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문 4
제1장 과업의 개요 24
제1절 과업의 개요 및 목적 24
1. 과업의 개요 24
2. 과업의 목적 25
제2장 과업의 내용 26
제1절 과업의 내용 26
제2절 과업 수행 절차 27
제3장 전국 외식산업 현황 28
제1절 국내 외식산업 규모 28
1. 국내 외식산업 매출 28
2. 외식산업 경기지수(2019년 2/4분기) 29
제2절 외식업 경영실태 34
1. 외식산업 동향 분석 34
2. 외식업 경영실태 39
3. 외식업체 경영성과 및 지표 분석 43
4. 최근 10년간 국내 외식산업 흐름 분석 45
제3절/제4절 외식소비 성향 및 트렌드 48
1. 최근 3년간 외식 메가 트렌드 분석 48
2. 외식 및 식료품 소비행태 분석 56
3. 식품 소비 행태 58
제4장 특화거리의 정의 및 국내 음식특화거리 현황 59
제1절 특화거리의 정의 59
1. 특화거리의 개념 59
2. 특화거리 생성 원인 60
제2절 국내 음식관련 거리 현황 62
1. 전국특화거리 현황 62
2. 음식업 관련 거리 62
3. 농식품부 및 지자체 전국 음식거리 선정 67
제5장 국내 외 음식 거리 및 지역특화사업 정책 69
제1절 국내 음식거리 육성사업 조사 69
1. 중앙정부 외식산업 관련기관 69
2. 각 중앙정부 외식산업 관련 업무 69
제2절 중앙정부 주도 음식거리 육성 71
1. 농림축산식품부 우수외식업지구 71
2. 현재 우수외식업지구 운영 80
3. 외식업선도지구 경진대회 80
4. 문화체육관광부 음식테마거리 81
5. 보건복지부 음식문화개선 사업 82
제3절/제2절 중앙정부 지구 단위별 유사사업 조사 87
제4절/제3절 국외 지구 단위 사업 102
1. 미국의 관광촉진지구(TID: Tourism Improvement District) 103
2. 일본의 국제관광테마지구 104
3. 일본의 종합특구 104
제5절/제4절 지방자치제 음식특화거리 육성사업 106
1. 지방 자치 중심 음식특화거리 조성사업의 특징 106
2. 음식특화거리 육성 사업의 문제점 109
제6장 평택시 기본 환경 및 비교분석 110
제1절 평택시 110
1. 면적 및 인구 추이 110
2. 평택시 숙박 및 음식점업 매출액 및 외식산업 밀집도 110
3. 관광객 현황 113
4. 평택시 송탄 관광특구 114
5. 평택시 교통 114
제2절 인천광역시 116
1. 면적 및 인구 116
2. 음식점업 매출액 및 외식산업 밀집도 116
3. 관광객 현황 118
4. 월미도 관광특구 120
5. 인천 개항장 문화지구 120
6. 인천 특색음식거리 122
제3절 평택 및 인천 접객 업소 주요 상권 비교 123
1. 평택시 주요 상권 123
2. 인천광역시 주요 상권 123
3. 평택 및 인천광역시의 주요 상권 124
4. 외식산업 밀집도 비교 126
제7장 내ㆍ외부 전문가 인터뷰 127
제1절 방문개요 127
1. 목적 127
2. 일시 127
3. 대상 127
제2절 인터뷰 결과 128
1.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28
2. 인터뷰 결과 상세 128
제8장 평택 시민 맛집 평가 133
제1절 평가 개요 133
1. 평가 개요 133
2. 평가 일시 및 인원 133
제2절 평가 방법 및 지원 134
1. 평가방법 134
2. 선정업체 지원 135
3. 기대효과 135
제9장 평택시 음식거리 육성 방안 136
제1절 음식문화 발전을 위한 기본 방향 설정 136
1. 평택시 음식문화의 장ㆍ단점 분석 136
2. 평택시 음식문화 발전을 위한 비전 및 기본 전략 138
3. 단계별 기본 운영 전략 139
제10장 평택시 음식문화 활성화 방안 141
제1절 개별음식점 활성화 142
1. 외식업 아카데미 운영 142
2. 외식업 인큐베이팅 운영 144
제2절 음식점 밀집지역 활성화 방안 146
1. 평택시 음식점 밀집지역 육성의 필요성 146
2. 음식점밀집지역 운영 검토 147
3. 음식점 밀집 지역 운영 방안 149
