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Ⅰ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개요 75
제1절 사업의 배경 및 목적 75
제2절 사업의 추진 경위 및 사업개요 76
1. 사업의 추진 경위 76
2. 사업의 주요 내용 77
제3절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내용 78
1. 예비타당성조사의 절차 78
2. 예비타당성조사의 주요 분석 내용 79
제Ⅱ장 기초자료 분석 및 조사의 주요 쟁점 81
제1절 기초자료 분석 81
1. 일반현황 81
2. 사회ㆍ경제적 지표 분석 86
3. 항만시설 현황 107
제2절 관련계획 검토 111
1. 상위계획 111
2. 지역관련계획 123
3. 항만/어항 관련계획 128
제3절 조사의 주요 쟁점 133
1. 비용추정 관련 쟁점 133
2. 수요 부문 쟁점 135
3. 편익 부문 쟁점 138
제Ⅲ장 기술적 검토 및 비용 추정 140
제1절 기술적 검토 140
1. 설계조건 140
2. 외곽시설 계획 147
3. 접안시설 계획 151
4. 추가 적정성 검토 160
제2절 비용 추정 164
1. 개요 164
2. 주요 쟁점 검토 165
3. 물량 검토 170
4. 단가 검토 184
5. 공사비 추정 199
6. 시설부대경비 추정 200
7. 보상비 추정 205
8. 예비비 205
9. 총사업비 추정 206
10. 운영비 추정 208
11. 연차별 투자계획 210
제Ⅳ장 수요 추정 214
제1절 수요 추정의 전제 214
1. 수요 분석의 범위 215
2. 자료 215
3. 수요 추정의 절차 216
제2절 가력선착장 현황 및 어항 접안능력 검토 218
1. 새만금방조제 내측 어촌계 및 대체어항 현황 218
2. 기존 대체어항 수요 및 개발계획 검토 222
제3절 가력선착장 어선수요 예측 227
1. 가력선착장 수용대상 어선 수요 검토 228
2. 가력선착장 수용대상 어선 수요 예측 234
제Ⅴ장 편익 산정 241
제1절 편익산정 기준 241
1.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의 편익산정 원칙 241
2. 어항의 편익 산정 기준 242
제2절 편익 산정 대상 및 항목 검토 244
1. 편익 산정 대상 244
2. 편익 항목 검토 245
제3절 편익의 산정 252
1. 해상이동비용 절감 편익 252
2. 어업소득 증대 편익 255
3. 방조제 통과비용 절감 편익 257
4. 육상이동 비용 (부의 편익) 258
5. 태풍피해 저감 편익 260
6. 여객선 운항 편익 260
7. 편익 산정 종합 263
제Ⅵ장 경제성 분석 264
제1절 경제성 분석의 주요 전제 264
1. 기본 전제 264
2. 경제성 분석기법 264
제2절 경제성 분석 결과 266
제Ⅶ장 정책성 분석 268
제1절 개요 268
제2절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69
1. 관련계획 및 정책 방향과의 일치성 269
2. 사업의 추진의지 및 선호도 271
제3절 사업추진상의 위험 요인 272
1. 재원조달 가능성 272
2. 환경성 276
제4절 고용효과 분석 277
1. 고용유발효과 278
2. 고용의 질 개선효과 280
제Ⅷ장 지역균형발전 분석 283
제1절 지역 낙후도 283
1. 개요 283
2. 지역낙후도 평가 결과 286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287
1. 작성 현황 287
2. 작성 기준 288
3. 지역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88
4. 건설 등 세분류 부문별 분석방법 291
