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5
1. 연구 필요성: 직지의 가치 재발견 15
가. 직지의 가치 15
나. 연구 목적 18
2. 연구 방법 및 내용 20
가. 연구 방법 20
나. 연구 내용 21
Ⅱ. 고인쇄박물관 확대운영 및 활성화 방안 25
1. 고인쇄박물관 운영현황 25
가. 시설현황 25
나. 인력현황 28
다. 유물현황 28
라. 관람객 현황 30
마. 지원 및 홍보 사업 31
바. 기타 운영 프로그램 35
2. 해외 사례 35
가. 독일 구텐베르크 박물관 35
나. 프랑스 리옹 인쇄박물관 37
다. 벨기에 플랑탱-모레투스 박물관 39
라. 일본 돗판인쇄박물관 41
마. 해외 사례 종합비교 44
3. 고인쇄박물관 관련 정부의 주요 중장기계획 46
가. 인쇄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2017.09) 46
나. 문화비전 2030_사람이 있는 문화(2018.12) 48
다. 박물관ㆍ미술관 진흥 중장기계획(2019.06) 50
라. 평가 및 시사점 52
4. 고인쇄박물관 운영상의 주요 과제 53
가. 기존 전시관의 구성 현황 및 문제점 53
나. 인력 구조 59
다. 박물관 운영 프로그램 및 인쇄관련 전문가 지원 61
라. 박물관 홈페이지 운영 상 과제 65
마. 관람객 만족도 조사 66
바. 기념품 판매점 운영 68
사. '청주 고인쇄박물관' 명칭 69
5. 운영 발전방안 70
가. 고인쇄박물관 전시관의 재구성 70
나. 근현대인쇄전시관 전시실 재편 71
다. 금속활자전수교육관 재편 73
라. 금속활자전수교육관 내 활판공방 유치(안) 74
마. 박물관 조직 및 인력 재검토 75
바. 신규 박물관 운영 프로그램 개발 77
사. 학술회의 및 세미나의 정기적인 개최 86
아. 열람실/아카이브 구축 87
자. 만족도 조사 개선 89
차. 기념품 판매점 직영 검토 90
카. 인쇄미래관 신설 93
타. 박물관 명칭 변경 관련 협의체 설립 102
파. 고인쇄박물관의 국립화 SWOT 분석 107
Ⅲ. 미래지향적 신규 콘텐츠 개발 112
1. 신규 콘텐츠 수요 112
가. 박물관ㆍ미술관의 디지털화 112
나. 체험형 신규 콘텐츠 수요 114
다. 인문학과 스토리가 결합된 새로운 콘텐츠 개발 114
2. 국내ㆍ외 사례 115
가. SK 티움(T.um) ICT 체험관 115
나. 독일 구텐베르크 박물관 116
다. 벨기에 플랑탱-모레투스 박물관 117
라. 프랑스 리옹 인쇄박물관 118
마. 일본 돗판인쇄박물관 120
3. 고인쇄박물관의 콘텐츠 특징과 과제 122
가. 고인쇄박물관의 콘텐츠 122
나. 고인쇄박물관 콘텐츠 및 프로그램의 주요 문제점 124
4. 고인쇄박물관에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128
가. 디지털 기술과 전시콘텐츠 128
나. 주요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129
5. 신규 콘텐츠 개발 방안 133
가. 콘텐츠 개발 방향 133
나. 기존 디지털콘텐츠 활용도 제고 134
다. 디지털자료 검색 기능 강화 135
라. 인문학적 스토리텔링 및 콘텐츠 개발 136
마. 디지털 콘텐츠를 포함한 체험위주의 신규 콘텐츠 및 프로그램 개발 138
Ⅳ. 직지문화특구 활성화 및 확대 방안 142
1. 직지문화특구 현황 142
가. 시설현황 142
나. 직지특구의 주요 특징 143
2. 직지특구의 주요 문제점 145
가. 직지특구 인근 상권 미약 145
나. 규제특례 적용의 한계 147
3. 직지특구 개선방안 148
가. 직지특구 활성화를 위한 신규 사업 발굴 148
나. 직지특구 내 소상공인 유치방안 154
다. 테마거리 구성 방안 및 뉴미디어 관련 산업체 연계 방안 156
라. 어린이 박물관 신설 검토 157
마. 흥덕초등학교 학생 이전 방안 관련 사항 162
바. 직지특구 내 지역특구법 적용 규제개혁 및 개선방안 167
Ⅴ. 중장기 발전방안 170
1. 고인쇄박물관 중장기 비전 및 목표 170
2. 시기별 주요 추진계획(안) 173