4. 음식거리 별 세부 운영 방안 152
제3절 음식문화 위원회 및 조직 개편 177
1. 평택시 실무 운영조직 개편 필요성 177
2. 타 지자체 사례 177
3. 평택시 실무 운영조직 개편 필요성 183
4. 음식문화 위원회 구성 및 운영 185
제4절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표준화 186
1. 거리 지정을 위한 가이드라인 설정 186
2. 거리 지정을 위한 조례 제정 188
제11장 맛집 어플리케이션 운영 방안 191
제1절 개요 191
1. 맛집 어플리케이션 개발 목적 191
2. 선행 개발 사례 191
제2절 평택시 맛집 어플리케이션 개발 방안 193
1. 어플리케이션 방향성 193
2. 어플리케이션 주요 기능 193
제3절 평택시 맛집 어플리케이션 홍보 방안 195
1. 어플리케이션 이벤트 진행방향 195
2. 어플리케이션 혜택 제공 방안 195
제12장 음식문화정책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 196
제1절 음식문화 지정구역에 따른 확산 방안 196
1. 음식점 밀집지역 지정 육성 확대 196
2. 지정구역 주변 관광지 연계 196
제2절 음식문화 사업의 기대효과 197
1. 사회문화적 기대효과 197
2. 경제적 기대효과 198
제13장 결론 및 제언 199
〈표 2-1〉 과업의 수행 절차 27
〈표 3-1〉 국내 외식산업 규모_매출액기준 28
〈표 3-2〉 미국, 일본, 중국 외식산업규모 29
〈표 3-3〉 상권 분류 기준 32
〈표 3-4〉 상권별 외식산업 경기지수 33
〈표 3-5〉 주요 업종의 업체규모 별 사업체 수 변화 36
〈표 3-6〉 주요국의 외식업체 수 37
〈표 3-7〉 국가별 업체당 매출액 38
〈표 3-8〉 경영상 애로사항 42
〈표 3-9〉 가계 지출 중 식료품비와 식사비 56
〈표 4-1〉 특화거리 및 음식특화거리의 정의 61
〈표 4-2〉 전국 지자체 음식거리 현황 63
〈표 4-3〉 농식품부 지자체 추천 전국음식거리 67
〈표 5-1〉 중앙정부부처 외식관련 정책 70
〈표 5-2〉 외식산업 진흥 기본 계획 71
〈표 5-3〉 외식산업진흥정책 추진현황-인프라확충 72
〈표 5-4〉 외식산업진흥정책 추진현황-경쟁력확보 72
〈표 5-5〉 외식산업진흥정책 추진현황-고부가 가치 창출 73
〈표 5-6〉 우수외식업지구 육성 사업 종류 예시 75
〈표 5-7〉 우수외식업지구 사업 선정 과정 76
〈표 5-8〉 우수외식업지구 지정기준 76
〈표 5-9〉 농림축산부령이 지정한 우수식재료의 범위 76
〈표 5-10〉 우수외식업지구지정을 위한 외식관련 자격증 77
〈표 5-11〉 외식관련 국가 기술자격에 상당하다고 인정되는 다른 법령에 따른 자격 77
〈표 5-12〉 외식관련 국가 기술자격 78
〈표 5-13〉 향토음식 및 외식경영 관련 민간자격증 78
〈표 5-14〉 전국 우수외식업지구 현황 79
〈표 5-15〉 외식업선도지구 경진대회 주요 내용 80
〈표 5-16〉 음식테마거리 지정 현황 81
〈표 5-17〉 2011 음식문화개선사업 시범사업 특화거리 82
〈표 5-18〉 외식업 선도지구 경진대회 주체 별 역할 83
〈표 5-19〉 외식업 선도지구 평가표(예선 및 본선 서면) 83
〈표 5-20〉 외식업 선도지구 현장 평가표 84
〈표 5-21〉 외식업 선도지구 소비자 만족도 조사 평가항목 85
〈표 5-22〉 각 정부 부처별 음식거리 육성사업 비교 86
〈표 5-23〉 각 정부 부처별 지구단위 사업 87
〈표 5-24〉 관광특구 지정요건 세부기준(2016.3.28.일 개정) 88
〈표 5-25〉 관광특구 지정현황 89
〈표 5-26〉 관광특구 지정절차 90
〈표 5-27〉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사업 서류심사 항목 91
〈표 5-28〉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사업 전문가 심사기준 91
〈표 5-29〉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사업 수행 절차 93
