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ODA 국민인식조사 설계 5
제1절 연구 목적 및 범위 6
제2절 조사 내용 9
제3절 표본 설계 11
제4절 조사 설계 18
제5절 가중치(weight) 산정 19
제6절 응답자 특성 20
제2장 ODA 국민인식조사 주요 결과 21
제1절 대외원조에 대한 인식 22
1. 우리 국민의 대외원조 인지도 22
2. 우리 국민의 대외원조 제공 지지도 25
3.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식 28
제2절 대외원조 규모와 효과성 29
1. 정부 대외원조 규모 적정성 인식 29
2. 정부 대외원조의 효과에 대한 인식 30
제3절 대외원조 정보 획득 경로 및 선호도 31
1. 대외원조 정보 접해본 경험 31
2. 대외원조 정보 획득 경로 32
3. 가장 관심 있는 대외원조 정보 33
제3장 ODA 국민인식조사 결과 34
제1절 대외원조에 대한 인식 35
1. 저개발국 빈곤층 지원의 중요성 35
2. 한국의 수원 경험 인식 37
3. 한국의 수원 기여도 39
4.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인식 41
5. 민간/사회단체의 대외원조 제공 인식 43
6.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인지 여부 45
7. 개발원조위원회 가입인지 여부 47
8. 국제사회 일원으로서의 소속감 49
9. 저개발국가 지원 참여의사 61
10. 저개발국 지원에 대한 생각 63
제2절 대외원조의 동기에 대한 인식 65
1. 개발도상국의 심각한 문제 65
2. 저개발국가 지원 이유 70
제3절 대외원조의 필요성과 규모에 대한 인식 75
1.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찬반 75
2.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찬성 이유 77
3.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반대 이유 80
4.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 적정성 83
5.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축소해야 하는 이유 85
6.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 87
제4절 정부의 대외원조 효과에 대한 인식 89
1. 대외원조의 실질적 효과 89
2. 대외원조 효과성에 대한 의견 91
제5절 대외원조에 대한 정보 및 교육에 대한 인식 109
1. 정부의 대외원조 정보를 접해본 경험 유무 109
2. 대외원조 관련 정보의 충분한 정도 111
3. 대외원조 정보 접근 경로 113
4. 대외원조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도 116
5. 대외원조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정보 118
6. 선호하는 대외원조 정보 제공 매체 121
7. 대외원조 관련 교육 받은 경험 126
8.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의 충분성 128
9.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 130
10.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 필요부분 132
11.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경로 134
제6절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 137
1. 타인 돕는 것에 대한 인식 137
2. 독립적 문제 해결 139
3. 정부업무에 대한 관심도 141
4. 사회/정치단체에서의 적극적인 활동 143
5. 윤리적/친환경적 상품 구매 145
6. 금전적 기부 경험 147
7. 봉사활동 경험 149
제4장 ODA 국민인식조사 국제비교 151
제1절 대외원조에 대한 인식 153
1. 개발도상국 빈곤층을 돕는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153
2.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인지도 155
3. 민간기업과 시민사회단체의 지원에 대한 인식 158
제2절 대외원조 동기에 대한 인식 160
제3절 대외원조 필요성과 규모에 대한 인식 164
제4절 정부의 대외원조 효과에 대한 인식 169
제5절 대외원조에 대한 정보 및 교육에 대한 인식 176
