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전 세계 1만TEU급 이상 컨테이너 운항선박 532척, 전체 선복량의 34% 비중 차지 3
컨테이너 운항선박 평균선형은 4천TEU 수준, 지난 10년간 연평균 3.7% 증가율 대형화 진행 5
세계 주요 항만의 평균선형, 2019년 들어 8천TEU 초과, 부산항은 이들 항만 가운데 중위권 수준의 대형항만 8
선박대형화와 함께 컨테이너 선박 평균하역량 크게 증가 추세 10
선박대형화 영향으로 정기노선별 기항지는 점진적으로 축소 12
선박대형화와 선박당 하역량 증가 영향으로 선박 접안시간 증가 예상, 하역서비스 제고 노력 필요 13
하역생산성 제고를 위한 단기적, 중장기적 정책 구상 필요 17
판권기 1
표 1. 세계 컨테이너 선박 운항 현황(2019.09) 3
표 2. 세계 컨테이너 선박 평균선형(2019.09) 6
표 3. 세계 주요 20대 항만의 컨테이너 선박 평균선형 8
표 4. 컨테이너 입항선박의 평균하역량 10
표 5. 컨테이너 정기노선 기항지 현황 12
표 6. 컨테이너 입항선박 평균접안시간 및 선석생산성 추이 비교 14
표 7. 세계 주요 항만 선석생산성 추이 15
그림 1. 세계 컨테이너 선박 선복량 추이 4
그림 2. 세계 컨테이너 선박 선복량 및 비중(2019.09) 5
그림 3. 세계 컨테이너 운항선박 평균선형 추이 7
그림 4. 글로벌 정기선사 컨테이너 선박 평균선형 추이 7
그림 5. 세계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선박 평균선형(2019.09) 9
그림 6. 컨테이너 입항선박의 평균하역량(2019) 11
그림 7. 컨테이너 정기노선별 평균 기항항만수 추이 13
그림 8. 컨테이너 입항선박 평균접안시간 및 선석생산성 추이(대상선박 : 8천TEU이상) 15
그림 9. 세계 주요 항만 선석생산성 현황(대상선박 : 8천TEU 이상) 16
그림 10. 부산항 선석생산성 분기별 추이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