5.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을 위한 유발계수 294
6. 분석모형의 한계 및 해석상 유의점 299
7. 지역경제파급효과 분석 결과 300
제Ⅸ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304
제1절 AHP를 활용한 사업의 종합 판단 304
1. AHP 분석의 개요 304
2. 평가 대안 306
3. 조사 대상 집단 306
4. AHP 구조 및 평가항목 306
5. AHP 분석 결과 309
제2절 민자 유치 가능성 검토 313
제3절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314
참고문헌 318
[부록 A] AHP 설문지 양식 320
〈표 Ⅰ-1〉 사업의 주요 내용 77
〈표 Ⅱ-1〉 기상개요 요약 82
〈표 Ⅱ-2〉 주요 태풍현황 83
〈표 Ⅱ-3〉 풍향별 출현율 85
〈표 Ⅱ-4〉 작업일수에 영향을 주는 요소 85
〈표 Ⅱ-5〉 작업가능일수 85
〈표 Ⅱ-6〉 인구 현황 (군산시) 86
〈표 Ⅱ-7〉 인구 현황 (김제시) 87
〈표 Ⅱ-8〉 인구 현황 (부안군) 87
〈표 Ⅱ-9〉 면적 및 행정단위 현황 (군산시) 88
〈표 Ⅱ-10〉 면적 및 행정단위 현황 (김제시) 88
〈표 Ⅱ-11〉 면적 및 행정단위 현황 (부안군) 89
〈표 Ⅱ-12〉 주택 현황 (군산시) 89
〈표 Ⅱ-13〉 주택 현황 (김제시) 90
〈표 Ⅱ-14〉 주택 현황 (부안군) 90
〈표 Ⅱ-15〉 교육기관 현황 (군산시, 2016) 91
〈표 Ⅱ-16〉 교육기관 현황 (김제시, 2017) 92
〈표 Ⅱ-17〉 교육기관 현황 (부안군, 2016) 92
〈표 Ⅱ-18〉 농업인구 및 경지면적 현황 (군산시) 93
〈표 Ⅱ-19〉 농업인구 및 경지면적 현황 (김제시) 93
〈표 Ⅱ-20〉 농업인구 및 경지면적 현황 (부안군) 94
〈표 Ⅱ-21〉 어가수 및 어업인구 현황 (군산시) 94
〈표 Ⅱ-22〉 어가수 및 어업인구 현황 (김제시, 내수면어업) 95
〈표 Ⅱ-23〉 어가수 및 어업인구 현황 (부안군) 95
〈표 Ⅱ-24〉 제조업 중분류별 구성 (군산시) 96
〈표 Ⅱ-25〉 제조업 중분류별 구성 (김제시) 97
〈표 Ⅱ-26〉 제조업 중분류별 구성 (부안군) 97
〈표 Ⅱ-27〉 산업단지 현황 (군산시) 98
〈표 Ⅱ-28〉 산업단지 현황 (김제시) 99
〈표 Ⅱ-29〉 산업단지 현황 (부안군) 99
〈표 Ⅱ-30〉 동력 현황 (군산시) 100
〈표 Ⅱ-31〉 동력 현황 (김제시) 101
〈표 Ⅱ-32〉 동력 현황 (부안군) 101
〈표 Ⅱ-33〉 용수사용 현황 (군산시) 102
〈표 Ⅱ-34〉 용수사용 현황 (김제시) 102
〈표 Ⅱ-35〉 용수사용 현황 (부안군) 103
〈표 Ⅱ-36〉 상수도 현황 (군산시) 103
〈표 Ⅱ-37〉 상수도 현황 (김제시) 104
〈표 Ⅱ-38〉 상수도 현황 (부안군) 104
〈표 Ⅱ-39〉 하수처리 현황 (군산시) 105
〈표 Ⅱ-40〉 하수처리 현황 (김제시) 106
〈표 Ⅱ-41〉 하수처리 현황 (부안군) 106
〈표 Ⅱ-42〉 가력선착장 시설현황 107
〈표 Ⅱ-43〉 새만금 내측 어선척수 현황 109
〈표 Ⅱ-44〉 가력선착장 세력권내 어선척수 110
〈표 Ⅱ-45〉 호남권 기본방향 및 발전방향 113
〈표 Ⅱ-46〉 새만금 개발에 따른 유발인구 추정 119
〈표 Ⅱ-47〉 새만금 개발에 따른 유발인구 배분 119
〈표 Ⅱ-48〉 단계별 개발규모 121
〈표 Ⅱ-49〉 전라북도종합계획 지역생활권 Ⅰ 125
〈표 Ⅱ-50〉 전라북도종합계획 지역생활권 Ⅱ 125
〈표 Ⅱ-51〉 사업내용 128
〈표 Ⅱ-52〉 항만물동량 전망 및 처리계획 129
〈표 Ⅱ-53〉 건설계획 129