표 Ⅱ-1. 청주고인쇄박물관 인력현황 28
표 Ⅱ-2. 소장유물 현황(2019년 10월 기준) 29
표 Ⅱ-3. 고인쇄박물관 소장유물 지역별ㆍ시대별 비중 29
표 Ⅱ-4. 유물구입비 현황(2015-2019) 30
표 Ⅱ-5. 관람객 현황 31
표 Ⅱ-6. 홍보 및 교육 실적 32
표 Ⅱ-7. 박물관 운영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해외 사례 주요 특징 44
표 Ⅱ-8. 학예연구실 업무분장 60
표 Ⅱ-9. 전시담당 학예연구사 업무분장 61
표 Ⅱ-10. 연령별 심리적 특징과 박물관 교육 선호도 62
표 Ⅱ-11. 고인쇄박물관 특별전 실적 63
표 Ⅱ-12. 고인쇄박물관 학술대회 개최실적 64
표 Ⅱ-13. 서울역사박물관의 주한 외국인 교육프로그램 83
표 Ⅱ-14. 신규 전시 프로그램 안 84
표 Ⅱ-15. 리옹 인쇄박물관의 2019-2020 주요 컨퍼런스 주제와 강사 86
표 Ⅱ-16. 주요 인쇄박물관의 기념품 판매점 판매상품 91
표 Ⅱ-17. 미래관에 활용 가능한 디지털 기술 및 내용 100
표 Ⅱ-18. 박물관 명칭 관련 주요 장단점 103
표 Ⅱ-19. 추가로 논의된 박물관 명칭 관련 주요 장단점 104
표 Ⅱ-20. 고인쇄박물관 국립화 시 SWOT 비교 111
표 Ⅲ-1. 후퍼 그린의 통합적 전시물 해석 128
표 Ⅲ-2. 주요 해외 박물관의 디지털 미디어 기술 131
표 Ⅲ-3. 2017년 기준 주요 박물관 내 디지털 기술 기반 전시해설 안내 현황 134
표 Ⅲ-4. 직지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 당선작 137
표 Ⅳ-1. 직지특구 내 사업체 현황 146
표 Ⅳ-2. 직지특구 단계별 주요 추진 사업 146
표 Ⅴ-1. 시기별 개선안 추진계획 174
그림 Ⅰ-1. 직지심체요절(직지 원본) 16
그림 Ⅰ-2. 구텐베르크 42행성서 17
그림 Ⅱ-1. 고인쇄박물관 본관 1층 25
그림 Ⅱ-2. 고인쇄박물관 본관 2층 26
그림 Ⅱ-3. 근현대인쇄전시관 1층 27
그림 Ⅱ-4. 근현대인쇄전시관 2층 27
그림 Ⅱ-5. 청주고인쇄박물관 조직구성 28
그림 Ⅱ-6. 문화강좌 34
그림 Ⅱ-7. 직지문화학교 34
그림 Ⅱ-8. 찾아가는 직지교육 34
그림 Ⅱ-9. 직지문화체험 34
그림 Ⅱ-10. 직지대학 34
그림 Ⅱ-11. 직지인형극 34
그림 Ⅱ-12. 박물관 입구 활자 부조물 36
그림 Ⅱ-13. 박물관 외관 36
그림 Ⅱ-14. 구텐베르크 박물관 현대화를 위한 워크샵 37
그림 Ⅱ-15. 박물관 소장 한국 금속활자 37
그림 Ⅱ-16. 박물관 외관 38
그림 Ⅱ-17. 박물관의 구조 38
그림 Ⅱ-18. 활자 기계 38
그림 Ⅱ-19. 인쇄기계 38
그림 Ⅱ-20. 박물관 외부 및 정원 39
그림 Ⅱ-21. 박물관 입구 39
그림 Ⅱ-22. 전시유물 유형별 목록 40
그림 Ⅱ-23. 관람객 만족도 상위 10개 작품에 대한 설문조사 40
그림 Ⅱ-24. 박물관 입구 41
그림 Ⅱ-25. 도쿄 박물관 층별 구조 41
그림 Ⅱ-26. 종합전시 42
그림 Ⅱ-27. 종합전시(체험형) 42
그림 Ⅱ-28. 바티칸교황청 도서관(2015) 42
그림 Ⅱ-29. 천문학과 인쇄(2018) 42
그림 Ⅱ-30. 인쇄의 집 43
그림 Ⅱ-31. 활판 워크숍 43
그림 Ⅱ-32. 체험 학습 43
그림 Ⅱ-33. 문화 프로그램 43
그림 Ⅱ-34. 금속활자전수교육관에서 판매 중인 기념품 종류 57
그림 Ⅱ-35. 청주고인쇄박물관 조직구성 59
그림 Ⅱ-36. 고인쇄박물관 홈페이지 유물검색 66
그림 Ⅱ-37. 플랑탱-모레투스 박물관의 소장유물 검색기능 66
그림 Ⅱ-38. 근현대관 전시실 변경(안) 72
그림 Ⅱ-39. 고인쇄박물관 조직개편(안) 76
그림 Ⅱ-40. 디지털팀 구성(안) 77
그림 Ⅱ-41. 국립민속박물관(上) 및 대만 국립고궁박물관(下)의 어린이 대상 웹사이트 78
그림 Ⅱ-42. 리옹 인쇄박물관의 2019-20년 컨퍼런스 공지 메인화면 87
그림 Ⅱ-43. 플랑탱-모레투스 박물관의 열람실 사진 88
그림 Ⅱ-44. 돗판인쇄박물관 만족도 조사 90
