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프롤로그 : 코로나 19가 학교자율운영에 던지는 질문 1
1. 서론 : 왜 핀란드 학교행정체제인가? 3
2. 핀란드 교육행정체제의 자율화ㆍ분권화 4
3. 핀란드 학교의 행정체제 및 학교운영 6
가. 슈필라움(Spielraum), 자율과 주체의 공간 6
나. 유연한 학교조직과 집단지도체제 8
다. '실무'를 하는 교장 8
라. 지방정부가 담당하는 책임: 시설 유지ㆍ보수, 청소, 급식, 방과후 교실 9
마. 학교 운영의 자율성 : 공문, 감사, 기안과 결재 10
바. 교사의 일과 업무분장 : 책임은 덜어내고 교육과정 중심으로 12
사. 국가와 사회가 책임지는 안전 13
4. 핀란드 학교자율운영체제의 특징 및 시사점 14
참고문헌 18
〈표 1〉 핀란드 교육행정 단위별 의사결정 내용과 수준 6
[그림 1] 핀란드 학교의 행정체제 15
[그림 2] 한국과 핀란드 학교 업무분장 비교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