〈표 Ⅱ-54〉 가력선착장 시설 소요규모 검토 (2차 보강) 131
〈표 Ⅲ-1〉 가력선착장 조위표 140
〈표 Ⅲ-2〉 창조류 벡터도 및 유속분포도, 현상태 141
〈표 Ⅲ-3〉 심해설계파 제원 142
〈표 Ⅲ-4〉 천해설계파 추정결과 143
〈표 Ⅲ-5〉 WSW 파향 파랑 분포도 및 벡터도 143
〈표 Ⅲ-6〉 가력선착장 수용대상 어선척수 146
〈표 Ⅲ-7〉 평가대상 어선 146
〈표 Ⅲ-8〉 외곽시설 설계조위 산정결과 147
〈표 Ⅲ-9〉 외곽시설 대상구조물 설계파 148
〈표 Ⅲ-10〉 외곽시설 마루높이 결정 149
〈표 Ⅲ-11〉 외곽시설 단면계획 150
〈표 Ⅲ-12〉 접안시설 조위결정 152
〈표 Ⅲ-13〉 평가대상 어선 152
〈표 Ⅲ-14〉 설계기준에 제시된 접안시설의 표준적인 마루높이 산정방법 152
〈표 Ⅲ-15〉 접안시설별 마루높이 산정결과 153
〈표 Ⅲ-16〉 인접시설 마루높이 현황 153
〈표 Ⅲ-17〉 접안시설 소요규모 154
〈표 Ⅲ-18〉 접안시설 기능 재배치 154
〈표 Ⅲ-19〉 물양장 단면계획 155
〈표 Ⅲ-20〉 여객선 대상선박 제원 157
〈표 Ⅲ-21〉 여객선 단면계획 157
〈표 Ⅲ-22〉 부잔교 주요시설 구성 158
〈표 Ⅲ-23〉 부잔교 제원 158
〈표 Ⅲ-24〉 수역시설 사용이 가능한 최대파고 160
〈표 Ⅲ-25〉 방파제 연약지반개량 검토 163
〈표 Ⅲ-26〉 물양장 연약지반개량 검토 163
〈표 Ⅲ-27〉 비용구분 164
〈표 Ⅲ-28〉 주요자재 소요물량 165
〈표 Ⅲ-29〉 새만금 주변 재료원 현황 166
〈표 Ⅲ-30〉 부두연장(손실률 고려) 변경 (안) 169
〈표 Ⅲ-31〉 수용가능 최대 어선척수 169
〈표 Ⅲ-32〉 접안시설 기능 재배치 169
〈표 Ⅲ-33〉 기 수행 용역 외곽시설 및 접안시설 적용 단가 170
〈표 Ⅲ-34〉 검토 시설물 규모 170
〈표 Ⅲ-35〉 남방파제(경사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74
〈표 Ⅲ-36〉 동방파제(경사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75
〈표 Ⅲ-37〉 남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76
〈표 Ⅲ-38〉 남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계속) 177
〈표 Ⅲ-39〉 북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78
〈표 Ⅲ-40〉 북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계속) 179
〈표 Ⅲ-41〉 동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80
〈표 Ⅲ-42〉 동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계속) 181
〈표 Ⅲ-43〉 여객부두(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182
〈표 Ⅲ-44〉 여객부두(블록식 혼성제) 물량비교 (m당 물량) (계속) 183
〈표 Ⅲ-45〉 연약지반개량(DCM) m당 개략공사비 추정 184
〈표 Ⅲ-46〉 구간별 연약지반개량 공사비 추정 184
〈표 Ⅲ-47〉 기초공 해상공종 단가 비교 185
〈표 Ⅲ-48〉 기초공 해상공종 단가 추정결과 186
〈표 Ⅲ-49〉 블록 해상운반거치 단가 추정 187
〈표 Ⅲ-50〉 물가상승률 검토 187
〈표 Ⅲ-51〉 남방파제(경사제) 단가비교 188
〈표 Ⅲ-52〉 동방파제(경사제) 단가비교 189
〈표 Ⅲ-53〉 남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190