〈표 5-30〉 문화지구 지정 현황 94
〈표 5-31〉 지역거점 시장 사업내용 96
〈표 5-32〉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지원내용 97
〈표 5-33〉 문화관관형시장 선정절차 97
〈표 5-34〉 문화관광형 시장 평가기준 97
〈표 5-35〉 상권르네상스사업 98
〈표 5-36〉 자유경제특구 99
〈표 5-37〉 경제자유구역 지정요건 99
〈표 5-38〉 지역특구 연차별 지정현황 100
〈표 5-39〉 지역별 지역특구 지정현황 101
〈표 5-40〉 국외 지구단위 사업 비교 102
〈표 5-41〉 지방자치단체 중심 음식특화거리 분류 및 특징 106
〈표 5-42〉 서천군 열린 민원실 예산조서 중 특화거리관련 사업 107
〈표 5-43〉 경기도 음식문화 시범거리 107
〈표 5-44〉 제주특별자지도 음식특화거리 활성화 사업 108
〈표 5-45〉 제주도 상권활성화를 위한 특화거리 조례 109
〈표 6-1〉 평택시 인구현황 110
〈표 6-2〉 평택시 숙박 및 음식점업 현황 110
〈표 6-3〉 경기도 시, 군 음식점업 매출액 112
〈표 6-4〉 외식업소 밀집도(2015년 경제총조사 기준) 113
〈표 6-5〉 평택시 주요 관광객 현황 113
〈표 6-6〉 평택시고속도로 114
〈표 6-7〉 평택시 국도 115
〈표 6-8〉 2015년 인천시 음식점업 지역별 조사 117
〈표 6-9〉 2017년 인천시 음식점업 사업체 수 및 매출액 118
〈표 6-10〉 2018년 인천관광객현황 118
〈표 6-11〉 인천근대문화 거리 121
〈표 6-12〉 인천특색음식거리(인천시청 위생과) 122
〈표 6-13〉 인천광역시 지하철역 중심 상권 분류 123
〈표 6-14〉 평택과 인천광역시 주요상권 비교 125
〈표 6-15〉 점포당 평균 운영 연수가 가장 짧은 상권(2018년도 기준) 126
〈표 6-16〉 평택시와 인천광역시의 음식점 밀집도 비교 126
〈표 7-1〉 방문 인터뷰 결과 요약 128
〈표 8-1〉 평택시 맛집 평가 프로세스 133
〈표 8-2〉 평택시 시민 추천 맛집 평가 기준표 134
〈표 9-1〉 평택시 음식문화 SWOT 137
〈표 9-2〉 평택시 음식문화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 138
〈표 9-3〉 음식문화 발전을 위한 단계별 기본 운영 전략 140
〈표 10-1〉 외식업 아카데미 운영 기관 별 역할 142
〈표 10-2〉 평택 스마트 외식업 아카데미 운영 프로그램(안) 143
〈표 10-3〉 평택시 음식점 밀집지역 육성을 위한 거리 분석 조건 147
〈표 10-4〉 입지선정 기준 및 평가내용 148
〈표 10-5〉 평택시 음식점 밀집 지역 기본 운영 방안 149
〈표 10-6〉 음식점 밀집지역 육성사업 비용 운영 안 150
〈표 10-7〉 음식점 밀집거리별 주요 지원 항목 151
〈표 10-8〉 요일별 매출현황(조개터 주변) 153
〈표 10-9〉 조개터 성별, 연령별 이용 현황 153
〈표 10-10〉 요일별 유동인구비율(조개터) 153
〈표 10-11〉 조개터 음식거리 지정 및 육성을 위한 기본 방향 154
〈표 10-12〉 국제 중앙시장 요일별 매출 현황 160
〈표 10-13〉 국제 중앙시장 성별, 연령 별 매출 현황 160
〈표 10-14〉 요일별 유동인구비율(조개터) 160
〈표 10-15〉 송탄 국제시장 육성을 위한 기본 방향 161
〈표 10-16〉 안정리 쇼핑몰 요일별 매출 비율 165
〈표 10-17〉 안정리 쇼핑몰 성별 매출 비율 165
〈표 10-18〉 안정리 쇼핑몰 주중, 주말 유동인구 비율 165
〈표 10-19〉 안정리 쇼핑몰 음식거리 지정 및 육성을 위한 기본 방향 166
〈표 10-20〉 셔틀 딜리버리 어플 170
〈표 10-21〉 포승근린공원 일대 요일별 이용률 172
〈표 10-22〉 포승근린공원 일대 성별, 연령별 이용률 172
〈표 10-23〉 포승음식문화거리 기본 운영 전략 174
