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PART Ⅰ.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10
PART Ⅱ. 선행연구 고찰 13
제1절 지역사회 노인돌봄서비스 전달체계 - 구조와 현황 14
1. 지역사회 노인돌봄서비스 전개과정 14
2. 지역사회 노인돌봄서비스 현황 18
3. 지역사회 노인돌봄서비스 진단 21
제2절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와 역량, 교육현황 23
1.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직무 23
2. 노인돌봄서비스 종사자 직무ㆍ역량 관련 논의 27
3. 소결 35
PART Ⅲ. 연구결과 36
제1절 지역사회 노인돌봄 전문인력 직무역량에 대한 FGI 분석 37
1. 분석개요 37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분석 결과 주요 내용 40
3. 소결 47
제2절 지역사회 노인돌봄서비스 전문인력 직무역량 모델 49
1. 분석개요 49
2. 직무분석의 주요내용 51
3. 직무역량 모델 60
제3절 지역사회 노인돌봄 전문인력 직무수행 실태조사 67
1. 조사개요 67
2. 주요결과 68
3. 소결 107
제4절 지역사회 노인돌봄 전문인력 교육요구 분석 108
PART Ⅳ. 결론 및 제언 111
참고문헌 117
[부록 1] 직무분석 결과 122
[부록 2] FGI 분석결과 154
[부록 3] 설문지 175
〈표 1-2-1〉 직무분석 세부 절차 11
〈표 2-1-1〉 노인돌봄서비스의 발전과정 16
〈표 2-1-2〉 가정봉사원파견센터와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비교 17
〈표 2-1-3〉 노인돌봄사업 비교(1) 18
〈표 2-1-4〉 노인돌봄사업 비교(2) 20
〈표 2-2-1〉 노인돌봄종합서비스 제공기관 역할 23
〈표 2-2-2〉 노인돌봄사업별 "서비스 관리자" 주요업무 비교 25
〈표 2-2-3〉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서비스관리자 특성 31
〈표 2-2-4〉 재가노인지원센터 사회복지사의 표준 직무(2004) 32
〈표 3-1-1〉 노인돌봄 전문인력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일반적 특성 38
〈표 3-1-2〉 노인돌봄서비스 관리자의 인터뷰가이드 질문 39
〈표 3-1-3〉 1차 FGI 결과 :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서비스관리자의 직무수행내용 40
〈표 3-1-4〉 2차 FGI 결과 : 노인돌봄종합 및 재가노인지원서비스 사업관리자의 직무수행내용 42
〈표 3-1-5〉 1, 2차 FGI 결과 직무수행내용 비교 43
〈표 3-1-6〉 1차 FGI 결과 :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서비스관리자의 직무인식 44
〈표 3-1-7〉 2차 FGI 결과 : 노인돌봄종합 및 재가서비스 사업 관리자의 직무인식 45
〈표 3-2-1〉 노인돌봄 관리자의 직업명세서 57
〈표 3-2-2〉 노인돌봄 관리자의 직무기술서 59
〈표 3-2-3〉 노인돌봄 관리자의 역량모델 분석 과정 61
〈표 3-2-4〉 노인돌봄 관리자의 직무분석으로부터 세부 능력 도출 과정 62
〈표 3-2-5〉 노인돌봄 관리자의 직무역량과 역량의 정의 64
〈표 3-3-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68
〈표 3-3-2〉 직무수행 인식 측정을 위한 설문 문항 70
〈표 3-3-3〉 책무별 직무수행 인식수준 71
〈표 3-3-4〉 '사업 계획 및 결과 보고'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1
〈표 3-3-5〉 '대상자 선정'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2
〈표 3-3-6〉 '사례관리'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3
〈표 3-3-7〉 '서비스 연계'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4
〈표 3-3-8〉 '서비스 제공자 관리'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4
〈표 3-3-9〉 '서비스 행정'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5
〈표 3-3-10〉 '전문성 개발' 책무의 작업별 직무수행 인식 76
〈표 3-3-11〉 과업별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 평균 및 편차 76
〈표 3-3-12〉 '사업지침 파악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79
〈표 3-3-13〉 '사업 계획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0
〈표 3-3-14〉 '평가 및 결과 보고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1
〈표 3-3-15〉 '서비스 대상자 발굴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2
〈표 3-3-16〉 '서비스 적격여부 확인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3
〈표 3-3-17〉 '서비스 대상군 분류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4
〈표 3-3-18〉 '조사결과 승인 요청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5
〈표 3-3-19〉 '서비스 초기 상담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6
〈표 3-3-20〉 '서비스 제공계획 수립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7
〈표 3-3-21〉 '서비스 이용자 교육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8
〈표 3-3-22〉 '서비스 재사정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89
〈표 3-3-23〉 '공공 사례회의 참석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0
〈표 3-3-24〉 '종결 및 사후관리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1
〈표 3-3-25〉 '공공복지서비스 정보제공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2
〈표 3-3-26〉 '민간서비스 연계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3
〈표 3-3-27〉 '후원ㆍ자원봉사 관리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4
〈표 3-3-28〉 '서비스 제공자 교육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5
〈표 3-3-29〉 '대상자와 제공자 갈등조정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6
〈표 3-3-30〉 '제공자 업무모니터링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7
〈표 3-3-31〉 '서비스 제공자 수퍼비전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8
〈표 3-3-32〉 '관리시스템 기록 및 정보관리'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99
〈표 3-3-33〉 '문서 작성 및 수발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0
〈표 3-3-34〉 '회계 처리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1
〈표 3-3-35〉 '노무 관리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2
〈표 3-3-36〉 '유관기관 네트워킹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3
〈표 3-3-37〉 '교육 및 연수참여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4
〈표 3-3-38〉 '자기개발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5
〈표 3-3-39〉 '소진 방지하기' 중요도, 수행정도, 수행빈도의 집단간 차이 106
〈표 3-4-1〉 과업별 중요도와 수행정도 차이 110
[그림 2-1-1] 노인맞춤돌봄사업 개편 전후 비교 22
[그림 3-2-1] 노인돌봄 관리자의 직무모형 53