〈표 Ⅲ-54〉 남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계속) 191
〈표 Ⅲ-55〉 북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192
〈표 Ⅲ-56〉 북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계속) 193
〈표 Ⅲ-57〉 동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194
〈표 Ⅲ-58〉 동측 물양장(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계속) 195
〈표 Ⅲ-59〉 여객부두(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196
〈표 Ⅲ-60〉 여객부두(블록식 혼성제) 단가비교 (계속) 197
〈표 Ⅲ-61〉 부잔교 단가비교 198
〈표 Ⅲ-62〉 시설물별 공사비 추정결과 199
〈표 Ⅲ-63〉 토목설계비 요율 200
〈표 Ⅲ-64〉 직선보간법 산정식 201
〈표 Ⅲ-65〉 설계비 201
〈표 Ⅲ-66〉 조사 및 측량비 202
〈표 Ⅲ-67〉 전면책임감리비 요율 202
〈표 Ⅲ-68〉 전면책임감리비 203
〈표 Ⅲ-69〉 시설부대비 요율 204
〈표 Ⅲ-70〉 시설부대비 204
〈표 Ⅲ-71〉 시설부대경비 205
〈표 Ⅲ-72〉 예비비 205
〈표 Ⅲ-73〉 총사업비 추정결과 206
〈표 Ⅲ-74〉 항만시설의 자산별 운영비비율 및 유지보수비율 208
〈표 Ⅲ-75〉 평균 유지보수 비율 산정 209
〈표 Ⅲ-76〉 운영유지비 209
〈표 Ⅲ-77〉 연차별 건설계획 210
〈표 Ⅲ-78〉 연차별 투자계획 (부가가치세 포함) 211
〈표 Ⅲ-79〉 토지조성효과 (잔존효과) 212
〈표 Ⅲ-80〉 연차별 투입계획 (부가가치세 미포함) 213
〈표 Ⅳ-1〉 새만금 내측 어항폐쇄 현황 219
〈표 Ⅳ-2〉 새만금 내측 등록어선 척수 현황 (2015년) 220
〈표 Ⅳ-3〉 새만금방조제 인근 주요 대체어항의 현황 (2016년) 221
〈표 Ⅳ-4〉 기존 대체어항 개발계획의 수용능력 산정 222
〈표 Ⅳ-5〉 새만금방조제 건설에 따른 대체어항의 어선 수요 산정 (2015년) 223
〈표 Ⅳ-6〉 기존 개발계획의 대체어항 어선 수용능력 검토 224
〈표 Ⅳ-7〉 검토 대상 대체어항 시설현황 225
〈표 Ⅳ-8〉 검토대상 어항별 수용대상 어선척수 (2015년 현재) 226
〈표 Ⅳ-9〉 1중 종접안 적용시 가력선착장의 수용가능 최대어선 척수 변화 227
〈표 Ⅳ-10〉 1중 종접안 적용시 가력선착장의 어선 수용능력 검토 (2025년 기준) 227
〈표 Ⅳ-11〉 새만금 내측 어선척수 검증 (2015년) 228
〈표 Ⅳ-12〉 가력선착장 어선척수 실적치 (2015년) 229
〈표 Ⅳ-13〉 가력선착장 재적어선 현황 (2015년) 229
〈표 Ⅳ-14〉 대항어촌계 어선세력 현황 (2015년) 231
〈표 Ⅳ-15〉 비안어촌계 어선세력 현황 (2015년) 232
〈표 Ⅳ-16〉 가력선착장 내 비안어촌계 어선세력 정박 현황 (월 최대치) 233
〈표 Ⅳ-17〉 2015년 기준 가력선착장의 현재 이용여부 및 어촌계별 수요 234
〈표 Ⅳ-18〉 전라북도와 가력항 세력권 어선척수 및 비율 235
〈표 Ⅳ-19〉 본 예측치와 전라북도 타당성조사의 예측치 비교 237
〈표 Ⅳ-20〉 검토대상 어항별 수용대상 어선척수 (2015년 현재) 239
〈표 Ⅳ-21〉 분석 대안별 수용가능 최대 어선척수 비교 240
〈표 Ⅳ-22〉 분석 대안별 수용능력 초과어선수요 예측 240
〈표 Ⅴ-1〉 어항개발에 따른 편익 항목의 산정 242
〈표 Ⅴ-2〉 어항 기능별 대상 시설 편익항목 243