그림 Ⅱ-45. 구텐베르크 박물관의 기념품 카탈로그 92
그림 Ⅱ-46. 기념품 판매점 93
그림 Ⅱ-47. 활판 박물관 기념품 샘플 93
그림 Ⅱ-48. 오리지널 기념품 93
그림 Ⅱ-49. 기획전 카탈로그 93
그림 Ⅱ-50. SK 하이닉스 광고-청주편1 97
그림 Ⅱ-51. SK 하이닉스 광고-청주편2 97
그림 Ⅱ-52. 인쇄미래관의 외관: 직지 상징 애니메이션 이미지 98
그림 Ⅱ-53.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로비 이미지 98
그림 Ⅱ-54. 런던박물관의 터치스크린 모니터 99
그림 Ⅱ-55. 런던박물관의 터치스크린 모니터에서 제공되는 정보 99
그림 Ⅱ-56. 일본 신 에노시마 수족관의 움직이는 형상문자와 터치스크린 100
그림 Ⅱ-57. 어린이를 위한 직지 미디어북 인터랙티브 미디어 이미지 100
그림 Ⅱ-58. 2014 바이오엑스포 3면 입체영상관 101
그림 Ⅱ-59. 로마 다빈치박물관 홀로그램 101
그림 Ⅱ-60. 타이포그라피 인터랙티브 미디어 102
그림 Ⅱ-61. MOMA의 열람실 102
그림 Ⅱ-62. 박물관 및 미술관 정책 전담부서 연혁 107
그림 Ⅱ-63. 국립중앙박물관 및 산하 국립박물관 현황 108
그림 Ⅱ-64. 청주 고인쇄박물관을 중심으로 한 국립지방박물관 거리 현황 110
그림 Ⅲ-1. 디지털 혁신기술의 등장과 주기 113
그림 Ⅲ-2. 박물관 인쇄과정 시현 117
그림 Ⅲ-3. 특별전시-letters in motion 117
그림 Ⅲ-4. 박물관 내 장서 118
그림 Ⅲ-5. 박물관 도서관 외관 118
그림 Ⅲ-6. 박물관 어플리케이션 118
그림 Ⅲ-7. 인쇄기계 118
그림 Ⅲ-8. Collective Access 주요 특징 119
그림 Ⅲ-9. Museopic 주요 협력 박물관 120
그림 Ⅲ-10. 박물관 어플리케이션 120
그림 Ⅲ-11. VR관 121
그림 Ⅲ-12. VR 컬렉션 121
그림 Ⅲ-13. 청주 고인쇄박물관 홈페이지 122
그림 Ⅲ-14. 어플리케이션 메인화면 123
그림 Ⅲ-15. 어플리케이션 AR 콘텐츠 123
그림 Ⅲ-16. 구글 아트 앤 컬쳐의 직지 관련 자료사진 125
그림 Ⅲ-17. 디지털 기술과 콘텐츠의 융합 129
그림 Ⅲ-18. AI를 활용한 승정원일기 번역 예시 139
그림 Ⅳ-1. 직지특구 지도 142
그림 Ⅳ-2. 직지특구 방문객 수(2015~2018) 148
그림 Ⅳ-3. 둘레길 구성(안) 153
그림 Ⅳ-4.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 158
그림 Ⅳ-5. 밥을 담는 그릇 159
그림 Ⅳ-6. 고운 우리 옷 159
그림 Ⅳ-7. 길이의 개념을 이해하는 프로그램 160
그림 Ⅳ-8. 갑옷 만들기 프로그램 160
그림 Ⅳ-9. 고양어린이박물관 건축물 161
그림 Ⅳ-10. 고양어린이박물관 전시연계교육 161
그림 Ⅳ-11. 고양어린이박물관 특별교육 162
그림 Ⅳ-12. 고양어린이박물관 부모교육 162
그림 Ⅳ-13. 진안군 전통문화전수관 전경 및 실내 활용 예 164
그림 Ⅳ-14. 직지전통 어울관 조감도(안) 165
그림 Ⅳ-15. 전주한옥마을(한스타일특구) 165
그림 Ⅳ-16. 경주 관광특구 166
그림 Ⅳ-17. 직지특구 내 차없는 거리 조성 구간 166
그림 Ⅴ-1. 고인쇄박물관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비전, 가치 및 전략적 목표 172
글상자목차
글상자 Ⅰ-1. 해외 사례조사 21
글상자 Ⅱ-1. 활판인쇄(납활자) 74
글상자 Ⅱ-2. 돗판인쇄박물관 기념품 판매점 92
글상자 Ⅱ-3. 인쇄미래관 층별 구성(안) 96
글상자 Ⅱ-4. 구텐베르크 박물관 재단규정-운영관련 주요 규정 105
글상자 Ⅳ-1. 국내 어린이박물관 사례 158
글상자 Ⅳ-2. 전통문화전수관 사례-진안전통문화전수관 164
글상자 Ⅳ-3. 직지전통 어울관 계획안 164
글상자 Ⅳ-4. 지역특화발전특구 개요 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