 진입도로 공사비 비교 결과 181
〈표 Ⅳ-10〉 기존 구조물 철거 현황 182
〈표 Ⅳ-11〉 기존 구조물 철거 공사비 분석 182
〈표 Ⅳ-12〉 구조물 철거 공사비 비교 결과 183
〈표 Ⅳ-13〉 노반 공사비 비교 결과 183
〈표 Ⅳ-14〉 역사 건축 표준 공사비(세부적 기준 : 2013년 기준) 184
〈표 Ⅳ-15〉 역사 건축 공사비 비교 결과 184
〈표 Ⅳ-16〉 홈지붕 표준 단가(세부적 기준, 2013년 기준) 185
〈표 Ⅳ-17〉 본 사업 홈지붕 공사비 185
〈표 Ⅳ-18〉 정거장 표준 공사비(세부적 기준 : 2013년 기준) 185
〈표 Ⅳ-19〉 주차광장 표준 공사비 186
〈표 Ⅳ-20〉 승강장 안전문 단위 공사비 186
〈표 Ⅳ-21〉 본 사업 승강장 안전문 공사비 186
〈표 Ⅳ-22〉 승강설비 단위 공사비 187
〈표 Ⅳ-23〉 본 사업 승강설비 단위 공사비 187
〈표 Ⅳ-24〉 건축 총공사비 비교 결과 188
〈표 Ⅳ-25〉 전기 공사비 단가 189
〈표 Ⅳ-26〉 전기 공사비 비교 결과 189
〈표 Ⅳ-27〉 신호 공사비 단가(ATC 방식) 189
〈표 Ⅳ-28〉 본 사업 신호 공사비 190
〈표 Ⅳ-29〉 통신공사 단위 공사비 190
〈표 Ⅳ-30〉 통신 공사비 비교 결과 191
〈표 Ⅳ-31〉 시스템 공사비 비교 결과 191
〈표 Ⅳ-32〉 건설부문요율(노반, 궤도 적용) 192
〈표 Ⅳ-33〉 건축부문요율(건축 적용) 192
〈표 Ⅳ-34〉 전기부문요율 193
〈표 Ⅳ-35〉 통신부문요율(통신,신호 적용) 193
〈표 Ⅳ-36〉 측량 및 조사비 193
〈표 Ⅳ-37〉 설계비 산정 194
〈표 Ⅳ-38〉 전면 책임감리비 요율 194
〈표 Ⅳ-39〉 공사복잡도에 따른 구분 195
〈표 Ⅳ-40〉 전면 책임감리비 산정 195
〈표 Ⅳ-41〉 시설부대비 요율 195
〈표 Ⅳ-42〉 시설부대비 산정 196
〈표 Ⅳ-43〉 종합시험운행을 단축하거나 생략할 수 있는 범위 196
〈표 Ⅳ-44〉 각 지역별 지목별 보상배율 197
〈표 Ⅳ-45〉 대표 표준 공시 지가 산정표 197
〈표 Ⅳ-46〉 타당성재조사 용지보상비 산정 결과 197
〈표 Ⅳ-47〉 용지보상비 추정 198
〈표 Ⅳ-48〉 시설부대경비 추정 결과 198
〈표 Ⅳ-49〉 타당성재조사 단계별 예비비 반영비율 199
〈표 Ⅳ-50〉 예비비 199
〈표 Ⅳ-51〉 고속철도차량 구입단가 199
〈표 Ⅳ-52〉 본 사업 차량구입비 200
〈표 Ⅳ-53〉 총사업비 비교 결과 200
〈표 Ⅳ-54〉 본 사업 차량 운영 계획 202
〈표 Ⅳ-55〉 일반철도 역무 인원 산정기준 202
〈표 Ⅳ-56〉 본 사업 역무인원 산정 203
〈표 Ⅳ-57〉 고속철도 승무인원 산정기준 203
〈표 Ⅳ-58〉 총 왕복주행시간 204
〈표 Ⅳ-59〉 본 사업 승무원수 및 비상예비 승무원수 산정(직통기준) 204
〈표 Ⅳ-60〉 본 사업 승무인원 산정 204
〈표 Ⅳ-61〉 고속철도 기술 유지보수 인원 산정기준 205
〈표 Ⅳ-62〉 고속철도 차량 유지보수 인원 산정기준 205
〈표 Ⅳ-63〉 본 사업 차량기지 유지보수 인원 산정기준 205
〈표 Ⅳ-64〉 본 사업 운영인원 세부 집계표 206
〈표 Ⅳ-65〉 본 사업 인건비 산출 206
〈표 Ⅳ-66〉 고속철도 차량 동력 소모량(참고자료) 207
〈표 Ⅳ-67〉 본 사업 km당 동력소모량 207
〈표 Ⅳ-68〉 본 사업 본선 동력소모량 207
〈표 Ⅳ-69〉 일반철도 정거장 연간 전력 소모량 산정기준 208
〈표 Ⅳ-70〉 본 사업 정거장 전력소모량 208
〈표 Ⅳ-71〉 고속철도 차량기지 연간 전력 소모량 산정기준 208
〈표 Ⅳ-72〉 본 사업 차량기지 전력소모량 208
〈표 Ⅳ-73〉 단위전력비(kWh당 전력비)(2014년 기준) 209
〈표 Ⅳ-74〉 연간 동력비 산정 209
〈표 Ⅳ-75〉 연간 유지관리비 산정 209
〈표 Ⅳ-76〉 연간 운영비 산정 210
〈표 Ⅳ-77〉 셔틀버스 운영계획 210
〈표 Ⅳ-78〉 셔틀버스 운영비용 211
〈표 Ⅳ-79〉 연간 운영비 산정 211
〈표 Ⅳ-80〉 운영비 비교 결과 212
〈표 Ⅳ-81〉 이전비용 산정결과 212
〈표 Ⅳ-82〉 경제성 분석을 위한 연간 운영비 213
〈표 Ⅳ-83〉 차종별 내구연한 214
〈표 Ⅳ-84〉 본 사업 철도차량 대체투자비 214
〈표 Ⅳ-85〉 철도 시설물의 대체투자비 산정기준 215
〈표 Ⅳ-86〉 본 사업 철도 시설물의 대체투자비 215
〈표 Ⅳ-87〉 철도차량 잔존가치 216
〈표 Ⅳ-88〉 용지보상비 잔존가치 216
〈표 Ⅳ-89〉 대체투자비 및 잔존가치 216
〈표 Ⅳ-90〉 본 사업 공정계획 217
〈표 Ⅳ-91〉 본 사업의 연차별 사업비 투입율 217
〈표 Ⅳ-92〉 총사업비의 연차별 투자계획 218
〈표 Ⅳ-93〉 연차별 투자계획 218
〈표 Ⅴ-1〉 사업노선의 시간적 범위 222
〈표 Ⅴ-2〉 본 사업의 영향권 설정 224