〈표 Ⅴ-3〉 일본의 어항개발 효과 분석 및 평가방법 244
〈표 Ⅴ-4〉 2015년 기준 가력선착장의 현재 이용여부 및 어촌계별 수요 245
〈표 Ⅴ-5〉 새만금방조제의 통선문 시설 현황 247
〈표 Ⅴ-6〉 새만금방조제 통선문 이용 실적 (새만금호 → 방조제 외측) 247
〈표 Ⅴ-7〉 군산항~비안도 항로의 여객수송실적 251
〈표 Ⅴ-8〉 전라북도 연안어업의 어선 당 연간 조업 추이 253
〈표 Ⅴ-9〉 전라북도 연안어업의 어선 당 연간 비용 추이 254
〈표 Ⅴ-10〉 해상이동비용 절감 편익 예측 255
〈표 Ⅴ-11〉 전라북도 연안어업의 어선 당 어업이익 추이 (선주) 256
〈표 Ⅴ-12〉 전라북도 연안어업의 어선 당 어업이익 추이 (선주와 선원) 256
〈표 Ⅴ-13〉 어업소득 증대 편익 예측 257
〈표 Ⅴ-14〉 방조제 통과비용 절감 편익 예측 258
〈표 Ⅴ-15〉 육상이동비용 예측 259
〈표 Ⅴ-16〉 연도별 부안군 태풍피해 어선척수 및 피해액 260
〈표 Ⅴ-17〉 개야도와 어청도의 해상여객 추이 261
〈표 Ⅴ-18〉 10톤급 통선의 사양 및 연간 유지관리비 262
〈표 Ⅴ-19〉 편익 산정 결과 263
〈표 Ⅵ-1〉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의 비용ㆍ편익 분석 결과 266
〈표 Ⅵ-2〉 가력선착장 확장 사업의 비용편익 흐름표 267
〈표 Ⅶ-1〉 본 조사의 정책성 분석 평가항목 269
〈표 Ⅶ-2〉 사업비의 연차별 투입계획 273
〈표 Ⅶ-3〉 분야별 재원배분 계획 273
〈표 Ⅶ-4〉 기금운용계획 총괄 274
〈표 Ⅶ-5〉 농지관리기금 운용계획 275
〈표 Ⅶ-6〉 고용유발효과 결과 278
〈표 Ⅶ-7〉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의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279
〈표 Ⅶ-8〉 고용의 질 평가를 위한 평가항목 280
〈표 Ⅶ-9〉 산업별 고용유발인원 및 고용의 질 표준화 점수 281
〈표 Ⅶ-10〉 본 사업으로 창출되는 고용의 질 점수 281
〈표 Ⅶ-11〉 본 사업의 고용의 질 평가표 282
〈표 Ⅷ-1〉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에 사용되는 지표의 개요 284
〈표 Ⅷ-2〉 지역낙후도지수 산정을 위한 지표간 가중치 285
〈표 Ⅷ-3〉 전라북도 부안군의 지역낙후도 지수 및 순위 286
〈표 Ⅷ-4〉 상품 분류 구분 292
〈표 Ⅷ-5〉 투자비 내역 301
〈표 Ⅷ-6〉 지역별 IRIO 분석 결과 302
〈표 Ⅷ-7〉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의 지역경제 활성화효과 303
〈표 Ⅸ-1〉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항목 요약 308
〈표 Ⅸ-2〉 가중치 산정범위 309
〈표 Ⅸ-3〉 각 항목별 가중치 산정결과 310
〈표 Ⅸ-4〉 AHP 평가결과 311
〈표 Ⅸ-5〉 평가자별 의견일치도와 AHP 평점에 따른 결론 312
〈표 Ⅸ-6〉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총괄 요약표 317
[그림 Ⅰ-1] 예비타당성조사의 흐름도 78
[그림 Ⅱ-1] 가력선착장 위치도 81
[그림 Ⅱ-2] 태풍진형경로도 84
[그림 Ⅱ-3] 가력선착장 시설현황 107
[그림 Ⅱ-4] 구조물별 표준단면도 108
[그림 Ⅱ-5] 새만금 주변 어선세력 현황 109
[그림 Ⅱ-6] 새만금 주변 어선세력 현황 110
[그림 Ⅱ-7] 새만금사업 기본구상 및 종합개발계획간 관계 117
[그림 Ⅱ-8] 새만금 토지이용계획 (안) 118