제6절 사회 활동에 대한 인식 179
제5장 ODA 국민인식 영향요인 분석 183
제1절 변수와 분석방법 184
1. 종속변수 184
2. 설명변수 185
3. 분석모형과 분석방법 188
제2절 분석결과 190
1. ODA 제공여부에 대한 인지도 결정요인 190
2. 대외원조 제공에 대한 찬반 결정요인 192
3. 대외원조 규모의 적정성 결정요인 193
제6장 결론: 정책적 시사점 196
참고문헌 201
[부록] ODA(대외원조) 국민 인식조사 202
〈표 1-1〉 조사 내용 9
〈표 1-2〉 지역별 표본배분 12
〈표 1-3〉 성별 표본배분 12
〈표 1-4〉 표본수 및 지점수 13
〈표 1-5〉 지점 및 집계구 코드 14
〈표 1-6〉 응답자 특성 20
〈표 3-1〉 저개발국 빈곤층 지원의 중요성 36
〈표 3-2〉 한국의 수원 경험 인식 38
〈표 3-3〉 한국의 수원 기여도 40
〈표 3-4〉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인식 42
〈표 3-5〉 민간/사회단체의 대외원조 제공 인식 44
〈표 3-6〉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인지 여부 46
〈표 3-7〉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인지 여부 48
〈표 3-8〉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 50
〈표 3-9〉 살고 있는 (시ㆍ도)에 강한 소속감 52
〈표 3-10〉 살고 있는 (읍ㆍ면ㆍ동)에 강한 소속감 54
〈표 3-11〉 국제사회 일원이라는 소속감 56
〈표 3-12〉 국제사회 문제에 대한 관심 58
〈표 3-13〉/〈표 3-12〉 국제사회 문제에 대한 주변 사람과의 대화 정도 60
〈표 3-14〉 저개발국가 지원 참여의사 62
〈표 3-15〉 저개발국가 지원에 대한 생각 64
〈표 3-16〉 저개발국가 지원 우선순위(1순위) 66
〈표 3-17〉 개발도상국의 심각한 문제(복수응답) 68
〈표 3-18〉 저개발국가 지원 이유(1순위) 71
〈표 3-19〉 한국의 개발도상국 원조 이유(복수응답) 73
〈표 3-20〉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찬반 76
〈표 3-21〉 정부의 대외원조 찬성이유 78
〈표 3-22〉 정부의 대외원조 반대이유 81
〈표 3-23〉 정부의 대외원조 적정성 84
〈표 3-24〉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축소해야 하는 이유 86
〈표 3-25〉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 88
〈표 3-26〉 대외원조의 실질적효과 90
〈표 3-27〉 개발도상국가 국민과 사회의 자립 92
〈표 3-28〉 글로벌 경제 활성화 94
〈표 3-29〉 국제적인 갈등 예방 96
〈표 3-30〉 외교관계의 강화 98
〈표 3-31〉 국제적 이미지 개선 100
〈표 3-32〉 기업의 해외활동 촉진 102
〈표 3-33〉 한국상품의 구매 여건 개선 104
〈표 3-34〉 글로벌 인재 양성에 도움 106
〈표 3-35〉 국민의 일자리 창출 108
〈표 3-36〉 정부의 대외원조를 접해본 경험 유무 110
〈표 3-37〉 정부의 대외원조를 접해본 경험 유무 112
〈표 3-38〉 정부의 대외원조 정보를 접한 경로(중복응답) 114
〈표 3-39〉 대외원조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도 117
〈표 3-40〉 대외원조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정보(1순위) 119
〈표 3-41〉 대외원조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정보(복수응답) 120
〈표 3-42〉 선호하는 대외원조 정보 제공 매체(1순위) 122
〈표 3-43〉 선호하는 대외원조 정보 제공 매체(복수응답) 124
〈표 3-44〉 대외원조 관련 교육 받은 경험 127
〈표 3-45〉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의 충분성 129
〈표 3-46〉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 131
〈표 3-47〉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 필요 부분 133
〈표 3-48〉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경로 135
〈표 3-49〉 타인을 돕는 것에 대한 인식 138
〈표 3-50〉 독립적 문제 해결 140