〈표 Ⅴ-3〉 기존 수요분석 시 O/D와 본 재조사 분석 시 O/D 비교 225
〈표 Ⅴ-4〉 논산훈련소 입소자 및 방문자 통행실태조사 226
〈표 Ⅴ-5〉 기본 통계 검토 결과 226
〈표 Ⅴ-6〉 훈련병의 면회 관련 조사 결과 227
〈표 Ⅴ-7〉 입소자 및 동반자(면회자)의 출발지역 228
〈표 Ⅴ-8〉 주 교통수단 선택 이유 229
〈표 Ⅴ-9〉 이동과정에서 애로사항 조사결과 230
〈표 Ⅴ-10〉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이용의향 조사 결과 230
〈표 Ⅴ-11〉 논산훈련소역 이용의사가 있는 주된 이유 231
〈표 Ⅴ-12〉 논산훈련소역 설치 필요 여부 231
〈표 Ⅴ-13〉 논산훈련소 입소 통계자료 232
〈표 Ⅴ-14〉 논산훈련소 입소 통계자료 232
〈표 Ⅴ-15〉 입소일(월요일) O/D 구축 개요 233
〈표 Ⅴ-16〉 입소일(월요일) O/D 구축 결과 233
〈표 Ⅴ-17〉 면회일(화요일) O/D 구축 개요 234
〈표 Ⅴ-18〉 면회일(화요일) O/D 구축 결과 234
〈표 Ⅴ-19〉 입소일+면회일(목요일) O/D 구축 개요 235
〈표 Ⅴ-20〉 입소+면회일(목요일) O/D 구축 결과 236
〈표 Ⅴ-21〉 KTDB 사회경제지표 인구 증가율 237
〈표 Ⅴ-22〉 수단분담율 240
〈표 Ⅴ-23〉 직접 영향권 내 존 세분화 내역 241
〈표 Ⅴ-24〉 네트워크 수정내역 243
〈표 Ⅴ-25〉 사업지 주변 장래 도로네트워크 반영내역 243
〈표 Ⅴ-26〉 개발계획 반영기준 비교 244
〈표 Ⅴ-27〉 계획인구 규모에 따른 연도별 계획인구 반영비율 적용기준 245
〈표 Ⅴ-28〉 산업단지개발계획의 가동률 적용 기준 245
〈표 Ⅴ-29〉 사업지 주변 장래 택지개발계획 246
〈표 Ⅴ-30〉 관련 산업단지 개발계획 246
〈표 Ⅴ-31〉 지역별 통행발생 원단위 분석결과(2015년 기준) 246
〈표 Ⅴ-32〉 지역별 인구이동비율(2015년 기준) 247
〈표 Ⅴ-33〉 택지개발계획별 통행 반영량 산정 결과 247
〈표 Ⅴ-34〉 단지별 생산부지 100m²당 일일 화물차량 입하대수 248
〈표 Ⅴ-35〉 단지별 생산부지 100m²당 일일 화물차량 출하대수 249
〈표 Ⅴ-36〉 단지별 생산부지별 발생/도착량 산정결과 250
〈표 Ⅴ-37〉 전국 지역 간 승용차 환산계수 251
〈표 Ⅴ-38〉 KTDB에서 배포하는 승용차 재차인원 252
〈표 Ⅴ-39〉 KTDB에서 배포하는 버스 재차인원 257
〈표 Ⅴ-40〉 KTDB와 예비타당성조사 시간가치 비교 258
〈표 Ⅴ-41〉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60
〈표 Ⅴ-42〉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60
〈표 Ⅴ-43〉 교통량 수준별 허용 기준 261
〈표 Ⅴ-44〉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62
〈표 Ⅴ-45〉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최적값 262
〈표 Ⅴ-46〉 기준년도 정산지점(공로)(2016년 기준) 263
〈표 Ⅴ-47〉 기준년도 정산지점(고속철도)(2016년 기준) 266
〈표 Ⅴ-48〉 기준년도 정산지점(일반철도)(2016년 기준) 266
〈표 Ⅴ-49〉 수단분담률 268
〈표 Ⅴ-50〉 수도권 인구, 출생아 수, 학령인구 추이 검토 결과 269
〈표 Ⅴ-51〉 시나리오 설정 결과 270
〈표 Ⅴ-52〉 논산훈련소역 장래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271
〈표 Ⅴ-53〉 논산훈련소역 장래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271
〈표 Ⅴ-54〉 역별 수요예측결과(시나리오 1, 월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72
〈표 Ⅴ-55〉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월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73
〈표 Ⅴ-56〉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화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74
〈표 Ⅴ-57〉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화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75
〈표 Ⅴ-58〉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목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76