[그림 Ⅱ-9] 단계별 용지조성계획 120
[그림 Ⅱ-10] 삶의 질이 높은 동북아 신 성장거점 전라북도 123
[그림 Ⅱ-11] 발전축 124
[그림 Ⅱ-12] 지역생활권 125
[그림 Ⅱ-13] 새만금신항 계획평면도 130
[그림 Ⅱ-14] 1차보강 계획평면도 131
[그림 Ⅱ-15] 2차보강 계획평면도 132
[그림 Ⅱ-16] 가력선착장 항내정온도 실험결과 133
[그림 Ⅲ-1] 가력선착장 수심도 144
[그림 Ⅲ-2] 가력선착장 지반조사 위치도 145
[그림 Ⅲ-3] 가력선착장 외곽시설 위치도 147
[그림 Ⅲ-4] 외곽시설 표준단면도 150
[그림 Ⅲ-5] 가력선착장 접안시설 위치도 151
[그림 Ⅲ-6] 가력선착장 확장 계획평면도 (안) 154
[그림 Ⅲ-7] 물양장 구간별 표준단면도 155
[그림 Ⅲ-8] 물양장 구간별 표준단면도 157
[그림 Ⅲ-9] 가력선착장 확장 계획평면도 (안) 159
[그림 Ⅲ-10] 가력선착장 기존 부잔교 시설 159
[그림 Ⅲ-11] 가력선착장 항내정온도 실험결과 161
[그림 Ⅲ-12] 주파향(WSW)에 대한 회절파 산정결과 162
[그림 Ⅲ-13] 석산 및 토취장 현황 166
[그림 Ⅲ-14] 기존 동방파제 제거 후 접안시설 활용 (안) 167
[그림 Ⅲ-15] 선박접안 손실률 재산정 기준 (안) 168
[그림 Ⅲ-16] 시설별 표준단면도 171
[그림 Ⅳ-1] 가력선착장 어선 수요 추정의 절차 217
[그림 Ⅳ-2] 새만금방조제 건설에 따른 영향권 내 어촌계 현황 218
[그림 Ⅳ-3] 새만금방조제 건설에 따른 대체어항 위치도 221
[그림 Ⅳ-4] 새만금방조제 건설에 따른 대체어항의 지역별 수요 산정 223
[그림 Ⅳ-5] 어항에서 어선의 접안 모식도 226
[그림 Ⅳ-6] 전라북도의 가력선착장 어선 수요 추정 230
[그림 Ⅳ-7] 송포항과 성천항의 어선 입출항 가능시간 232
[그림 Ⅳ-8] 전라북도의 어선보유척수 추이 235
[그림 Ⅳ-9] 전라북도의 어선척수 실적치 및 예측치 237
[그림 Ⅴ-1] 계화리~가력선착장 간 해상 및 육상 이동 비교 246
[그림 Ⅴ-2] 민간장비 임차를 통한 어선 외해 이동 248
[그림 Ⅴ-3] 새만금 내측과 가력선착장간의 해상이동경로 및 거리 253
[그림 Ⅴ-4] 가력선착장 재적어선의 주 조업장소 254
[그림 Ⅴ-5] 계화부두와 가력선착장 간 육상이동경로 259
[그림 Ⅶ-1] 고용효과 분석 방법 277
[그림 Ⅷ-1] 지역 내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90
[그림 Ⅷ-2] 지역간산업연관표(IRIO)의 기본구조 291
[그림 Ⅸ-1]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계층 구조 307
〈표 1〉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AHP 평가항목 요약 324
〈표 2〉 가중치 산정범위 329
[그림 1] 평가 예 322
[그림 2]/[그림 1] 새만금 가력선착장 확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의 AHP 계층 구조 323
[그림 3]/[그림 2] 제1계층 중요도 평가 329
[그림 4]/[그림 3] 제2계층 중요도 평가 330
[그림 5]/[그림 4] 제3계층 중요도 평가 (지역균형발전) 331
[그림 6]/[그림 5] 제3계층 중요도 평가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331
[그림 7]/[그림 6] 제3계층 중요도 평가 (사업 추진상의 위험요인) 332
[그림 8]/[그림 7] 제3계층 중요도 평가 (고용효과 분석) 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