〈표 3-51〉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관심 142
〈표 3-52〉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한 관심 144
〈표 3-53〉 윤리적/환경적 상품 구매 146
〈표 3-54〉 금전적 기부경험 148
〈표 3-55〉 봉사활동 참여 경험 150
〈표 4-1〉 국가별 해외 인식조사 152
〈표 4-2〉 개발도상국 빈곤층 지원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55
〈표 4-3〉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57
〈표 4-4〉 민간기업의 지원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59
〈표 4-5〉 개발도상국에서 해결해야 할 우선적 문제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62
〈표 4-6〉 유럽연합 국가별 대외원조 규모에 대한 인식 변화 165
〈표 4-7〉 대외원조 규모 확대 및 축소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67
〈표 4-8〉 정부의 대외원조의 효과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74
〈표 4-9〉 대외원조에 대한 정보 및 교육 국가별 설문문항 177
〈표 4-10〉 사회 활동에 대한 인식 국가별 설문문항 181
〈표 5-1〉 종속변수 설명 185
〈표 5-2〉 설명변수 186
〈표 5-3〉 ODA 제공여부 인지도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190
〈표 5-4〉 ODA 제공 찬반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192
〈표 5-5〉 ODA 규모의 적정성 결정요인 회귀분석 결과 194
〈표 6-1〉/〈표 5-1〉 ODA 사업 홍보 중점사항 4가지 제언 198
〈그림 1-1〉 집계구 예시 17
〈그림 2-1〉 대외원조 제공 인지도 22
〈그림 2-2〉 대외원조 관련 주요 사항 인지도 23
〈그림 2-3〉 개발원조위원회 가입 및 지속가능개발목표 인지도 변화 24
〈그림 2-4〉 대외원조 제공 지지도 25
〈그림 2-5〉 대외원조 제공 찬성 이유 26
〈그림 2-6〉 대외원조 제공 반대 이유 27
〈그림 2-7〉 국제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인식 28
〈그림 2-8〉 대외원조 규모 적정성 인식 29
〈그림 2-9〉 대외원조 효과 인식 30
〈그림 2-10〉 대외원조 정보에 대한 경험 31
〈그림 2-11〉/〈그림 17〉 대외원조 정보 획득 경로(복수 응답) 32
〈그림 2-12〉/〈그림 18〉 가장 관심 있는 대외원조 정보(복수응답) 33
〈그림 3-1〉 저개발국 빈곤층 지원의 중요성 35
〈그림 3-2〉 한국의 수원경험 인식 37
〈그림 3-3〉 한국의 수원경험 인식 39
〈그림 3-4〉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인식 41
〈그림 3-5〉 민간/사회단체의 대외원조 제공 인식 43
〈그림 3-6〉 2030 지속가능한 목표인지여부 45
〈그림 3-7〉 OECD 개발원조위원회(DAC) 가입인지여부 47
〈그림 3-8〉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자긍심 49
〈그림 3-9〉 지역(시ㆍ도)에 강한 소속감 51
〈그림 3-10〉 지역(읍ㆍ면ㆍ동)에 강한 소속감 53
〈그림 3-11〉 국제사회의 일원이라는 소속감 55
〈그림 3-12〉 국제사회에 대한 관심 57
〈그림 3-13〉 국제사회 문제에 대한 주변사람과 대화정도 59
〈그림 3-14〉 저개발국가 지원 참여의사 61
〈그림 3-15〉 저개발국 지원에 대한 생각 63
〈그림 3-16〉 개발도상국의 심각한 문제 65
〈그림 3-17〉 저개발국가 지원 이유(1순위) 70
〈그림 3-18〉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찬반 75
〈그림 3-19〉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찬성 이유 77
〈그림 3-20〉 정부의 대외원조 제공 반대 이유 80
〈그림 3-21〉/〈그림 3-20〉 저개발국 지원에 대한 생각 83
〈그림 3-22〉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축소해야하는 이유 85
〈그림 3-23〉 정부의 대외원조 규모를 확대해야 하는 이유 87
〈그림 3-24〉 대외원조의 실질적 효과 89