〈표 10-24〉 부천시청 복지위생국 식품위생과 현황 및 업무(부천시청 홈페이지) 178
〈표 10-25〉 시흥시청 보건소 위생과 현황 및 업무(시흥시청 홈페이지) 179
〈표 10-26〉 김포시청 보건소 위생과 현황 및 업무(김포시청 홈페이지) 181
〈표 10-27〉 평택시 시흥시 외식업체 비교 184
〈표 10-28〉 평택시 음식문화 운영위원회 기본 구성(안) 185
〈표 10-29〉 평택시 음식거리 지원 조례안 186
[그림 3-1] 2019년 2분기 외식산업경기지수 및 3분기 예측 30
[그림 3-2] 지역별 외식산업 경기지수 31
[그림 3-3] 외식업 사업체 추이 34
[그림 3-4] 외식업 종사자 추이 35
[그림 3-5] 외식업 업체 당 매출액 추이 36
[그림 3-6] 주요국 인구 1만명당 외식업체수 38
[그림 3-7] 업소별 매출액 39
[그림 3-8] 업소별 영업비용 39
[그림 3-9] 업소별 식재료비 40
[그림 3-10] 업소별 인건비 40
[그림 3-11] 업소별 인건비 41
[그림 3-12] 업소별 임차료 41
[그림 3-13] 업소별 영업이익 42
[그림 3-14] 업종별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43
[그림 3-15] 외식산업 매출액 및 사업체수 추이 45
[그림 3-16] 외식산업 매출액 및 영업추이 45
[그림 3-17] 외식산업 산업체당 영업이익 46
[그림 3-18] 음식업 서비스 물가지수 추이 46
[그림 3-19] 가구당 월평균 가계 지출 및 외식비 46
[그림 3-20] 2017년 외식트렌드(나홀로 열풍) 48
[그림 3-21] 2017외식트렌드_반(半)외식의 다양화 49
[그림 3-22] 2017외식트렌드_패스트 프리미엄(Fast-premium) 49
[그림 3-23] 2017 외식트렌드_모던한식 리부팅 50
[그림 3-24] 2017 외식트렌드_디저트 시장의 활성화 51
[그림 3-25] 2018 외식트렌드_가심비 51
[그림 3-26] 2018 외식트렌드_빅블러 52
[그림 3-27] 2018 외식트렌드_반(半)외식의 확산 53
[그림 3-28] 2018 외식트렌드_한식단품의 진화 53
[그림 3-29] 2019 외식트렌드_비대면 서비스화 54
[그림 3-30] 2019 외식트렌드_편도족의 확산 54
[그림 3-31] 2019 외식트렌드_뉴트로 감성(진로소주) 55
[그림 3-32] 2019 외식트렌드_뉴트로 감성(인테리어) 55
[그림 3-33] 키오스크 인지도 및 만족도(외식소비자 대상) 57
[그림 3-34] 식품 주구입장소(2018) 58
[그림 4-1] 전국특화거리 구분(음식vs비음식) 62
[그림 5-1] 문화지구 지정 및 운영 절차 94
[그림 6-1] 평택시 숙박업 및 음식점 사업체수 비교(상위 4개 지역) 111
[그림 6-2] 인천광역시 지역별 인구 현황(2019년 8월) 116
[그림 6-3] 인천 음식점업 밀집지역(상위 4개소) 117
[그림 10-1] 평택시 음식문화 활성화를 위한 4가지 기본 운영 방안 141
[그림 10-2] 외식업 아카데미 운영사례 143
[그림 10-3] 외식업 아카데미 운영 프로그램 사례(서울 중구, 서초구) 144
[그림 10-4] 평택역, 평택시외버스터미널, 공설운동장까지 위치 152
[그림 10-5] 수원 나혜석 거리 157
[그림 10-6] 안산 도리섬 상점가 158
[그림 10-7] 평택 국제중앙시장 내 음식점(네이버 지도 기준) 159
[그림 10-8] 평택역에서 안정리 쇼핑몰까지 거리 164
[그림 10-9] 대구 할로윈 축제 170
[그림 10-10] 충남 외국인 편의음식점(100개소 지정 완료) 171
[그림 10-11] 포승근린지구 주변 위치(산업단지, 골프클럽 외) 171
[그림 10-12] 선학동 음식문화거리(위), 군인관련 이벤트 및 서비스(아래) 176
[그림 10-13] 서울시청 시민건강국 조직도 183
[그림 11-1] 지자체 맛집 어플리케이션 개발 사례(여수맛) 1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