〈표 Ⅴ-59〉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1, 목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77
〈표 Ⅴ-60〉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월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78
〈표 Ⅴ-61〉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월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79
〈표 Ⅴ-62〉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화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80
〈표 Ⅴ-63〉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화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81
〈표 Ⅴ-64〉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목요일, 수서역↔논산훈련소역) 282
〈표 Ⅴ-65〉 역별 수요예측 결과(시나리오 2, 목요일, 광명역↔논산훈련소역) 283
〈표 Ⅴ-66〉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공로, 시나리오 1, 목요일 기준) 285
〈표 Ⅴ-67〉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공로, 시나리오 1, 목요일 기준) 288
〈표 Ⅴ-68〉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공로, 시나리오 1, 목요일 기준) 291
〈표 Ⅴ-69〉 기존 연구 결과와의 비교 294
〈표 Ⅵ-1〉 도로ㆍ철도 부문 사업시행에 따른 편익항목 296
〈표 Ⅵ-2〉 편익 보정지수 296
〈표 Ⅵ-3〉 속도ㆍ차종별 차량운행비용(2016년 기준) 298
〈표 Ⅵ-4〉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 (2016년 기준, 전국권) 300
〈표 Ⅵ-5〉 도로 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301
〈표 Ⅵ-6〉 도로부문의 교통사고 비용 원단위(PGS 포함) 302
〈표 Ⅵ-7〉 차종별ㆍ속도별 대기오염 비용(2016년 기준) 303
〈표 Ⅵ-8〉 소음가치의 원단위 307
〈표 Ⅵ-9〉 편익 산정 결과 308
〈표 Ⅶ-1〉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310
〈표 Ⅶ-2〉 경제성 분석 결과 312
〈표 Ⅶ-3〉 연차별 비용ㆍ편익 흐름표(시나리오 1) 313
〈표 Ⅶ-4〉 연차별 비용ㆍ편익 흐름표(시나리오 2) 314
〈표 Ⅶ-5〉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 1) 316
〈표 Ⅶ-6〉 민감도 분석 결과(시나리오 2) 316
〈표 Ⅷ-1〉 정책성 분석항목의 범주화 317
〈표 Ⅷ-2〉 연차별 투입계획 321
〈표 Ⅷ-3〉 국가재정운용계획(2018~2022)의 분야별 재원배분 계획 322
〈표 Ⅷ-4〉 국가재정운용계획(2018~2022년)의 SOC 분야 투자계획 323
〈표 Ⅷ-5〉 부문별 연차별 투자규모 324
〈표 Ⅷ-6〉 2019년 국토교통부 철도부문 예산 현황 324
〈표 Ⅷ-7〉 고용유발효과 분석 결과 328
〈표 Ⅷ-8〉 고용의 질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329
〈표 Ⅷ-9〉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으로 창출되는 고용의 질 점수 330
〈표 Ⅷ-10〉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의 고용의 질 종합평가표 331
〈표 Ⅸ-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334
〈표 Ⅸ-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 간 가중치 334
〈표 Ⅸ-3〉 시ㆍ도별 지역낙후도 지표별 순위 336
〈표 Ⅸ-4〉 영향권의 시ㆍ군별 지역낙후도 지표 순위 336
〈표 Ⅸ-5〉 IRIO 분석을 위한 투자비 338
〈표 Ⅸ-6〉 지역별 파급효과 추계 결과 339
〈표 Ⅸ-7〉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지수 340