〈그림 3-25〉 개발도상국의 국민과 사회의 자립 91
〈그림 3-26〉 글로벌 경제의 활성화 93
〈그림 3-27〉 국제적인 갈등의 예방 95
〈그림 3-28〉 외교관계의 강화 97
〈그림 3-29〉 우리나라의 국제적 이미지 개선 99
〈그림 3-30〉 기업의 해외활동 촉진 101
〈그림 3-31〉 한국상품의 구매여건 개선 103
〈그림 3-32〉 글로벌 인재 양성 105
〈그림 3-33〉 국민의 일자리 창출 107
〈그림 3-34〉 정부의 대외원조 정보 접해본 경험 109
〈그림 3-35〉 대외원조 관련 정보의 충분한 정도 111
〈그림 3-36〉 대외원조 정보 접근 경로 113
〈그림 3-37〉 대외원조 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도 116
〈그림 3-38〉 대외원조에서 가장 관심이 가는 정보(1순위) 118
〈그림 3-39〉 선호하는 대외원조 정보 제공 매체(1순위) 121
〈그림 3-40〉 대외원조 관련 교육 받은 경험 126
〈그림 3-41〉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정보의 충분성 128
〈그림 3-42〉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에 대한 의견 130
〈그림 3-43〉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강화 필요 부분 132
〈그림 3-44〉 초ㆍ중ㆍ고 대상 대외원조 관련 교육 경로 134
〈그림 3-45〉 타인 돕는 것에 대한 인식 137
〈그림 3-46〉 독립적 문제 해결 139
〈그림 3-47〉 정부업무에 대한 관심도 141
〈그림 3-48〉 사회/정치단체에서의 적극적인 활동 143
〈그림 3-49〉 윤리적/친환경적 상품구매 145
〈그림 3-50〉 금전적 기부 경험 147
〈그림 3-51〉 봉사활동 경험 149
〈그림 4-1〉 개발도상국 빈곤층 지원 중요성에 대한 인식(2019년 ODA 국민인식 조사) 153
〈그림 4-2〉 개발도상국 지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유럽연합 국가) 154
〈그림 4-3〉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인지도(2019 ODA 국민인식조사) 155
〈그림 4-4〉 독일개발평가연구원(DEval) 지속가능개발목표에 대한 인식조사 156
〈그림 4-5〉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하는 SDGs 주요과제(일본 여론조사) 157
〈그림 4-6〉 민간기업이나 시민사회단체의 개발도상국 지원에 대한 인지도(2019 ODA 국민인식조사) 158
〈그림 4-7〉 유럽연합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민간기업의 역할 인식 158
〈그림 4-8〉 개발도상국의 가장 심각한 문제 (복수응답)(2019년 ODA 국민인식조사) 160
〈그림 4-9〉 유럽연합 개발도상국이 직면한 가장 긴급한 과제 인식 연도별 비교 161
〈그림 4-10〉 개발도상국에 대해 일본이 실시하는 협력에서 우선시해야 할 분야 162
〈그림 4-11〉 우리나라 대외원조 규모에 대한 인식(2019년 ODA 국민인식 조사) 164
〈그림 4-12〉 유럽연합 대외원조 규모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165
〈그림 4-13〉 미국 대외원조 규모에 대한 인식 167
〈그림 4-14〉 대외원조의 경제발전 및 빈곤퇴치 효과(2019년 ODA 국민인식조사) 169
〈그림 4-15〉 유럽연합 경제 원조의 빈곤 문제 해결 효과에 대한 인식 연도별 비교 170
〈그림 4-16〉 미국 대외 원조의 개발도상국 경제 발전 효과에 대한 인식 170
〈그림 4-17〉 대외원조 효과에 대한 인식(2019년 ODA 국민인식 조사) 171
〈그림 4-18〉 유럽연합 경제 원조의 빈곤 문제 해결 효과에 대한 인식 비교 172
〈그림 4-19〉 미국 대외원조가 대외정책 목표 달성에 미치는 효과 인식 173
〈그림 4-20〉 미국 대외원조가 대외정책 목표 달성에 미치는 세부효과 인식 174
〈그림 4-21〉 대외원조 관련 정보 접근 경로(2019년 ODA 국민인식조사) 176
〈그림 4-22〉 유럽연합 개발 관련 정보 접근 경로 177
〈그림 4-23〉 사회활동에 대한 인식(2019년 ODA 국민인식조사) 179
〈그림 4-24〉 유럽연합 시민 개인적으로 개발도상국을 돕는 일에 참여하는지 여부 180
〈그림 4-25〉 독일개발평가연구원 빈곤 및 개발원조 문제 참여 형태 181
〈그림 5-1〉 ODA 국민인식 결정모형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