〈표 Ⅹ-1〉/〈표 Ⅸ-8〉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항목 요약 346
〈표 Ⅹ-2〉/〈표 Ⅹ-9〉 가중치 산정범위 347
〈표 Ⅹ-3〉/〈표 Ⅸ-10〉 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시나리오 1) 348
〈표 Ⅹ-4〉/〈표 Ⅸ-11〉 항목별 가중치 산정 결과(시나리오 2) 349
〈표 Ⅹ-5〉/〈표 Ⅸ-12〉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1) 352
〈표 Ⅹ-6〉/〈표 Ⅸ-13〉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의 AHP 평가 결과(시나리오 2) 352
〈표 Ⅹ-7〉/〈표 Ⅸ-14〉 평가자 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시나리오 1, 시나리오 2) 353
〈표 Ⅹ-8〉/〈표 Ⅸ-15〉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 총괄 요약표 358
[그림 Ⅰ-1] 타당성재조사 수행 흐름도 107
[그림 Ⅱ-1] 논산시 행정구역 108
[그림 Ⅱ-2] 직접영향권 내 교통량 현황 조사 지점 112
[그림 Ⅱ-3]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2011~2020)」의 기본 틀 118
[그림 Ⅱ-4] 국가간선도로망계획(2011~2020) 119
[그림 Ⅱ-5] 제1차 국가도로종합계획(2016~2020) 목표 122
[그림 Ⅱ-6]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비전, 목표 및 추진방향 124
[그림 Ⅱ-7]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도 127
[그림 Ⅱ-8]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도(수도권 지역 세부) 128
[그림 Ⅱ-9] 논산훈련소역-논산훈련소 간 셔틀버스 운행경로 137
[그림 Ⅲ-1] 사업계획서 정거장 대안 위치도 143
[그림 Ⅲ-2] 호남고속철도 논산역 신설 시 역간거리 검토 149
[그림 Ⅲ-3]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정거장 부본선 설치현황 150
[그림 Ⅲ-4] 경부고속철도 천안아산정거장 부본선 설치현황 151
[그림 Ⅲ-5] 동탄정거장 승강장안전문(PSD) 설치 사례 158
[그림 Ⅲ-6] 정거장 진입도로 현황 160
[그림 Ⅲ-7] 정거장 구조물 계획 현황 161
[그림 Ⅴ-1] 입소 동반인원 조사 결과 227
[그림 Ⅴ-2] 훈련병 면회 시 동반 면회자 수 조사 결과 227
[그림 Ⅴ-3] 입소자 및 동반자(면회자)의 출발시간 대 228
[그림 Ⅴ-4] 주요 교통수단 조사 결과 229
[그림 Ⅴ-5] 내부통행량 산정 241
[그림 Ⅴ-6] 기준년도 정산 지점도 267
[그림 Ⅴ-7] 장래 통행패턴 변화 조사 지점 284
[그림 Ⅷ-1] 고용효과 분석 방법 327
[그림 Ⅹ-1]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 AHP 계층 구조 345
[부록 2]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 AHP 평가를 위한 설문 367
〈표 1〉 AHP 평가항목 요약 367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68
〈표 1〉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에 대한 분과위원별 총평(시나리오 1) 381
〈표 2〉 호남고속철도 논산훈련소역 신설사업 타당성재조사에 대한 분과위원별 총평(시나리오 2) 383
[그림 1] 평가 예 365
[그림 2]/[그림 1] AHP 계층 구조 366
[그림 3]/[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68
[그림 4]/[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 369
[그림 5]/[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지역균형발전) 370
[그림 6]/[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70
[그림 7]/[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71
[그림 8]/[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고용효과 분석) 3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